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산업에서의 인터넷 전자상거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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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관광산업 EC의 정의 및 개념

Ⅱ. 관광산업 EC의 특징

Ⅲ. 관광산업의 EC의 현황
1. 항공사-여행사 B2B
2. 여행사/항공사-고객 B2C
3. 대표적 온라인 여행사의 사례

Ⅳ. 관광산업 EC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Ⅴ. 관광산업 EC의 활성화 전략

본문내용

진입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사이버관광사업은 서비스업으로 분류되어 있어 높은 과세율을 보이고 있으나, 정부는 문화산업과 비교하여 일정 수준으로 과세비율을 낮추어 사이버 관광사업의 수익률을 높일 수 있게 하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다. 또한 카드사용 수수료가 3-4% 높게 책정되어 있는 것을 카드회사와 사이버 관광업체 간에 원만히 조율할 수 있도록 조정자 역할을 하는 것도 검토할 수 있다.
셋째, 사이버관광사업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관광상품의 반품, 배송에 대한 책임소재 등의 소비자보호에 관련된 법안, 대금 결제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기 및 정보누출 등에 대한 관련법안, 지적재산권에 대한 문제 및 앞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부분까지 포괄하는 통합적인 사이버 소비자보호법의 제정이 필요하다.
넷째, 사이버관광사업에 우수 사이트 인증제를 도입하여 사이버관광업체들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를 높여야 할 것이다.
다섯째, 전략적 제휴를 적극 모색하여 공동 마케팅체계 구축해야 한다. 사이버 상에서의 과도한 경쟁이나 마케팅비용의 절감을 위해 업계간 공동 마케팅 체계를 구축한다면, 이는 사이버 관광사업의 발전을 가속화시킬 것이다.
여섯째,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과 이벤트를 제공해야한다. 타사에 뒤지지 않는 경쟁력 확보하기 위해 타사와는 차별화 된 기업 비즈니스 모델의 확립과 함께 새로운 관광상품을 개발해야 한다. 소비자들을 끌 수 있는 차별화 되고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하는 것이야말로 사이버 상을 여행하는 고객들의 상품 소비 결정권이 사이버 상으로 돌아올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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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3.12.05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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