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단원정리문제 및 퀴즈문제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심리학 단원정리문제 및 퀴즈문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교육학, 심리학, 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비교ㆍ설명

2. 교육심리학 발전과정 요약 및 시대별 특징

3. 교사의 중요한 역할

4. 교육심리학의 학교현장 적용

5. 소집단 교육의 장점

본문내용

터 새로운 관점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게 함으로써 학습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학생들이 더 많은 구두 표현의 기회를 가지게 되면서 학습자의 문제 이해를 향상시키며, 소집단에서 학생들은 전략을 관찰하고 연습해 볼 수 있고 다른 집단 구성원들에 의해 적용된 노력의 양을 모델링 할 수 있다. 그리고 토론 수업뿐만 아니라 수준별 교육과정을 적용함으로써, 우수 학생에게 심화 과정을 제공하여 수월성 교육을 할 수 있고, 학습 부진아에게 보충 과정을 제공하여 정상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 줄 수도 있으며,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우고 해결하면서 학습에 더욱 흥미를 갖게 되는 등 자기 주도적 학습력이 크게 향상된다. 마지막으로 소집단 활동은 이러한 문제 해결을 동료들과 함께 객관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해 준다. 사회적 요구가 점점 증대하는 학생에게 미래 사회에 적응하는 중요한 방법을 익히게 하는 것이다. 학생들은 전체 학급에서와 같이 많은 사람들 앞에 자신의 의견을 마음놓고 주장하거나 자신의 작품을 내어놓지 못한다. 그러나 소집단 학습은 소집단 속에서 그러한 위험이 훨씬 감소되기 때문에 집단 학습에서는 할 수 없는 학생들 개인의 생각들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특히 상당한 모험을 동반한 창의적 사고를 조장한다. 또한 학생은 동료들로부터 비난받거나 비판받기 싫어서 많은 학생들의 보편적인 생각이나 태도에 겉으로 따라가기 쉽지만 소집단 학습에서는 그 집단 속에서 개인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마음껏 독창적 사고를 하고 이를 표현할 수 있다.
  • 가격1,1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11.25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44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