목차
1. 중세
2.사회경제적 변화
3..기독교사상과 문화의 특징
4. 문화와 예술
2.사회경제적 변화
3..기독교사상과 문화의 특징
4. 문화와 예술
본문내용
518년),, 527년부터는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를 계승하여 47년간 제국을 통치
그는 라틴어를 모국어로 하는 최후의 황제이고 이후는 그리스어를 병기하게 됨
비잔틴 제국을 새롭게 조직-서로마 지역에 대한 재정복사업---> 인재선택에 뛰어난 분별력을 과시, 황후 테오도라
로마법을 집대성한 법전을 편찬---> 신법을 집대성(4세기 부터 황제의 칙령으로 법을 제정)-->528년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중세의 법과 정치이론에 영향
웅장한 건물의 건축으로 비잔틴의 면모 일신--->동방양식을 채택-->성 소피아성당을 건축
지붕이 거대한 반구(돔형식)인데 이는 시리아에서 발전한 것--->비잔틴 양식의 창시: 기독교회 가운데 가장 장엄한 건물
그의 사후 100여년간은 사방의 적들이 진격--->뒷날의 먀자르족과 유사한 투르크족의 한 사나운 아바르족과 페르시아의 침입--->유능한 군인 황제인 헤라클리우스(610-640)가 제위에 올라 강력한 세력을 구축, 비잔틴은 로마 말기의 그리스적 요소와 동방적 요소를 바탕으로 형성
비잔틴의 황제들은 로마의 정책을 이어받아, 경제적 활동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계속-식민이주자들로 인해 농업번창, 누에의 도입,발전
산업과 교역의 중심지로서의 도시-콘스탄티노플의 인구가 백만,데살로니카 50만-중요한 산업은 국가가 엄격히 통제하는 길드 즉 조합에 의해 통제 비단, 고급모직, 융단, 보석, 장신구 등의 사치품
상업의 통제 - 곡물과 비단교역은 국가가 통제
비잔틴 미술-그리스를 특징짓는 현세적인 아름다움과 즐거움+팔레스타인과 시리아에서 발전된 위엄있는 기품---> 모자이크와 필사본의 삽화, 교회의 외부는 돔이외의 장식은 없고 내부를 모자이크로 장식하여 -->상징적인 형상, 인상적인 기품과 색의 현란한 아름다움
위대한 문학적 전통과 철학
-역사가 프로코피우스:직접 경험한 사실을 토대로 구성, 에바 그리우스:교회의 역사
-철학:신학적 문제에 집중; 신플라톤주의자인 시리아의 디오니시우스[영혼을 고양시키는 기나긴 과정을 통해 깨달음을 얻음으로써 인간이 하나님에게 다가설 수 있다.
②프랑크 왕국
프랑크 왕국에서는 프랑크족과 피지배인인 로마인 사이에 종교적 갈등이 없었고 당시 세력의 중심지인 비쟌틴과 이슬람의 침략을 받지 않았다.
프랑크 왕국 초기의 메로빙거 왕조하의 갈리아 자지방은 이중성이 보임-->야만성과 평화와 경건이 뒤섞여 새로운 민족과 문화탄생
로마적 전통 -종교,언어, 경제조직
프랑크제도- 벌률과 정부
종교-프랑크 왕국은 이교를 버리고 카톨릭에 동화
경제-내륙로 붕괴, 자급자족
정치조직-궁재:왕실을 관장하는 우두머리로 왕권을 대리행사
피핀가가 세습--->카로링거 왕조의 조상
법-원시적인 관습법:한 개인에 대한 범행이 가해자 피해자의 모든 가족에 관계
유죄/무죄를 확정하는 유링한 방법은 초자연적인 존재에 묻는 것
선서/시죄법/결투 등
언어: 라틴어의 전통, 지금 우리가 프랑스라고 불리는 지역은 통속화 된 라틴어 사용-->
프랑스에로 발전
2)12세기이후 중세에 있어서의 대학문화
12-13세기에 대학이 출현 universtas [모두]라는 뜻으로 길드구성원,영주, 제후 등 전체를 의미하는 교육길드로 출발, 북유럽은 선생님의 길드로 이탈리아는 한생길드로 출발하여 볼로냐 대학, 빠리대학, 옥스포드대학 등이 이시기에 창설되었으나 정확한 설립연대는 미상임.
볼로냐 대학-표현기술을 잘 가르쳤고 교수단 가운데는 수사학에 우수한 저작이 많았다. 이 대학을 중심으로 로마법이 연구되었고, 그외 수사학 교회법,의학 등을 가르침
학생길드를 주도하는 것은 학생장이고 이들이 길드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음
빠리대학-노트르담 성당학교의 명성으로 빠리에 모인 교수들에 의해 형성
교수들이 일 드라 시떼성당부근의 건물에서 수업료만을 받고 강의를 하였고 학무관(학교 감독, 강의의 허용권을 가짐)이 학위를 수여--->교수와 학무관사이에 갈등으로 교수들은 성 쥬느비에브 수도원으로 옮김--> 이 수도원근처에 대학을 설립, 12세기말 빠리에서 가르치던 교수들을 중심으로 조합 형성
옥스포드대학-12세기 초 빠리와 볼로냐대학의 교수들이 영국으로 강의를 하게 됨으로 옥스포듯가 설립
세 대학의 공통점
-聖俗의 권리로 부터 오랜 투쟁
-학생들은 입시에 라틴어의 독해 능력이 필요
- 신학이 중요시 됨.
-중세의 문명발전에 기여 : 각 대학은 학자를 지원하여 학문이 발달,학문에 도움이 되는 환경이 발달]
문학석사-학교선생/관리
로마법연구자-세속군주의 관리, 변호사 개업
신학박사-교수, 교회고위직
3)중세말의 문학과 예술
예술의 특징-퇴영적인 작품과 함께 새로운 감각으로 가득찬 빛나는 창조의 업적
지독한 역병을 겪은 시대의 죽음에 대한 표현이 주류, 1400년경은 유럽예술에서 새로운 주제인 죽음의 춤이 인기인 한편 또 생명과 빛으로 충만한 회화양식을 창조
①국제고딕양식:아비뇽에서 빠리의 화가와 이탈리아화가의 교류로 형성되어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로, 특징은 복잡하고 우아한 고딕풍의 곡선, 대담하고 현란한 색체, 풍부하게 사용된 정교한 장식
②피렌체 학파: 지오또 (1266-1337) 사실적인 입체감 표현 마사치오(1400?-1428) 원근법 명암법 인체구조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 겸비
문학의 특징-중세기사도의 이상들인 개인적인 용감성과 여성에 개한 존중, 봐사의 정신 등이 신사다운 행동의 이상으로 동화되어 감--> 14-15세기의 귀족들은 기사도의 환상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 기사도의 이상이 생생하게 살아있다고 확신하려함--> 기사단의 창설됨-->기독교적이거나 영웅주의적이지 않은 가터 기사단이 창립(1344)
궁정적인 사랑을 풍자하는 연애담들이 등장
①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3문호가 등장
*단테,
*복카치오:[신들의 계보] [데카메론]-간통과 간음에 대한 것을 여러 유형의
짧은 이야기로 --> 근대 단편소설의 아버지
*페트라르카:최조의 인문주의자
②영국의 시인:윌리엄 랭글랜드(1332-1400)-가난한 마을사제와 농민들의 입장에서
(548) 교회에 대한 폐해비난
지오프리 초오서(1340?~1400 )-켄터베리 이야기
③프랑스에서는 서정시:알랑 샤르띠에, 오를레앙 공 샤를르, 프랑스와 비용
그는 라틴어를 모국어로 하는 최후의 황제이고 이후는 그리스어를 병기하게 됨
비잔틴 제국을 새롭게 조직-서로마 지역에 대한 재정복사업---> 인재선택에 뛰어난 분별력을 과시, 황후 테오도라
로마법을 집대성한 법전을 편찬---> 신법을 집대성(4세기 부터 황제의 칙령으로 법을 제정)-->528년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중세의 법과 정치이론에 영향
웅장한 건물의 건축으로 비잔틴의 면모 일신--->동방양식을 채택-->성 소피아성당을 건축
지붕이 거대한 반구(돔형식)인데 이는 시리아에서 발전한 것--->비잔틴 양식의 창시: 기독교회 가운데 가장 장엄한 건물
그의 사후 100여년간은 사방의 적들이 진격--->뒷날의 먀자르족과 유사한 투르크족의 한 사나운 아바르족과 페르시아의 침입--->유능한 군인 황제인 헤라클리우스(610-640)가 제위에 올라 강력한 세력을 구축, 비잔틴은 로마 말기의 그리스적 요소와 동방적 요소를 바탕으로 형성
비잔틴의 황제들은 로마의 정책을 이어받아, 경제적 활동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계속-식민이주자들로 인해 농업번창, 누에의 도입,발전
산업과 교역의 중심지로서의 도시-콘스탄티노플의 인구가 백만,데살로니카 50만-중요한 산업은 국가가 엄격히 통제하는 길드 즉 조합에 의해 통제 비단, 고급모직, 융단, 보석, 장신구 등의 사치품
상업의 통제 - 곡물과 비단교역은 국가가 통제
비잔틴 미술-그리스를 특징짓는 현세적인 아름다움과 즐거움+팔레스타인과 시리아에서 발전된 위엄있는 기품---> 모자이크와 필사본의 삽화, 교회의 외부는 돔이외의 장식은 없고 내부를 모자이크로 장식하여 -->상징적인 형상, 인상적인 기품과 색의 현란한 아름다움
위대한 문학적 전통과 철학
-역사가 프로코피우스:직접 경험한 사실을 토대로 구성, 에바 그리우스:교회의 역사
-철학:신학적 문제에 집중; 신플라톤주의자인 시리아의 디오니시우스[영혼을 고양시키는 기나긴 과정을 통해 깨달음을 얻음으로써 인간이 하나님에게 다가설 수 있다.
②프랑크 왕국
프랑크 왕국에서는 프랑크족과 피지배인인 로마인 사이에 종교적 갈등이 없었고 당시 세력의 중심지인 비쟌틴과 이슬람의 침략을 받지 않았다.
프랑크 왕국 초기의 메로빙거 왕조하의 갈리아 자지방은 이중성이 보임-->야만성과 평화와 경건이 뒤섞여 새로운 민족과 문화탄생
로마적 전통 -종교,언어, 경제조직
프랑크제도- 벌률과 정부
종교-프랑크 왕국은 이교를 버리고 카톨릭에 동화
경제-내륙로 붕괴, 자급자족
정치조직-궁재:왕실을 관장하는 우두머리로 왕권을 대리행사
피핀가가 세습--->카로링거 왕조의 조상
법-원시적인 관습법:한 개인에 대한 범행이 가해자 피해자의 모든 가족에 관계
유죄/무죄를 확정하는 유링한 방법은 초자연적인 존재에 묻는 것
선서/시죄법/결투 등
언어: 라틴어의 전통, 지금 우리가 프랑스라고 불리는 지역은 통속화 된 라틴어 사용-->
프랑스에로 발전
2)12세기이후 중세에 있어서의 대학문화
12-13세기에 대학이 출현 universtas [모두]라는 뜻으로 길드구성원,영주, 제후 등 전체를 의미하는 교육길드로 출발, 북유럽은 선생님의 길드로 이탈리아는 한생길드로 출발하여 볼로냐 대학, 빠리대학, 옥스포드대학 등이 이시기에 창설되었으나 정확한 설립연대는 미상임.
볼로냐 대학-표현기술을 잘 가르쳤고 교수단 가운데는 수사학에 우수한 저작이 많았다. 이 대학을 중심으로 로마법이 연구되었고, 그외 수사학 교회법,의학 등을 가르침
학생길드를 주도하는 것은 학생장이고 이들이 길드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음
빠리대학-노트르담 성당학교의 명성으로 빠리에 모인 교수들에 의해 형성
교수들이 일 드라 시떼성당부근의 건물에서 수업료만을 받고 강의를 하였고 학무관(학교 감독, 강의의 허용권을 가짐)이 학위를 수여--->교수와 학무관사이에 갈등으로 교수들은 성 쥬느비에브 수도원으로 옮김--> 이 수도원근처에 대학을 설립, 12세기말 빠리에서 가르치던 교수들을 중심으로 조합 형성
옥스포드대학-12세기 초 빠리와 볼로냐대학의 교수들이 영국으로 강의를 하게 됨으로 옥스포듯가 설립
세 대학의 공통점
-聖俗의 권리로 부터 오랜 투쟁
-학생들은 입시에 라틴어의 독해 능력이 필요
- 신학이 중요시 됨.
-중세의 문명발전에 기여 : 각 대학은 학자를 지원하여 학문이 발달,학문에 도움이 되는 환경이 발달]
문학석사-학교선생/관리
로마법연구자-세속군주의 관리, 변호사 개업
신학박사-교수, 교회고위직
3)중세말의 문학과 예술
예술의 특징-퇴영적인 작품과 함께 새로운 감각으로 가득찬 빛나는 창조의 업적
지독한 역병을 겪은 시대의 죽음에 대한 표현이 주류, 1400년경은 유럽예술에서 새로운 주제인 죽음의 춤이 인기인 한편 또 생명과 빛으로 충만한 회화양식을 창조
①국제고딕양식:아비뇽에서 빠리의 화가와 이탈리아화가의 교류로 형성되어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로, 특징은 복잡하고 우아한 고딕풍의 곡선, 대담하고 현란한 색체, 풍부하게 사용된 정교한 장식
②피렌체 학파: 지오또 (1266-1337) 사실적인 입체감 표현 마사치오(1400?-1428) 원근법 명암법 인체구조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 겸비
문학의 특징-중세기사도의 이상들인 개인적인 용감성과 여성에 개한 존중, 봐사의 정신 등이 신사다운 행동의 이상으로 동화되어 감--> 14-15세기의 귀족들은 기사도의 환상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 기사도의 이상이 생생하게 살아있다고 확신하려함--> 기사단의 창설됨-->기독교적이거나 영웅주의적이지 않은 가터 기사단이 창립(1344)
궁정적인 사랑을 풍자하는 연애담들이 등장
①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3문호가 등장
*단테,
*복카치오:[신들의 계보] [데카메론]-간통과 간음에 대한 것을 여러 유형의
짧은 이야기로 --> 근대 단편소설의 아버지
*페트라르카:최조의 인문주의자
②영국의 시인:윌리엄 랭글랜드(1332-1400)-가난한 마을사제와 농민들의 입장에서
(548) 교회에 대한 폐해비난
지오프리 초오서(1340?~1400 )-켄터베리 이야기
③프랑스에서는 서정시:알랑 샤르띠에, 오를레앙 공 샤를르, 프랑스와 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