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사강의-서양중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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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세
2.사회경제적 변화
3..기독교사상과 문화의 특징
4. 문화와 예술

본문내용

518년),, 527년부터는 신성로마제국의 황제를 계승하여 47년간 제국을 통치
그는 라틴어를 모국어로 하는 최후의 황제이고 이후는 그리스어를 병기하게 됨
비잔틴 제국을 새롭게 조직-서로마 지역에 대한 재정복사업---> 인재선택에 뛰어난 분별력을 과시, 황후 테오도라
로마법을 집대성한 법전을 편찬---> 신법을 집대성(4세기 부터 황제의 칙령으로 법을 제정)-->528년 유스티니아누스 법전-->중세의 법과 정치이론에 영향
웅장한 건물의 건축으로 비잔틴의 면모 일신--->동방양식을 채택-->성 소피아성당을 건축
지붕이 거대한 반구(돔형식)인데 이는 시리아에서 발전한 것--->비잔틴 양식의 창시: 기독교회 가운데 가장 장엄한 건물
그의 사후 100여년간은 사방의 적들이 진격--->뒷날의 먀자르족과 유사한 투르크족의 한 사나운 아바르족과 페르시아의 침입--->유능한 군인 황제인 헤라클리우스(610-640)가 제위에 올라 강력한 세력을 구축, 비잔틴은 로마 말기의 그리스적 요소와 동방적 요소를 바탕으로 형성
비잔틴의 황제들은 로마의 정책을 이어받아, 경제적 활동에 대한 정부의 통제를 계속-식민이주자들로 인해 농업번창, 누에의 도입,발전
산업과 교역의 중심지로서의 도시-콘스탄티노플의 인구가 백만,데살로니카 50만-중요한 산업은 국가가 엄격히 통제하는 길드 즉 조합에 의해 통제 비단, 고급모직, 융단, 보석, 장신구 등의 사치품
상업의 통제 - 곡물과 비단교역은 국가가 통제
비잔틴 미술-그리스를 특징짓는 현세적인 아름다움과 즐거움+팔레스타인과 시리아에서 발전된 위엄있는 기품---> 모자이크와 필사본의 삽화, 교회의 외부는 돔이외의 장식은 없고 내부를 모자이크로 장식하여 -->상징적인 형상, 인상적인 기품과 색의 현란한 아름다움
위대한 문학적 전통과 철학
-역사가 프로코피우스:직접 경험한 사실을 토대로 구성, 에바 그리우스:교회의 역사
-철학:신학적 문제에 집중; 신플라톤주의자인 시리아의 디오니시우스[영혼을 고양시키는 기나긴 과정을 통해 깨달음을 얻음으로써 인간이 하나님에게 다가설 수 있다.
②프랑크 왕국
프랑크 왕국에서는 프랑크족과 피지배인인 로마인 사이에 종교적 갈등이 없었고 당시 세력의 중심지인 비쟌틴과 이슬람의 침략을 받지 않았다.
프랑크 왕국 초기의 메로빙거 왕조하의 갈리아 자지방은 이중성이 보임-->야만성과 평화와 경건이 뒤섞여 새로운 민족과 문화탄생
로마적 전통 -종교,언어, 경제조직
프랑크제도- 벌률과 정부
종교-프랑크 왕국은 이교를 버리고 카톨릭에 동화
경제-내륙로 붕괴, 자급자족
정치조직-궁재:왕실을 관장하는 우두머리로 왕권을 대리행사
피핀가가 세습--->카로링거 왕조의 조상
법-원시적인 관습법:한 개인에 대한 범행이 가해자 피해자의 모든 가족에 관계
유죄/무죄를 확정하는 유링한 방법은 초자연적인 존재에 묻는 것
선서/시죄법/결투 등
언어: 라틴어의 전통, 지금 우리가 프랑스라고 불리는 지역은 통속화 된 라틴어 사용-->
프랑스에로 발전
2)12세기이후 중세에 있어서의 대학문화
12-13세기에 대학이 출현 universtas [모두]라는 뜻으로 길드구성원,영주, 제후 등 전체를 의미하는 교육길드로 출발, 북유럽은 선생님의 길드로 이탈리아는 한생길드로 출발하여 볼로냐 대학, 빠리대학, 옥스포드대학 등이 이시기에 창설되었으나 정확한 설립연대는 미상임.
볼로냐 대학-표현기술을 잘 가르쳤고 교수단 가운데는 수사학에 우수한 저작이 많았다. 이 대학을 중심으로 로마법이 연구되었고, 그외 수사학 교회법,의학 등을 가르침
학생길드를 주도하는 것은 학생장이고 이들이 길드의 주도권을 가지고 있었음
빠리대학-노트르담 성당학교의 명성으로 빠리에 모인 교수들에 의해 형성
교수들이 일 드라 시떼성당부근의 건물에서 수업료만을 받고 강의를 하였고 학무관(학교 감독, 강의의 허용권을 가짐)이 학위를 수여--->교수와 학무관사이에 갈등으로 교수들은 성 쥬느비에브 수도원으로 옮김--> 이 수도원근처에 대학을 설립, 12세기말 빠리에서 가르치던 교수들을 중심으로 조합 형성
옥스포드대학-12세기 초 빠리와 볼로냐대학의 교수들이 영국으로 강의를 하게 됨으로 옥스포듯가 설립
세 대학의 공통점
-聖俗의 권리로 부터 오랜 투쟁
-학생들은 입시에 라틴어의 독해 능력이 필요
- 신학이 중요시 됨.
-중세의 문명발전에 기여 : 각 대학은 학자를 지원하여 학문이 발달,학문에 도움이 되는 환경이 발달]
문학석사-학교선생/관리
로마법연구자-세속군주의 관리, 변호사 개업
신학박사-교수, 교회고위직
3)중세말의 문학과 예술
예술의 특징-퇴영적인 작품과 함께 새로운 감각으로 가득찬 빛나는 창조의 업적
지독한 역병을 겪은 시대의 죽음에 대한 표현이 주류, 1400년경은 유럽예술에서 새로운 주제인 죽음의 춤이 인기인 한편 또 생명과 빛으로 충만한 회화양식을 창조
①국제고딕양식:아비뇽에서 빠리의 화가와 이탈리아화가의 교류로 형성되어 네덜란드, 독일, 이탈리아로, 특징은 복잡하고 우아한 고딕풍의 곡선, 대담하고 현란한 색체, 풍부하게 사용된 정교한 장식
②피렌체 학파: 지오또 (1266-1337) 사실적인 입체감 표현 마사치오(1400?-1428) 원근법 명암법 인체구조에 대한 과학적인 지식 겸비
문학의 특징-중세기사도의 이상들인 개인적인 용감성과 여성에 개한 존중, 봐사의 정신 등이 신사다운 행동의 이상으로 동화되어 감--> 14-15세기의 귀족들은 기사도의 환상적인 측면을 강조함으로 기사도의 이상이 생생하게 살아있다고 확신하려함--> 기사단의 창설됨-->기독교적이거나 영웅주의적이지 않은 가터 기사단이 창립(1344)
궁정적인 사랑을 풍자하는 연애담들이 등장
①14세기 이탈리아에서는 3문호가 등장
*단테,
*복카치오:[신들의 계보] [데카메론]-간통과 간음에 대한 것을 여러 유형의
짧은 이야기로 --> 근대 단편소설의 아버지
 *페트라르카:최조의 인문주의자
②영국의 시인:윌리엄 랭글랜드(1332-1400)-가난한 마을사제와 농민들의 입장에서
(548) 교회에 대한 폐해비난
지오프리 초오서(1340?~1400 )-켄터베리 이야기
③프랑스에서는 서정시:알랑 샤르띠에, 오를레앙 공 샤를르, 프랑스와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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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6.03
  • 저작시기200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3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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