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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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낭만주의의 의미

2. 시대배경

3.사상적 배경

4. 낭만주의의 특징

5. 낭만주의 시대 문학개관

6. 영국 낭만주의의 특징

7. 낭만주의 시의 주제

본문내용

주제와 매체로 격상시킴으로써, 시의 장르, 주제 그리고 스타일에 대한 위계질서를 완전히 뒤엎어 버리는 이론을 내세워 자신의 시쓰기를 뒷받침하였다. 그러나 <서정시집>에 있어서 Wordsworth의 목적이 단순한 사실주의에 있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삶에서 상황을 취해 그것을 상상력으로 물들임으로써 평범한 사물들이 우리의 마음에 비범한 모습으로 제시되도록 하는 것"이었다는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시에 대한 Wordsworth의 관심은 "평범한 삶"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일상적인 사물"에도 있었다. 그의 시를 읽을 때 우리는 그가 사람을 묘사하는 경우든, 눈에 보이는 풍경 속의 사물을 묘사하는 경우든, "평범한," "보통의," "소박한" 같은 과거에 경멸을 받았던 낱말들에게 남다른 경의를 표하고 있음을 주목하게 된다. 그의 목적은 언제나 관습에 의해 마비된 우리를 흔들어 깨워 일상적인 것, 하찮은 것, 낯익은 것 가운데서 경이감을 새로이 불러일으키고자 하는 것이었다. Samuel Johnson은 "경이로움이란 이성이 정지된 상태"이며 "모든 경이로움은 신기한 것이 무지상태에 주어질 때 생기는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많은 낭만주의 비평가들은 무지하고 순진한 사람들이 느끼는 경이감을 세련된 사람들의 마음에 불러일으키는 것이 상상력의 으뜸가는 능력이요, 시의 주요한 기능으로 생각했다.
4) 초자연적인 것과 기묘한 아름다움
Coleridge는 이 세상의 일상사 외에도 초자연적인 것을 소재로한 시를 써서 경이감을 불러일으켰다. 그는 The Rime of the Ancient Mariner, Christabel, 그리고 Kubla Khan과 같은 시에서 신비와 마법의 영역을 개척하였는데, 거기에서 그는 고대의 민담, 미신, 귀신이야기를 동원하여 독자들에게 신비한 힘과 미지의 존재양식에 대한 감각을 심어주고 있다. 이러한 시의 배경은 대개 아득한 과거나 머나먼 장소이다. Coleridge 다음으로 이러한 양식을 사용한 대가는 Keats이다. 훗날 Walter Pater가 "아름다움에 덧붙여진 기묘한 아름다움"이라 부른 경향의 또 다른 측면은 과거의 시인들이 하찮게 여겼던 야릇하고 신기한 경험에 낭만주의 시인들이 관심을 가졌다는 것이다. 즉, Blake, Wordsworth, Coleridge 등은 그들의 시에서 어린아이들 사이에서는 흔히 있는 일이지만 성인의 표준적 판단의 기준을 넘어서는 현상인 환상적인 의식상태를 탐구했다. Coleridge는 최면론에 관심을 가졌으며, Blake와 Shelley처럼 신비와 비의(秘儀)의 문학을 연구했다. Coleridge는 또한 Thomas de Quincey와 더불어 악몽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졌다. 그들은 아편에 중독되었을 때 경험한 고양된 의식상태와 지각작용을 이용했다. Byron은 금지된 것의 매력과 악마적 영웅이 풍기는 매력을 이용하였고, Keats는 인간 경험의 양면성(최고조에 달했을 때의 쾌락과 고통의 뒤섞임, 사랑의 파괴성, 죽음에의 동경이 갖는 에로틱한 성격 등)에 유난히 민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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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3.12.23
  • 저작시기2003.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00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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