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경영혁신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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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업의경영혁신기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리엔지니어링

2.다운사이징

3.벤치마킹

4.핵심역량

5.산업공학

6.패러다임경영

본문내용

밝히는 것이다.
2.필요성
비전은 종업원들에게 공동체 의식을 주입하기 위해서 필요할 뿐만 아니라 경영관리전반에 걸쳐 사업의 방향과 구성원의 공유가치에 대한 지침을 제시해 줄 수 있기 때문에 비전 설정시 작업의 방향을 제시하여 개선방향의 초점을 맞출 수 있게 하며 종업원과의 목표의식에 대한 공유에도 도움을 줄 수 있어야한다.
3.비전의 유형
①사업구조의 비전: 비전달성을 위한 구체적 목표가 설정되고 이에 따른 일정별 계획이 명확하게 확정되어 미래 사업에 대한 방향을 제시 하것
②조직문화의 혁신: 기업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기업문화와 관련된 조직력을 높 이기 위한 단계별 목표가 사업구조 비전보다도 먼저 설정됨으로 써 하위개념의 실행력을 높일수 있음
◑전사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 품질경영(TQM: Total Quality Management)은 60년대 이후 크게 발전한 통계적 총력품질관리(TQC: Total Quality Control)에서 발전한 기법이다. TQM은 경영. 기술차원에서 실천되던 고객 지향품질활동을 품질관리 책임자뿐 아니라 마케팅, 엔지니어링, 생산, 노사관계등 기업의 모든 분야로 확대하는 것을 말한다. 생산부문만의 품질관리로는 기업이 성공 할 수 없다는 경험에서 나온 경영기법으로 품질관리가 성공하려면 기업의 조직 및 구성원 모두가 품질관리의 실천자가 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하고 있다.
TQM은 고객의 요구조건들에 초점을 두고 있다. TQM에서 품질은 최저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품질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明細(명세), 一致(일치), 信賴性(신뢰성), 費用(비용), **導(도) 등 5가지 척도를 포괄해야 한다. TQM의 핵심은 대부분 무결점 작업을 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무결점은 또 예방을 통해 달성될 수 있음을 전제하고 있다. TQM은 벤치마킹(BM)을 TQM활용의 하나로 보고 있다. TQM은 내부고객이 모두 참가하는 것을 전제하며 팀워크의 시너지효과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TQM은 고객만족과 효율의 목표가운데 고객만족에 더 치중한다.
◑리얼(RIAL : Redesign and Improvement Through Analysis Of Line System)
:리얼(RIAL : Redesign and Improvement Through Analysis Of Line System)은 지난 80년도 일본 마쓰시타에서 개발된 기법으로 기존의 생산구조를 원점에서 다시 재구축하는 기법이다. 마쓰시타 전기의 생산기술본부장인 우에다 가즈노리씨가 개발한 이 RIAL은 기본적으로 낭비없는 공정성 구축, 고객이 원하는 상품개발에 목표를 두고 있다. 특히 기존 시스템의 대체가 아니라 완전한 변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상품개발의 리엔지니어링」이라고도 불린다. RIAL은 기존의 시스템에 대해 일단 의구심을 갖고 모든 것을 원점에서 다시 시작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일부 부서나 시스템 설계자의 의견만을 중시하지 않고 전 직원의 중지를 모은다는 점이다. 제조현장을 비롯, 설계현장과 영업현장 모두를 참여시킨다. 각 부문의 노하우와 창의력들을 결집하기 위해서다. RIAL은 특히 고객의 욕구를 상품설계 단계부터 반영하여 궁극적으로 팔리는 상품을 만드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따라서 일단 고객의 욕구를 파악한 설계자의 의도에 초점을 맞추고 그것에 어긋나는 부품이라든가 공정 그리고 부수된 시스템을 철저하고 조직적으로 배제한다.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의의
고객만족이란 "고객이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해 원하는 것을 기대 이상으로 충족시켜 감동시킴으로써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이고 그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선호도가 지속되도록 하는 상태'를 말한다.
2.고객만족을 구성하는 3대요소
:상품, 서비스, 기업이미지
3.내용
고객만족경영(CSM)은 고객중심적 사고를 바탕으로 모든 경영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新경영 조류의 하나다.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수 있는 품질을 제공해야 하고 고객의 불만을 효과적으로 처리해야 한다. 따라서 CSM은 시장점유율 확대나 원가절감이라는 단기적인 목표보다 고객만족을 궁극적 경영목표로 추구한다. 구체적으로는 고객의 만족도를 고객의 입장에서 평가하고 그 것을 계량화, 경영지표로 삼아 개선활동을 전개해 나가도록 한다. 통상 모든 조직원들의 의식개혁이 이뤄지고 고객의 만족문화가 사내에 성공적으로 정착되려면 2∼3년이라는 기간이 소요된다.
4.효과와 문제점
①효과
ⅰ)경영자의 리더십에 의해 전사적으로 확산된다는 점이다.
ⅱ)고객중심의 전략 전개가 된다는 점이다.
ⅲ)고객과의 관계가 개선되어 서비스가 좋아졌다는 점이다.
ⅳ)전사에 고객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다.
②문제점
ⅰ)의식개혁으로 끝날 수 있다는 점이다
ⅱ)구조적 개혁으로 연결이 부족하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ⅲ)사원만족도 향상에 결부되지 못하는 점이다.
◑기업인수합병(M&A)
1.의의
기업의 외적 성장을 위한 발전전략일 뿐 아니라 기업이 경쟁기업을 견제하는 것과 같은 어떤 특정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서 특정 기업이 다른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할 목적으로 소유지분을 확보하는 제반과정을 말한다.
2.기업인수합병유형
①거래형태에 의한 분류
ⅰ)합병-2개 이상의 기업이 완전히 일체화함으로써 새로운 하나의 기업으로 형성되 는 것
ⅱ)인수-한 기업이 다른 기업을 취득하는 것
ⅲ)구조재편성-기업의 영업활동,재무구조를 변경시키는 것
②거래 쌍방간의 의사에 의한 분류
ⅰ)우호적 M&A
ⅱ)적대적 M&A
참고문헌 정리
전략적 경영혁신기법「홍석보, 송병선, 김창원, 이내풍 공저」-학문사-
14가지 경영혁신기법의통합모델「조동성, 신철호 공저」-아.이.비.에스 컨설팅그룹
고객만족 리엔지니어링「김영한」-성림사-
벤치마킹「 McNair,CarlJean」-21세기북스-
핵심역량 경영「이광현」-명진출판사-
다운사이징 & 기업재창조 「노중호」 -김영사-
「경영혁신기법총람 http://guide.kangwon.ac.kr/~addba/html/manage.htm」
  • 가격1,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3.12.06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67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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