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에버랜드
본 자료는 8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해당 자료는 8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8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테마파크란?

Ⅱ. 테마파크 산업의 국제적 현황

Ⅲ. 테마파크 산업 우리나라에서 과연 매력적인가?

Ⅳ. 자연농원의 현황

Ⅴ. 세계적인 테마파크로의성장을 가로막는자연농원의문제점

Ⅵ. 자연농원의 마스터플랜

Ⅶ. 자연농원에서 에버랜드로의 변신(1996년이후)

Ⅷ. 현재 에버랜드의 모습

Ⅸ. 에버랜드의 미래상

Ⅹ. 맺음말

본문내용

반상승을 기대하는 것이 각 테마파크의 패키지 상품화이다. 몇 개의 테마파크를 묶어서 옵션형 요금제도를 실시한다면 입장객에도 선택의 기회가 에버랜드 자체에도 테마별 일정수준의 매출을 보장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② 숙박시설의 확충
테마파크에서의 소비는 입장과 동시에 발생한다. 그리고 오래 머물수록 소비가 더 발생하도록 되어 있다. 이러한 점을 노리는 것이 숙박시설의 확충이다. 휴가 기간이나 연휴기간동안 가족이나 연인이 힘들게 하루를 보내다 가는 곳보다는 여유있게 여러곳을 즐길 수 있게 하는 것이 고객에게는 편의성을 에버랜드 입장에서 매출 증대를 가져오는 것이라고 보여진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생각한 것이 단순한 호텔보다는 일반 콘도와 별장식 콘도(단체가능)이다. 숙박시설이 확충되면 생각할 수 있는 문제가 비수기에서의 관리 문제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수요예측의 정확성과 적절한 판촉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③ 순환 교통체계
대체로 테마파크의 규모는 상당히 크다. 에버랜드 역시 계속적인 확장을 통해 규모가 더 커질 가능성이 높다. 이를 보기 위해 멀리서 차를 가져오든,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오든 체류시간이 길어지면 입장객들은 피곤해지게 되어 있다. 이런 상태에서 여러 테마를 여유 있는 기분으로 돌아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를 극복해주기 위한 것이 순환교통체계이다. 가고 싶은 장소를 보다 편히 갈 수 있고, 가면서 이곳 저곳을 구경할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될 것이다.
⑷ 성수기와 비성수기와 다른 전략
에버랜드는 롯데월드와는 달리 실외 파크이다.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고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것이 사실이다. 11월과 3월 사이가 비수기인 점을 감안하면 이때의 손실을 최대한 줄이고 성수기에 좀더 이익을 올리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실외에서 즐기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즐길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비수기에도 어느 정도의 입장객을 확보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한 방법을 연구하는 것이 중요한데, 어트랙션을 통한 이익이 극대화 되어 있다면 이는 위의 상황을 개선시키기 어렵다. 다시 말하면 진정한 의미의 테마가 구비되어 있어야 유리하지 않은 상황에서도 고객을 불러 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겨울에는 눈썰매장으로 영업을 하고 여름에는 캐리비안베이로 영업을 하는 형태가 아니라, 실외이면서도 실내형태를 보완할 수 있 는 테마파크를 갖추는 것이 필요하다. 겨울이 춥다고 겨울을 피하지 않고 즐길수 있는 테마 공원이 있다면 사람들의 반응이 어떻게 나타날지 한번 생각해봐야 한다. 겨울이라고 눈썰매만 즐기라는 법은 없다. 계절에 따른 테마를 구상하는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Ⅹ. 맺음말
지금까지 우리는 테마파크와 관련하여 에버랜드를 살펴보았다. 여러 가지 이슈가 있고 생각해봐야 할 문제가 많겠지만 에버랜드 입장에서 생각을 한다면 자신들이 가진 에버랜드의 사명에 맞추어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에버랜드가 말하는 '지구촌 기행'이라는 테마에 걸맞게 에버랜드를 움직여가는 것이 단순한 놀이공원이 아닌 진정한 하나의 테마파크가 되는 길이라는 것이다. 에버랜드에 가면 한국을 볼 수 있고, 일본을 볼 수 있고, 미국과 유럽 그리고 아프리카도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정말 '지구촌'을 가까이서 느낄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면 그것이 에버랜드가 가진 진정한 의미가 아닌가 생각한다.
<참고자료 및 문헌>
.lg경제 연구원 사보 (몇월혼지는 거기 써있겠지라...)
.허태학 홈페이지
.삼성 에버랜드 홈페이지
.에버랜드 홈페이지
.삼성 에버랜드 엔지니어링 사업부 홈페이지
.삼성 에버랜드 환경 개발 사업부 홈페이지
.에버푸드 홈페이지
.골프 베네스트 홈페이지
.서비스 아케데미 홈페이지
.최영민(2000), "관광마케팅(에버랜드 롯데월드 서울랜드 테마파크비교분석)"
.성오숙(2001), "테마파크의 서비스"
.현경대(2001), "에버랜드 사례분석"
.테마파크의 개념, "http://www.parknresort.com/library/themepark_1.htm"
.21세기에 살아 남는 테마파크의 조건,
"http://www.parknresort.com/News/report_index.htm"
.[날씨마케팅]국내마케팅사례-에버랜드,
"http://www.parknresort.com/News/news_index.htm"
.한국의 놀이공원 : 에버랜드, "http://www.etourism.co.kr/"
.기타 검색사이트 : 엠파스, 네이버
<참고1> 에버랜드 가는길...
<참고2>에버랜드 교통편-관광버스 정기노선
지 역
출발장소
운 행 사
문 의 처
요 금
소요 시간
강 남
반포 뉴코아 본관주차장
홍익관광
02-3141-8500
왕복 5,000원
40분
강 변
강변 테크노마트 공항버스정류장
경기고속관광
02-2201-7710
왕복 6,000원
50분
신 촌
현대백화점건너편
다주 쇼핑앞
홍익관광
02-3141-8500
왕복 7,000원
60분
영등포
겅방필 백화점 옆
홍익관광
02-3141-8500
왕복 7,000원
60분
상계동
건영옴니백화점 내
경기고속관광
02-2201-7710
왕복 7,000원
60분
분 당
삼성플라자 내
경기고속관광
031-781-0750
왕복 5,000원
40분
수 원
수원역 광장
은동성관광
031-245-3700
왕복 5,000원
40분
부 평
한화마트 입구
경기고속관광
031-505-7710
왕복 8,000원
80분
김포공항
공항 각청사
승차 9번홈
대한관광리무진
02-662-2662
편도 4,500원
왕복 9,000원
90분
청 주
사직동 분수대
에버항공
043-221-4300
왕복 9,000원
80분
전 주
코아호텔(08:30)
대한관광리무진
063-285-4545
편도 10,000원
왕복 16,000원
150분
목 차
Ⅰ. 테마파크란?
Ⅱ. 테마파크 산업의 국제적 현황
Ⅲ. 테마파크 산업 우리나라에서 과연 매력적인가?
Ⅳ. 자연농원의 현황
Ⅴ. 세계적인 테마파크로의 성장을 가로막는
자연농원의 문제점
Ⅵ. 자연농원의 마스터플랜
Ⅶ. 자연농원에서 에버랜드로의 변신(1996년이후)
Ⅷ. 현재 에버랜드의 모습
Ⅸ. 에버랜드의 미래상
Ⅹ. 맺음말

추천자료

  • 가격2,5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3.12.18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390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