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다중지능의 정의와 시사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드너의 다중지능의 정의와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3. 논리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4. 시각적․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5. 신체운동감각적 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8. 박물적(자연탐구적)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

9. MI 평가에의 적용 방안
●다중지능검사지

본문내용

대해 칭찬을 많이 한다.
11. 새로운 단어를 배우는 것을 좋아한다.
논리수학적 지능
1. 쉽게 암산할 수 있다.
2. 수학과 과학은 내가 좋아하는 과목이다.
3. 논리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게임이나 수수께끼를 즐긴다.
4. "만약 을 한다면 어떻게 될까?"와 같은 종류의 질문에 관해 생각하는 것을 좋아한다.
5. 내가 관찰하거나 공부한 것에서 패턴, 규칙성, 논리적 계열을 찾는 것을 좋아한다.
6. 과학과 의학에서 새로 개발된 것들에 관심이 많다.
7. 거의 모든 것이 합리적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믿는다.
8. 내가 관찰하거나 공부한 것에서 논리적으로 잘못된 점을 찾아내기를 좋아한다.
9. 어떤 것을 측정하거나, 범주화하거나(특징에 따라 나누고), 분석하는 것을 좋아한다.
10. 실험하고 내가 관찰한 것을 서술하는 것을 좋아한다.
11. 차트와 그래프를 작성하거나 차트나 그래프로 제시된 것을 해석하기를 좋아한다.
공간적 지능
1. 총천연색의 것을 좋아한다.
2. 주변에서 내가 본 것을 카메라나 비디오로 촬영하여 기록하기를 좋아한다.
3. 눈을 감고 어떤 것들을 머리 속으로 그려볼 수 있다.
4. 조각그림맞추기와 미로(길찾기) 게임을 즐긴다.
5. 방향감각이 좋다. 낯선 곳에서 길을 잘 찾는 편이다.
6. 그림을 그리거나 낙서하는 것을 좋아한다.
7. 기하학적 도형(원, 정육면체, 삼각형 등)을 좋아한다.
8. 어떤 사물을 다른 방향에서 보면 어떻게 보일 것인가를 머리속으로 떠올릴 수 있다.
9. 그림과 사진이 많이 있는 읽을거리를 좋아한다.
10. 내가 보는 것에서 고유한 디자인을 눈여겨 볼 때가 자주 있다.
11. 새로운 것을 설계하는 것을 좋아한다.
신체운동감각적 지능
1. 정기적으로 최소한 한가지 운동이나 신체적 활동을 한다.
2. 오랫동안 한 자리에 조용히 앉아 있지 못한다.
3. 내손으로 직접 해보는 활동들을 좋아한다.
4. 걷거나, 조깅을 하는 등의 신체적 활동을 할 때 좋은 생각이 떠오른다.
5. 자유로운 시간에 바깥에서 지내는 것을 좋아한다.
6. 어떤 것에 관해 더 많이 알아보기 위해 직접 만져보고 조사한다.
7. 신체적 활동들에 참가하는 것을 좋아한다.
8. 몸의 균형을 잘 잡을 수 있다.
9. 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보기보다는 내가 직접 새로운 기능을 실습하기를 좋아한다.
10. 장기·바둑이나 비디오 게임보다는 신체적으로 하는 게임을 즐긴다.
11. 신체적으로 적합하다.
음악적 지능
1. 노래부르기를 좋아한다.
2. 음정이 맞지 않는 것을 쉽게 알아낼 수 있다.
3. 라디오, 카세트, CD로 음악 듣기를 좋아한다.
4. 적어도 한가지 악기를 다룰 줄 안다.
5. 종종 속으로 노래나 음조를 흥얼거린다.
6. 간단한 타악기로 악보의 박자를 쉽게 맞출 수 있다.
7. 여러 가지 노래나 음악의 음조를 알고 있다.
8. 새로운 음악을 한두번 들으면 거의 정확하게 따라 부를 수 있다.
9. 어떤 일을 하면서 종종 노래를 부르거나 흥얼거린다.
10. 여러 종류의 음악과 악기를 좋아한다.
11. 음악을 틀어놓고 일하거나 공부하는 것을 좋아한다.
대인간 지능
1. 다른 사람들이 자주 나에게 조언을 구하러 온다.
2. 수영이나 달리기와 같이 혼자서 하는 운동보다 배드민턴, 배구, 야구, 축구, 소프트볼 같은 단체로 하는 운동을 더 좋아한다.
3. 문제가 생겼을 때,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 다른 사람과 상의하거나 도움을 청한다.
4. 나에게는 절친한 친구가 적어도 두세명 있다.
5. 비디오게임처럼 혼자하는 놀이보다 카드와 같이 여럿이 하는 오락을 더 좋아한다.
6.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를 좋아한다.
7. 나 스스로 지도자라고 생각한다(혹은 다른 사람들이 종종 나를 지도자라고 부른다).
8. 혼자 있는 것보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더 좋아한다.
9. 학교 안이나 밖에서 (클럽, 교회, 스카우트 등과 같은) 사회적 활동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한다.
10. 새로운 사람들과 사귀는 것을 좋아한다.
11. 내가 만나는 대부분의 사람들을 좋아한다.
개인내 지능
1. 혼자 시간보내기를 좋아한다.
2. 나 자신을 알고 있으며 내가 어떤 일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고 있다고 느낀다.
3. 실망이나 좌절을 잘 참아낼 수 있다.
4. 주로 혼자서 하는 취미나 흥미를 가지고 있다.
5. 인생에서 항상 염두에 두고 있는 몇 가지 중요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6. 나의 장점과 단점을 잘 알고 있다.
7. 나 자신을 독립심이 강한 사람이라고 여긴다. 나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진다.
8. 일기나 일지를 자주 혹은 매일 쓴다.
9. 나 자신에 대해 나보다 더 잘 아는 사람은 없다.
10. 내가 어른이 되면, 다른 사람밑에서 일하는 것보다 자영업이나 개인사업을 하고 싶다.
11. 나 자신의 견해를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들에 의해 쉽게 영향을 받지 않는다.
박물적 지능
1. 실외의 자연적 환경 속에 있기를 좋아한다.
2. 동물이나 식물을 키우거나 돌보기를 좋아한다.
3. 생물에 관해 공부하는 것이 즐겁다.
4. 주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식물과 동물의 이름을 알고 있다.
5. 낚시, 사냥, 하이킹, 승마 같은 야외 활동들을 좋아한다.
6. 자주 (구름, 산, 호수, 초원 같은) 자연속에 있는 것들에 주목하고 그들의 아름다움을 감상한다.
7. 야생생물이나 자연경관을 그리거나 사진찍기를 좋아한다.
8. (오염, 지구온난화,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과 같은) 환경문제가 염려된다.
9. 다음 세대를 위해서 자연을 보호하는 데 관심을 가지고 있다.
10. 위험에 처해 있거나 멸종위기에 있는 생물들이 염려된다.
11. 자연을 세심하게 관찰하는 사람이다. 자주 변화나 패턴에 주의를 기울인다.
=======================================================================
참고문헌 ----------------------------------------------
1. 김명희 김영천(1998). 다중지능 이론: 그 기본 전제와 시사점. 교육과정연구
2. 하대현(1996). 인간 지능이론과 연구의 최근 동향과 과제. 교육심리연구(한국교육학회 교육심리연구회)

키워드

  • 가격1,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02.16
  • 저작시기2004.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329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