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행정이론의 발달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고전적 행정관리론
(1) 과학적 관리이론
(2) 행정관리론
(3) 관료제론

2. 인간관계론

3. 행동과학이론

4. 체제접근 이론
(1) 사회체제 이론
(2) 체제 이론의 대안적 관점, 이론
(3) Getzels와 Guba의 사회 과정 모형
<그림-역할-인성의 상호작용>
(4) Getzels와 Thelen의 사회 과정 확대 모형
(5) Kaufman의 체제접근 모형

본문내용

시발점을 제시하고 있는 모형이다.
규범적 차원
제도 역할 역할기대
사회 체제 사회적 행위
개인 성격 욕구성향
인간적 차원
사회적 행위는 규범을 형성하는 제도-역할-기대와 인간을 형성하는 개인-성격-욕구성향이라는 요소간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역할
성격
군대 학교 예술가
<역할-인성의 상호작용>
(4) Getzels와 Thelen의 사회 과정 확대 모형
Getzels와 Guba의 모형은 조직을 환경과의 상호관련성을 고려하지 않은 페쇄체제로 한 점을 보완하고 확대하였다.
인류학적 차원 민족정신 관습 가치
┌ 사회학적 차원 제도 역할 기대 합리성

기본모형 ┼ 사회심리학적 차원 집단 분위기 의도 소속감 목표 행위

└ 심리학적 차원 개인 성격 욕구 잠재력
생물학적 차원 유기체 체격 잠재력
(5) Kaufman의 체제접근 모형
① 합의된 필요로부터 문제 확인 - 필요, 요구 사정
② 해결 요건 및 대안 결정 - 문제 정의, 목표 설정
③ 해결 전략 선택 - 적절한 도구와 전략 선택
④ 해결전략 실행 - 도구, 전략 활용
⑤ 실행효과 확인 - 성취 평가
⑥ 필요에 따라 수정(피드백) - 수정
참고문헌
1. 윤정일 조동섭 외(2003). 교육행정학원론.
  • 가격8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01.19
  • 저작시기2004.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21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