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커뮤니케이션, 매스미디어의 정치경제학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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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매스커뮤니케이션, 매스미디어의 정치경제학적 접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발생

2) 정치경제학적 접근 이론 및 사상

3) 비판적 미디어 이론의 관점과 내용

4) 비판적 커뮤니케이션과 자본주의적 미디어

5) 정치경제학의 주요 내용
가. 이데올로기 문제
나. 결정의 문제
다. 소유와 통제
라. 광고의 역할
마. 커뮤니케이션 기관들에 대한 국가의 역할
바. 소 비

6) 정치경제학적 접근의 강점과 약점

3. 결 론

- 메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치경제학 사례

본문내용

tion>그룹의 전체 랭킹 순위는 4위에 그쳤다. 반면에 일간지 판매시장의 실제 점유몫은 (Kemsly의) 9.2%에 대비해서 약간 낮은 8%였다. 영화관의 경우 1957년까지 이미 집중이 상당히 진척돼 있었다. 관람객의 감소로 소규모 영화관 체인들이 폐업하거나 메이저들과 기업합동하지 않을 수 없게 됨에 따라 1950년대 내내 관람객수의 감소로 2개사 독과점 위치가 더욱 공고해지긴 했지만 1940년대 초까지 이들 2개사 독과점의 지배는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다시 한번 이 시기의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는 소유상의 변화였다. 이 소유상의 변화는 영국의 최대 음반사인 EMI사가 ABC그룹을 매수했을 때 일어났다. 그러나 레코드업계 자체에서는 집중수준이 실제로 감소했다.
그러므로 선진 자본주의 국가들의 커뮤니케이션 산업은 자본주의 기업구조의 다음 두 가지 근본적인 변화에 의해 지금 형성되고 있다. 첫째, 소유집중으로 지향하는 장기추세이다. 둘째, 보다 최근에는 업종분산의 증대추세로, 커뮤니케이션과 레저산업의 여러 부문들에 상당한 이권을 가지 이 업종다각경영업체들을 낳게 해왔다.
4. 파워 행사로서의 의미생산
Philip Elliott는 1980년대 초 영국내의 사태발전들을 비관적으로 판독하는 가운데서, 공개장이 최근의 사태발전으로 심각한 손상을 입어 왔다고 시사했다. 기술과 경제 발전 때문에 사람들이 민족국가의 정치시민으로서 사회에 참여하는 상황에서부터 벗어나 소비단위로서 기업적인 세계속에 빠져드는 쪽으로 계속 바뀌어 가고 있다. 특히 지식인들은 그들의 비판적 담론문화에 참여할 수 있는 공개 포럼들을 박탈당하고 있다. 문화생산과 배포에 통제력을 행사하는 세력 배열의 변화들이 어떻게 공개장을 제약하기도 하고 해방시키기도 하는지, 이것을 연구조사하는 것이 (비판적) 커뮤니케이션 정치경제학에서는 하나의 주요 초점이 된다. 이에는 다음의 두가지 문제들에 관심이 집중된다. 그 하나는 문화생산, 배포 기관들의 소유통제 패턴과, 이 소유통제 패턴이 결과적으로 이들 기관의 활동을 어떻게 통제하는지, 우리들은 추적, 평가한다. 둘째 문제는 국가규제와 커뮤니케이션 기관들 사이의 상관관계의 본질이다. 우리들은 이들 두가지를 각각 간략하게 고찰할 수 있다.
거대 기업체들이 차지하는 문화생산의 몫이 꾸준히 증가해가고 있는 추세는 민주주의 이론가들의 오랜 관심대상이 돼 왔다. 그들은 공중상대 매체들이 공개의 장으로 운행해야 한다는 이상과, 사유집중의 현실 사이에 근원적인 모순이 있다고 본다. 미디어 소유주들이 그들의 재산권을 이용해서 민주주의 활력을 좌우하는 정보의 유통과 공개토론을 제약할 것으로 그들은 우려했다. 금세기초에 거대 신문왕들이 등장함으로써 이런 우려를 부채질 했다. 미국의 Pulitzer와 Hearst, 그리고 영국의 Northcliffe 같은 소유주들은 방대한 발행부수를 가진 신문체인들을 소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런 신문 체인들을 이용해서 그들이 선호 정치 대의 명분들을 증진도모하거나 그들과 의견을 달리하는 입장과 사람들을 깎아내리는 것을 꺼리지 않았다.
광범위한 여러 커뮤니케이션 부문에 걸체서 상당한 이권을 가지고 있는 이종 메체 다각경영 대형업체들이 최근년 등장함으로써 우려들이 더욱 굳어져 왔다. Rupert Murdock 의 제국이 바로 잘 알려져 있는 사례이다. 머독의 제국은 미국에서 네 번째로 큰 TV 네트워크사, Fox 영화사, 영국의 직접위성방송인 의 지배주 지분은 물론 미국, 영국, 오스트레일리아내의 대형 신문언론사와 출판사들을 포함하고 있다. 이외의 중요한 이종매체 다각경영업체 사례들로는, 미국의 CBS내 주요 신문체인과 잡지들은 물론, 미국의 RCA 레코드사와 Doubleday 출판사도 지배하고 있는 독일의 Bertelsmann 등이 있다.
커뮤니케이션 다각경영 대형업체들의 융성은 미디어 소유자들이 파워를 남용하는 잠재력에 대한 오래된 논의에 새로운 논쟁거리를 하나더해주고 있다. 이제 문제는 단순히 소유경영주들이 편집결정에 간선한다거나 소유경영주들의 정치철학에서 일탈하는 주요 간부들을 파직하는 등의 단순화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거대 다각경영업체의 이종 매체들이 중첩계열화를 최대 활용하는 "다기능 공동 상승작용" (synergies)을 중심으로 상업전략들이 짜여져 있어서, 문화생산이 이런 공동작용중심의 상업전략에도 크게 영향을 받고 있다. 다각경영업체의 신문들이 같은 계열 텔레비전 방송사들이나 레코드사들을 위해 광고료 없는 홍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서적출판계열사들은 영화제작 부문에서 제작해 낸 새로운 영화에 관계되는 출판물을 내놓을 수도 있다. 결과적으로 유통가능한 문화제작물의 다양성이 줄어들게 된다. 또 단순한 절대량의 측면에서 유통상품의 양이 더 많을지는 모르지만, 그런 것들이 근본적으로는 같은 주제들과 이미지물의 변형들에 불과하기 십상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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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ggershaus,R. : Die Frankfurter Schule,M nchen, 1988
문현병: 프랑크푸르트학파의 사회비판이론,1933
백승균: 변증법적 비판이론,1982
현대언론과 사회 : Curran and Gurevitch 편저, 김지운 외 역, 나남신서
메스미디어 정치경제학 : 김지운 저, 나남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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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39페이지
  • 등록일2004.03.03
  • 저작시기2004.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44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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