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시 문학의 감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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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시 문학의 감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절의 글자수가 일정하지 않은 시형)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근체시에 비해 자유로운 표현을 추구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시제(詩題)에 따라서는 이 체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할 때도 있다. 이와 같은 이유 때문에 근체시가 발달한 이후에도 고체시는 쇠퇴하지 않을 수 있었다.
한시에있어서 운이란 그 시냐 아니냐의 존립여부를 가릴 정도로 중요한 근거가 된다. 중국 한자는 그 음가 측면에서 성모(聲母)와 운모(韻母), 성조(聲調) 부분으로 구성된다. 성모는 처음에 나오는 자음 부분〔곧바로 모음으로 시작하는 경우에는 零聲母라는 표현을 쓴다〕을, 운모는 성모 부분을 뺀 나머지 부분을 가리키며 보통 ‘운’이라 하면 운모에 성조까지 합쳐진 개념을 뜻하게 된다. 오늘날 중국에서는 성조를 1성, 2성, 3성, 4성 등으로 나누고 있지만 옛날에는 이를 평성(平聲), 상성(上聲), 거성(去聲), 입성(入聲)으로 나누었다. 근체시의 경우, 같은 운모이면서 같은 성조인 글자 가운데? 필요한 글자를 골라 운의 위치에 두게 되는데 이것이 이른바 압운이다. 예전에는 운모의 분류가 무척 번다하였지만 통상 시에서 쓰는 운〔詩韻〕은 106운을 표준으로 하는 평수운(平水韻) 체계를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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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02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5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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