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개방교육 열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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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차 례

Ⅰ. 열린교육의 역사적 배경 및 개념정의 3
1. 역사적 배경 3
2. 열린교육의 정의 3

Ⅱ. 열린교육의 발전 과정 6
1. 진보주의교육(progressive education) 6
2. 자유학교 운동(free school movement) 7
3. 영국의 비공식적 학교운동(British informal movement) 8

Ⅲ. 열린교육의 기본원리 및 특성 9
1. 기본원리 9
2. 열린교육의 특성 9

Ⅵ. 우리 나라의 열린교육 10
1. 전통 교육의 열린교육 10
2. 현대의 열린교육 11

Ⅴ. 열린교육에서 지향하는 교사 12

Ⅵ. 열린교육의 학습활동 14
1. 러그미팅(Rug Meeting) 14
2. 개별활동과 소집단 활동 14
3. 연구조사(Topic) 14
4. 코너 학습(자리 활동) 15

? 참 고 문 헌 19

본문내용

동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자리 활동의 총자리수는 학급 인원수의 1배 반 정도가 적절하다.
②자리활동의 소개
자리활동이 시작되기전 대집단 활동에서 아동에게 자리활동시 제기되는 과제들과 사용될 자료의 성격에 대해 말해준다. 자료자체가 작거나 소집단으로 구체적 절차를 설명할 필요서이 있고 안전에 유의해야 하는 과제에 대해서는 활동의 성격만 설명해 주고 자리활동시 활동자리에 교사가 참여하여 설명해 준다. 자리활동의 경우 모든 아동이 그날 모든 자리활동에 참여하여 활동을 완성해야 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음날 또는 다음 시간에 계속적인 활동으로 제공할 것인지가 분명히 밝혀져야 한다.
③자리 활동시의 상호작용
자리활동을 하는 동안에는 활동자리마다 필요에 따라 옮겨 다니며 상호 작용한다. 이때 언어적 상호작용은 교사 일방적인 것이기 보다는 교사와 아동간에 대화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상호 교환적으로 이루어지면서 아동이 현재하고 있는 활동을 반영하여 그와 관련지으면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정보를 제공하는 형태로 이루어져야 한다.
④활동결과 점검 및 평가
아동은 여러 자리활동 중 선택하여 하고 자신이 일단 선택한 활동이 끝나면 자신이 완성한 것을 교사에게 보여주고 체크한 후에 개인 사물함이나 교사 책상위에 또는 추후 화동을로 연결짓도록 활동자리의 정해진 곳에 두고 사용하던 자료는 다른 아동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자리에 두고 다른 활동자리로 이동한다.
오래 집중하지 못하는 아동의 경우라도 자리활동을 끝마친 것에 대하여 인정해주고 격려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평가의 이점:자리활동에서 끝낸 것을 개별적으로 또는 소집단으로 교사에게 보여주며 함께 체크하는 시간은 교사와의 개별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질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라. 자리활동 운영시의 유의점
①자리활동은 진행된 개념이나 아이디어, 기술과 연결되면서 아동의 이해를 높이고 기술을 향상·발전시킬수 있고 바른 태도를 갖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고안되어야 한다.
②교사는 자리활동의 과정에서 활동자리에 참여하여 개별적으로 또는 소집단으로 아동과 상호작용 하면서 활동에 내포된 개념의 이해 여부를 파악하여 도와주어야 한다. 즉 자리활동 시간에 대한 교사의 상호작용 계획을 세워 필요한 자리에서 상호작용 하여 주도록 한다.
③자리활동시 친구와 활동하면서 개념에 대한 이해없이 단순히 친구가 해결해 낸 답만 써서 활동을 끝내는 일이 없도록 유의해야 한다.
④상위권과 하위권 학생의 능력차가 커서 상위권학생은 학습시간이 낭비되며, 하위권 학생은 학습이 결손을 가져오게 된다. 또 가정에서 한 두명의 어린이만 양육하기 때문에 지나치게 개인중심적이고 이기적인 경향이 있다.
그런데 자리활동은 더불어 생활하는 과정을 익혀갈 수 있는 귀중한 기회임에도 불구하고 자유방임의 시간이나 교사들의 잡무처리 시간으로 오인되어 무계획하게 운영되는 사례가 많다.
학생중심교육, 인간교육이 중시되어야 하는 코너학습(자리활동)시간의 운영은 학생 스스로 활동내용을 선택하고 각 흥미영역의 준비된 환경속에서 교구를 직접 다루어보도록 하되 학생 또는 교사와의 상호 작용을 통해 사회성 및 정서적 발달뿐만 아니라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도록 해야 한다.
마. 자리활동 시간 중 교사의 역할
①교사는 학생의 발달과정, 능력 흥미를 고려하여 학습에 대한 전체적인 통찰력을 지녀야 한다.
②자료를 수집하고 학생이 흥미를 나타낼 수있도록 환경을 준비하여 동기 유발을 시킴으로써 보이지 않는 규율로 학습을 진행시켜야 한다.
③교사는 학생들의 활동을 관찰하여 차후 학습 내용을 다양화시킬 수 있어야 하고 학습활동의 도입 전개에 있어 어린이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해야 한다.
④교사는 학생이 스스로 자신의 활동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⑤학습활동이 끝난 후에는 정리· 정돈을 하게 함으로써 기본 생활습관 지도가 매일 지속적으로 실시되도록 해야 한다.
⑥학생으로 하여금 자신의 학습 활동에 대해 평가 및 회상하는 기회도 마련해 주도록 한다.
⑦항상 학생활동에 관심을 표현해 주고 격려하여야 하며, 학생이 계획한 활동을 융통성 있게 잘 하는지 각 자리를 순회하면서 살펴보고 친절한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도록 해야 한다.
(2)코너학습(자리활동)운영의 실제
가. 코너학습(자리활동) 공간구성 및 활용
열린 교육에서는 개인의 흥미와 학습 속도에 다라 학습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 자리가 마련되어야 하므로 열린 교실의 공간 구성은 전통적 교실의 공간 구성보다 다양한 자리가 마련되어 있으며, 환경구성이나 책상 배열은 고정적이 아니라 상황에 따라 수시로 변화할 수 있으며, 선의의 경쟁을 유발시키기 위해서 각종 상표 그래프를 부착하는 등의 특징이 있다.
나. 코너학습(자리활동)시간 운영
교육과정을 교재의 성질에 따라 - 대집단학습, 소집단 학습, 개별학습으로 분석하여 탄력적으로 적용
학습수준에 따라 - 기본학습, 심화학습, 자유 선택학습으로 구분
기본학습을 마친 학생은 심화학습이나 선택학습을 하도록 하였고 학습 속도가 느려서 그날의 책임학습을 다 하지 못한 어린이는 방과후에 책임학습시간을 두어 그날의 학습량을 스스로 완수할 수 잇도록 하여 책임감과 성실성을 기르도록 한다.
운영 순서:대집단 학습(계획단계) 소집단학습(중간의 개별활동) 대집단학습으로 정리
다. 교과별 운영 자리활동의 다양한 운영 방법
①흥미 적성 코너학습(자리활동)
: 학습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다양한 자리를 마련해 두고 학생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선택해서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②순서 선택 코너학습(자리활동)
: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학습 활동 중 먼저 해결하고 싶은 것과 나중 해결하고 싶은 것의 순서를 각자 자유롭게 정해서 코너별로 활동하는 학습이다.
③능력별 코너학습(자리활동)
: 능력별로 학습활동 내용이 다르게 코너(자리)를 설치하고 학생들이 선택해서 활동하는 학습이다.
참 고 문 헌
.김숙자외 4명 공저, 영유아교육 프로그램,문음사, 2001
.김숙자, 유아교육과정, 문음사, 1997
.김현재, 열린 교실에서의 비형식적 수업.
.이용숙, 외국의 열린교육 실태, 한국열린교육연구회 연수자료. 1993
.이현남, 열린교육의 유래와 개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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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6.11
  • 저작시기200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4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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