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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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우리나라 중소기업 활성화 방안

Ⅰ. 서 론
Ⅱ. 본 론
1. 창업지원제도
2. 입지지원제도
3. 중소사업자의 경영안정지원제도
4. 중소기업경영애로 상담사업
5. 기술개발의 촉진
6. 설비의 근대화
7, 금융 및 세제지원의 확대
8. 기업계열화의 촉진
9. 인력개발의 확충
10. 마케팅활동의 강화
Ⅲ. 결 론

본문내용

하나의 개방체제로 보고 동적으로 운영하기 보다는 하나의 재원집단으로 간주하여 그 일부만을 관리하려는 치명적 과오를 범하고 있어 경영자의 기본기능인 혁신기능에까지 영향을 주게 되어 미래를 설계하고 혁신적인 그리고 창조적인 측면에 끊임없는 노력을 하기보다는 기업이 규모가 소규모이거나 영세하다는 것을 이유로 안일하고 현상유지적인 사고를 하게된다.
그러므로 중소기업을 근대화하기 위하여 중소기업경영자의 근대화가 선행되어야 한다. 결국 중소기업의 경영자는 다른 하나의 관건은 경영자개발에 있다고 하겠다. 즉 중소기업의 경영자는 가부장적,밀실적, 투기적이고 자신의 한정된 경험위주의 판단에 기초를 둔 경영에서 탈피하여 합리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를 기반으로 하여 능률적이고 종래의 형식적인 경영자훈련을 지양하고 보다 충실하고 효과있는 경영자훈련을 산학협동의 제도하에서 시행히야 할 것이다. 산학협동의 대상은 기술적 지도의 측면과 경제적 지도의 측면으로 나누어 질수 있다.
2) 종업원개발
가) 종업원훈련
중소기업체들의 종업원훈련상태를 조사해 보면 전술한바와 같이 종업원훈련이란 계획을 세워 외부의 강사을 초빙하여 회사자체내에서 훈련을시행한 기업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이것은 중소기업경영관리의 근대화를 위한 큰 문제점이라 할 수 있으며 종업원훈련의 필요성은 ㄱ)작업방안의 개선 ㄴ)이직률과 노동동률 감소 ㄷ)감독자의 부담감소 ㄹ)초과시간 노동의 감소 ㅁ)불평의 감소 ㅂ)의사소통의 개선 ㅅ)사기의 향상등을 기대 할 수 있다.
나) 기능인력의 확보
기능인력의 양성을 위해서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기능인력의 수요계획을 세워 지역단위로 기능인 육성기관인 직업훈련소, 기계공고, 공전 등의 육성기관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중소기업자체의 협동체제하에서 육성하며 대기업과 관련을 맺어 대기업의 지도하에 기능공을 육성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견습교육을 기능공화하기 위하여 공업단지 등 중소기업밀집지역에 기능학교의 설치운영이 필요하며 중소기업에서 육성한 기능공을 대기업에 스카웃 당하지 않게 위한 방법으로 승진, 임금, 복지 등의 종합적인 경영관리 개선에 주력해야 하겠다.
10. 마케팅활동의 강화
중소기업의 기업경영의 문제점을 보면 판매부진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 앞으로의 중소기업의 장래를 위해서 중요한 역할을 부담해야 하는 것이 바로 중소기업의 마케팅기능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지배력증대라는 복잡한 산업구조 하에서 중소기업으로서는 마케팅기능을 기업경영에 있어서 최우선적인 정책으로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종소기업의 마케팅기능을 강화하기 위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기에 잎서 다음에 제시하고자 하는 기본적인 방안들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첫째로 기업의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에 관련된 현재의 마케팅환경에 대한 검사를 하여야 한다. 이것은 변화하는 마케팅환경에 따라서 중소기업의 제품생산에 대한 변화는 필연적으로 수반하므로 중소기업은 각자 어떠한 방향으로 기업을 이끌어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하여 깊은 연구가 있어야 한다. 둘째로 철저한 시장정보를 처리, 분석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어야 한다. 중소기업의 초기계층의 성장은 생산하여 시장에 내놓으면 기본적으로 팔려주는 제품을 선택하느냐에 달려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성장은 업종선택에 있게 되며 중소기업이 적당한 결과로 제품을 생산하여야 한다. 셋째로 중소기업의 제품을 판매하는데 있어서 독창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여야 한다. 중소기업경영상의 문제는 전술한 바와 같이 대기업의 침투와 중소 기업간의 과대경쟁이 큰 판로요인의 문제점으로 되어 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만이 할 수 있는 중소기업형제품을 선정하여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있어서 독창적인 능력을 발휘하여야만 그 기업이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이다.
이하에서 언급한 기본적 방안과 아울러 중소기업이 지향해야할 마케팅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철저한 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목표시장의 모색과 설정, 첫째, 재고와 받을 채권회전율을 보다 높일 수 있는 제품계열의 선정, 둘째, 독특한 특징과 판매출구점을 갖는 제품의 판매, 셋째, 추가이익을 실현시킬수 있는 제품의 판매촉진. 넷째, 상시 필요한 경우의 철저한 서비스의 제공 등이다. 중소기업의 마케팅기능의 강화를 위해서는 위와 같은 전력 하에 중소기업이 않고 있는 판매난을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정부에서도 중소기업제품의 관공수주 기회를 확대함은 물론 항구적인 중소기업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중소기업제품구매촉진법등의 제정을 통한 정책적인 뒷받침과 경기의 활성책을 강구하여 내수창출의 중대책을 도모할 것이며 해외시장조사단의 파견 및 해외 거래선의 점령을 통한 수출증대책도 강구해야 할 것이다.
Ⅲ. 결 론
우리나라 중소기업은 정말 영세하고 빈약한 재무구조와 자본능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대기업 하에 하청하고 있는 중소기업이 거의 대부분이어서 하나의 대기업이 무너지면 수십개의 중소기업이 부도의 위기를 맞게 되어 있다. 이러한 구조적인 문제점들은 잘 파악하여 보다 더 낳은 중소기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관련단체, 소비자들은 이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중소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이 우선적으로 행해져야 할 것이며 또한 기술개발의 지원, 우수한 인재확보에 대한 지원, 중소기업을 경영하는 경영자의 지도 지원, 중소기업과 학교와의 유대강화로 인한 생산기술의 근대화에 의한 생산성 향상, 적극적인 마케팅활동의 강화, 정부의 종합적인 세제해택의 부여, 또한 대학생들의 대기업선호를 지양하고 중소기업을 위해서 일을 할 수 있는 대학생들의 의식개혁 등이 그 밖에도 여러 가지 지원을 통하여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들을 해결하여 중소기업을 활성화 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더 이상 대기업에만 의존할 수는 없다. 중소기업의 육성을 통하여 우리나라 경제를 되살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야 우리나라 경제도 살고 중소기업도 활성화되어 우리나라를 더욱더 부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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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06.12
  • 저작시기2003.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4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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