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Total Quality Management)의 개념 및 주요원칙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언

Ⅱ. TQM(Total Quality Management : 종합적품질경영, 총체적품질관리,전사적품질경영)
1. TQM의 개념
1) TQM의 철학적 기반
2) Total과 QM의 의미
가. Total(종합적, 총체적, 전사적)
나. QM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
3). TQM의 개념
2. TQM의 채택
3. TQM의 특징

Ⅲ. TQM의 주요원칙
1. TQM의 구성요소
2. TQM의 기본원칙의 제시
3. TQM의 주요원칙
1). 최고경영자의 의지와 리더십
2). 고객 중심
3). 종업원 참여와 팀웍
4). 조직구조상의 변화
5). 체제적 사고
6). 지속적 품질개선

Ⅳ. 결 어

※ 참고 문헌

본문내용

--+ +---------
| |A |P | |
| +--+--+ |
| |C |D | |
| +--+--+ |
| +--+--+ +--------+
| |A |P | |
| +--+--+ |
| |C |D | |
| +--+--+ |
+--+--+ +-------+
|A |P | |
+--+--+ |
|C |D | |
+--+--+ | 개선
--------+
표준화
원래 지속적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은 20세기초 F. Taylor 의 과학적 관리법 이후 미국기업에서 생성, 발전되어 왔으나 이 철학은 일본의 생산관리의 초석이 되었다. 일본기업이 취한 지속적 개선은 큰 성과를 한번에 달성하는 기술적 혁신에 의존하는 전통적 미국기업의 접근법과 비교된다. 일본기업은 자원이 부족한 상황에서 제조공정을 개선하고 비용을 줄이는 수단으로 이러한 점진적 개선방법을 채택하게 되었다.
지속적 개선은 TQM을 실행하는 기업에서 채택하는 필수적인 과정이다. 개선은 다음과 같은 형태를 취한다.
① 새로이 개선된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 더 많은 가치를 부여한다.
② 실수, 불량, 낭비 등을 감소한다.
③ 자원을 생산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한다.
④ 반응시간을 단축한다.
이처럼 개선은 생산의 모든 분야와 모든 계층의 활동에 관한 내용이지만 좁게는 공정의 개선을 의미하기도 한다. 공정에서의 품질개선은 품질변동은 감소시키고 불량품 생산을 억제하려는 활동과 관련이 있다.
이상과 같이 TQM의 주요원칙을 설명함에 있어 TQM의 기본원칙은 실천자에게 방향을 제시하여 주며, 진정한 TQM인지 아님지를 가려주는 큰 의미를 갖는다. 위의 설명에 덧붙여 사실(데이터)에 입각한 의사결정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하고, 공급자와의 장기적 호혜적 협력관계, 그리고 정부기관, 지역사회, 동업, 연구소, 협력자들과 상호협력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하며, 일시적인 붐이나 유행처럼 지나가는 운동이 아니라, 품질지향의 문화적 변화를 시도하여 품질 문화를 구축하고 꽃 피우는 지속적 장기적 노력이 요청된다.
Ⅳ. 결 어
일반적으로 많은 공공부문조직이나 기업에서 직면하고 있는 문제는, 생산성향상과 관련하여 TQM의 필요성을 강조하고는 있지만 의외로 TQM에 관해 바르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적지않은 공공조직 및 기업이 TQM을 실시하려면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또는 그 도입 추진방법 등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TQM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본질과 적용방법을 파악한 조직이라 할지라도 단기적인 목표의 강조, 문제의 근본 원인보다 현재 나타나는 증상의 강조, 부서간의 장벽, 조직 구성원들에게 주어지는 업무의 불확실성 등의 장애요인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다. 따라서 TQM이 조직에 적용될 때는 그 조직의 이념을 실행하기 위해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 조직에 소속된 모든 구성원이 TQM훈련과정에 참여하여 TQM의 본질과 진행과정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도록 하는 것이 우선시된다.
우리 나라의 품질관리 활동은 1970년대 이후 정부주도 아래 범산업적으로 추진되어 그 동안 품질향상과 수출증대에 이바지하여 왔다. 그러나 최근의 기업환경 변화는 우리가 그 동안 추진하였던 현장중심의 품질관리 활동만으로는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즉 대량생산 시스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전환됨에 따라, 기업도 이제는 모든사업의 전 단계에 걸쳐 경영차원의 종합적인 대응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지금까지의 현장위주, 제품위주의 품질관리 체계에서 한 걸음 나아가 제품, 공정, 사람, 자원에 대한 총체적인 품질향상을 통한 경쟁우위확보에 주력하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에서 탄생한 경영기법이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이다. 이는 약속된 품질을 보증한다는 소극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전사적 차원에서 능동적으로 품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쟁우위를 실현하는 종합적인 혁신활동이다.
이상의 TQM에 대한 개념과 주요원칙을 종합하여 살펴보면 TQM은 몇몇 프로그램의 집합이 아니라 일종의 경영시스템이며 TQM이 성공적으로 운용되기 위해서는 최고관리층의 이해와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모든 부서가 지속적인 품질개선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조직이 품질 경쟁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최고경영자부터 종업원에 이르기까지 품질에 관한 교육훈련 통하여 품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며, 산업전반에 확산된 TQM 활성화 방안의 모색은 조직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무한 경쟁시대의 생존전략이 될 것이다.
또한 기업이나 공공부문의 모든 부분에 걸친 품질의 향상 시스템을 확산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구체적 제도의 적용에 앞서 그 기반을 다지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의 경우는 초기에 일본의 TQC를 받아들여 이용하였지만 이를 완벽하게 적용시키지 못하는 과정에 품질 관리에 엉성한 면이 있었다. 이에 좀 더 발전된 개념인 QM과의 합성을 통해 우리의 문화에 알맞은 새로운 TQM을 개발하는 게 시급하다 하겠다.
※ 참고 문헌
1) TQM혁명과 작은 기업 큰 경영 / 이재관 / 법영사
2) 품질 경영 / 박재홍 / 삼중사
3) 품질경영(TQC, TQM) / 강금식 / 박영사 / 1997
4) 품질경영론 / 이순룡 / 형설출판사 / 1995
3) 서비스 품질관리 / 유동근 / 세종서적
4) TQM: 품질경영 / 안영진 / 博英社
5) TQM과 인적자원 / 배리 데일 , 케리 쿠퍼 , 박수규 번역 / 韓國經濟新聞
6) TQM에 의한 經營革新 : 운영방안과 실천사례 / 류한주 / 한국생산성본부
7) 품질경영(그 추진과 성공전략) / Thomas J. Cartin, 송문익 옮김 / 청문각 / 1996
10) 경영혁명 (Thriving on Chaos) / 노부호 역 (Peters, T.J.저) / 한국경제신문사 / 1991
11) 박영택, "품질경영의 기본사상," 품질경영연구, 1권 1호, pp.195-209, 1993.
12) 박영택,“리더형 경영자가 필요한 시대,”품질경영, 29권 4호, pp.36-38, 1994.
13) 박영택,“품질의 현대적 의미,”품질경영학회지, 22권 2호, pp.177-192, 1994.
  • 가격3,000
  • 페이지수23페이지
  • 등록일2003.10.13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61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