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과 향후 전망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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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마케팅 전략과 향후 전망에 관하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인도시장 분석
1) 인도의 경제 전망
2) 인도 시장의 특성
3) 인도 시장의 투자 환경
4) 인프라
5) 한국 상품 인지도

2. 경쟁사의 인도시장 진출 현황
1) 마루티(Maruti)
2) 대우
3) 포드(Ford)
4) 기타

3.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요인
1) 인도 진출
2) 단독투자
(1) 인도의 국민성
(2) 용이한 Management
(3) 신속한 의사결정
(4) 인도 현지기업 이미지 제고
(5) 높은 선점 가능성

4.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전략
1) 100% 단독투자
2) 탁월한 포지셔닝 선택
3) 인도 국민의 특성을 고려한 제품
4) 인도형 모델을 개발
(1)기후적 측면 고려
(2)운행 습관 고려
(3)도로 상황 고려
(4)승차 형태 고려
(5)인도 소비자 고유의 디자인 고려

5. 향후 전망

6. 결론

7.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 기존의 경험 많은 인도인 관리자들과 잘 어울리면서 이들을 관리할 수 있을 것인가, 인도인 관리자들에게 어느 정도까지 권한을 이양할 것인가, 문화가 다른 인도인 관리자들이 본사와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을 것인가 등과 같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을 나름대로 구상하고 있다.
지난 98년 완공된 HMI는 앞에서 살펴보았듯이 단순한 조립공장이 아니라 엔진·트랜스미션·프레스 등의 생산시설은 물론, 성능시험연구소와 주행시험장까지 갖춘 종합자동차공장이다. 5년여가 지난 지금 HMI의 성장은 눈이 부실 정도다. 지난해 10만대 판매를 돌파, 생산누계 35만6000대를 기록했고 현재 인도 내수시장의 20%를 차지하며 2위 메이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또한 지난 98년 상트로를 시작으로 99년 엑센트, 2001년 쏘나타를 잇달아 출시하며 인도 자동차 시장에 새바람을 몰고 와 지난해에는 판매되는 전차종이 동급 판매 1위를 달성했다.
그러나 현대 관계자는"지금의 성과에 만족하지 않는다며" "현대차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데 중요한 전초기지로서, 그리고 독립법인으로서 알찬 결실을 맺는 흑자기업으로 거듭남으로써 ‘글로벌 톱5’의 한 축이 되는 것이 목표" 라고 자신감을 보였다. 또한 정 회장은 인도공장의 성공과 관련하여 "해외시장 진출은 장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적어도 15~30년은 두고봐야 한다"며 "그런 면에선 아직 성공했다고 말할 수 없지만 이제 막 정상화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즉, 현대차는 앞으로 주어진 과제를 충실히 수행하여 오는 2010년 글로벌 5대 자동차업체로 도약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해외 직접투자를 늘리는 등 계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다.
결론
이러한 작업을 통해 우리팀은 아래와 같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다.
첫째,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둘째, 해외직접투자의 유치 이유
1.자국의 산업의 육성, 기술도입, 국가경쟁력 강화
셋째, 해외직접투자시 고려사항
넷째, 우리팀의 견해
첫째, 해외직접투자의 동기
시장을 인도로 선정한 이유는 인도의 향후 실질구매력, 서남아시아와 중동지역 수출거점으로서 저임금 노동력이 풍부하고,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이점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이에 우리 조는 현대자동차의 입지 선정 결정에 동의를 하고 있다. 물론 중국과 러시아라는 시장이 존재하였지만 현실적 어려움이 존재 하였고, 이를 신속하게 인지하고 발 빠르게 대처하여 좋은 성과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 자동차의 경우 여러 투자 형태 가운데 단독투자의 형태로 사업을 전개하였다. 이는 시장 진입시에 많은 비용과 위험이 따른다. 이에 우리팀은 처음에 회의적인 입장을 보였지만, 인도 현지의 사정을 더욱 깊이 조사해본 결과 시장 상황을 잘 반영한 결과라고 인정하게 되었다. 이는 경쟁기업들의 경우 특히, 포드사는 마드라스 인근지역에서 공장건설과 관련하여 파트너와의 의견 불일치로 인해 공장건설이 지체되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합작투자가 아닌 단독투자로 투자계획을 변경하였다. 대규모 단독투자에 따르는 위험이 우려되었지만 급변하는 시장상황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을 보다 중시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 자동차의 경우 공장입지 선정을 첸나이로 결정하였다. 이는 인구가 적고 소비지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인프라와 관련 산업이 비교적 양호한 장점을 첸나이가 지니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특히 국제적인 수준의 항구와 국제공항이 있어서 물류비용을 줄일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또한 온순한 노동문화를 가진 저임의 기술력이 상대적으로 풍부하였으며, 주정부가 적극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였기 때문이다. 이는 현지 도로 및 통신의 환경을 잘 판단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이는 인도는 우리나라와는 다른 환경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사업을 전개함에 있어 에너지나 통신, 교통의 문제를 고려하지 않고서 투자를 감행하면 엄청난 피해를 입기 때문이다.
그리고 현대 자동차의 경우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최신 기술집약형 자동차, 인도조건에 맞는 자동차, 4억 달러를 투자하여 만든 자동차, 투명경영을 하는 기업" 등을 강조하여 광고와 홍보활동을 전개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기업 현지화 전략에 대해서 배우게 되었다. 현지인들의 욕구를 철저히 파악하여 대처함으로써 인도인들의 취향은 물런 경쟁사들을 물리 칠 수가 있었다. 이의 단적인 예로 같은 제품이라도 시장에 따라 상품의 이름을 달리 하는 경우를 볼 수 있다.
인사노무 부분 한국의 제도와 유사하게 보상 및 승진체계를 도입하고 운영하였으나, 인도인들이 자주 직장을 옮기는 문제를 줄이기 위해 급여와 승진을 통해 보상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이를 통해 우리는 해외직접투자 기업에 있어서 인사노무 부분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이는 각 나라별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에 맞는 정책을 만들고 시행해야 효율적으로 경영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우리팀의 종합적인 견해
여기에서 우리팀은 우리나라의 해외직접투자 환경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정확은 수치로는 파악 할 수 없지만 많은 해외직접투자 기업들이 한국에서의 사업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호소한다고 한다. 몇몇 기업들은 이런 환경적 어려움으로 인해 투자를 철수 한다고 한다. 이에 정부는 효율적인 정책 집행 및 프로그램 지원 등을 통해 해외직접투자를 유치 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하겠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들자면, 해외직접투자 기업에 대해 1인 1기업 프로그램 등을 통해 여러 가지 지원프로그램을 이용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법이 있겠다. 이를 통해 자금조달에서부터 인력지원, 마케팅 활동 등 경영 전반을 지원한다면 국내 경제발전은 물론이며, 국제사회에서의 대외 인지도도 상승하리라 믿는다.
또한 기업과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국제간 협상에 대한 치밀하고 철저한 준비를 하여야 하겠다. 이는 우리나라 기업과 해외직접투자대상이 되는 나라간의 투자환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ㆍ자동차 경제 2003.05.06
ㆍ디지털 타임즈 2003.11. 22 www.dt.co.kr
ㆍ파이낸셜 뉴스 2003.07.18 www.fn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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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3.01
  • 저작시기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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