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유형별 이용성향에 따른 선택속성 차이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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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외식산업의 의의

2. 외식성향 관련 선행연구

3. 외식업체 선택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Ⅲ. 실증 분석

1.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

2. 가설설정

3. 분석결과 및 해석

Ⅳ. 결 론

1.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본문내용

험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둘째, 가족외식의 경우 직장외식에 비해 신속한 음식서비스나 다양한 메뉴보다는 가족들간의 오붓한 시간을 즐길 수 있는 편안한 분위기를 더 주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외식업체의 주고객이 가족외식 지향적이거나 가족외식 이용자를 주요 목표고객으로 선정하였다면 가족외식에 적합한 분위기와 가족구성원들이 선호하는 매력물을 갖추어야 타 업체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족외식의 경우 외식횟수가 많을수록 분위기나 맛, 종사원의 서비스, 청결/위생 등을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단골고객 확보와 관리를 위해서는 이러한 사항들이 보다 더 중요시되어야 할 것이다. 직장외식의 경우 외식횟수가 많을수록 직장과의 거리, 음식의 양, 신속한 음식서비스, 동료의 선호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으로 나타나 보다 중점적으로 관리되어야 할 것이며, 가격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것은 직장외식의 패턴이 외식비용을 각자 분담하는 형태로 바뀌어 가고 있어 가격에 대한 체감정도가 상대적으로 과거에 비해 약해진데 기인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넷째, 가족외식의 경우 자가용의 대량보급과 레저패턴의 변화로 가족과 함께 외식을 위한 이동 자체가 레저활동의 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한 결과 이동거리는 직장외식에 비해 덜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직장외식의 경우 직장과의 거리를 가족외식에 비해 더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외식업체의 주고객이 직장외식 이용자이거나 사무실 밀집지역이라면 해당 업체와 고객 직장과의 거리를 감안하여 유효상권 내에 위치한 영역을 선정하여 집중적인 그리고 지속적인 관계마케팅을 통한 업체이미지 구축이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선호장소, 즉 한식, 일식, 중식, 양식에 따라 가족외식의 경우 접근성을 중요하게 여기고 있어 업태에 따라 입지선정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식의 경우 일반적으로 배달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는 현실에 비추어 신속한 배달을 위해서는 접근성을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이다.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본 연구의 한계는 첫째, 설문대상이 대부분 부산이나 경남지역에 거주하는 직장인, 학생, 주부들로 제한되어 연구결과의 대표성에 문제가 제기된다. 둘째, 외식성향이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과 어떤 외식성향 요인이 선택속성에 얼마나 관여되는지에 대한 연구가 결여되어 있다. 따라서 향후 과제로 이러한 부족한 점들을 보완한 연구가 요구되어진다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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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0.24
  • 저작시기200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28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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