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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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리의 교육은 심하게 흔들리고 있다. 교육부 장관이 바뀜에 따라 입시제도를 고치고 교육환경을 바꾼다. 교실붕괴는 더 심각해지고 있다. 일선 고교 학생들은 학원에서 미리 예습을 하고 학교 수업시간에는 잠을 잔다. 공교육이 무너짐에 따라 사교육은 꾸준히 증가한다. 공교육의 붕괴는 교육에 있어서의 빈부의 격차를 심화시키고 있다. 또한 교권이 추락하고 있다. 교사의 체벌을 제자가 경찰에 신고한다. 일선 교사들은 스스로가 교사의 길을 선택한 것을 후회한다고 한다. 기회만 주어진다면 이직을 희망한다. 이 같은 현실은 박봉의 봉급과 교육 이외의 과도한 행정 업무, 사회적 홀대 등이 원인이다. 학생들은 또한 이렇게 말한다. "학교에 교사는 많은데 진정한 스승은 없다" "학원 강사는 머리에 쏙쏙 들어오게 잘 가르치는데 학교 교사는 무능하다" 그러나 학교교사는 학원 강사와 다르다. 교사는 학생들의 지식뿐 아니라 철학, 가치관, 습관, 생활태도 등을 형성해주고 언제나 올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이끌어 준다. 교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참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의욕, 진정으로 제자를 올바른 길로 이끌어 주고 존경받을 수 있는 자세에 대해 다시 한번 곰곰이 생각하게 되었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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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3.11.27
  • 저작시기2003.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47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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