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의 교회론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칼빈의 교회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교회의 본질

1.하나님이 세우신 기관으로서의 교회
2.선택받은 자들의 무리로서의 교회
3.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Ⅲ.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Ⅳ. 교회의 표지 -참된 교회와 거짓 교회

Ⅴ. 교회의 직분(직원)

Ⅵ. 결론

참고도서

본문내용

회”는 하나의 예배 모범이 필요했다. 대부분 독일교회의 형식을 취했는데 부처의 영향이 컸다.
둘째 “세워진 교회”는 찬송가가 필요했다.
셋째 “세워진 교회”는 하나의 신앙고백이 필요했다. 칼빈은 자신이 만든 1537년의 제네바형을 버리고(율법-신앙-기도의 순서로 되어 있다) 스트라스부르그 교회의 것을 사용했다. 후에 제네바에 돌아가서 만들게 되는 1542년 교리문답은 후자의 순서로 이루어진다(신앙-율법-기도).
넷째 “세워진 교회”는 권징의 행사가 필요했다. 1531년에 만들어진 교회의 감독자 제도를 채택했다.
다섯째 “세워진 교회”는 평신도의 참여가 필요했다. 네 가지 직분은 부처의 생각에서 나온 것이다. 칼빈은 이것을 자기 것으로 삼아 부처가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못한 것을 제네바 교회에 적용하게 된 것이다.
여섯째 “세워진 교회”는 “세워진 학교”를 필요로 했다. 앞으로의 시대를 위해 씨를 뿌릴 필요가 있고, 우리 자녀들에게 황폐한 교회를 남겨두지 않도록 마땅히 어린이들을 교육할 학교가 세워져야 한다 이는 그들을 교회사역과 시정부를 위해 준비시키기 위함이다라고 칼빈은 말하였다.
박건택, 앞의 책, pp 418-419
Ⅵ. 결론
현대교회의 가장 큰 관심사 중 하나는 천주교와 개신교, 그리고 개신교 여러 교파들 간의 화해와 협력, 그리고 대화를 강조하는 일련의 초 교파적 연합운동이다. 그러나 혹간에는 성경적인 교회연합을 잘못 이해하여 무조건 합하는 것을 연합으로 생각하는 자들이 있다. 목적을 향한 가능성이나 봉사를 위한 기능은 잃은 채 뼈만 남은 본질론에 매달린 죽은 교회도 개혁되어야 하고, 교회가 무엇인지 조차 모르고 교회의 사명만을 외치는 오류도 한 쪽에서는 범하고 있다. 일부 자유주의자들은 교회로 하여금 하나의 ‘새 인간사회’를 지향하는 하나의 행동매개체로 전락시켜 나가고 있다. 그래서 사회구조의 개조를 인간영혼의 개조보다 중시하고 있으며 교회와 사회의 질적 구별을 부인하는 소위 신만인구원론(新萬人球援論) - 이 선언은 WCC가 선언한 바와 일치한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모든 인류는 새로운 인간 가족으로 되어졌기 때문에 하나님의 계획은 누구나 반드시 교회에 다 나오도록 하실 필요는 없다 교회란 다만 새로운 인간가족으로 개인과 사회를 취급하는 새 계약의 봉사자로만 알아야 할 것이다.”- 을 내세운다.
이런 일련의 현상들은 교회론의 잘못된 이해 때문이라고 사려된다. 칼빈은 교회의 하나됨을 추구했으나 무조건적인 연합을 추구하지는 않았다. 진리가 훼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참된 교회들의 연합을 추구했을 분이다. 그것 없이는 진정한 하나됨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현대 신학자들 중에 전통적인 교회론을 향해 비판의 소리를 외치는 사람들이 있다. 이들은 주장하기를 “종교개혁 당시와 지금의 세계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종교개혁 당시에는 사회가 대부분 정적이고 교착되어 있다. 반면에 오늘은 그 구조가 유동적이고 동적이다. 문제는 이전 시대의 산물인 정적인 사고가 우리가 사는 현대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 장로교회는 본래부터 칼빈주의적 전통에 서 있었다. 그것을 어떤 식으로 표현하든지 우리들은 칼빈의 영적 유산을 물려받은 장로교인들이다. 칼빈은 16세기 종교개혁을 대표하는 최고의 신학자이며 종교개혁 사상의 진정한 완성자인 것이다.
한국교회는 이제 그 양과 질에 있어서 괄목할 만큼 성장하였다. 우리는 오늘의 신학적 풍토와 목회현상을 칼빈주의 혹은 개혁주의 관점에서 평가하고 비판하면서, 교회의 밝은 미래를 개척하여 주님이 기뻐하시는 교회운동을 향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인의 칼빈의 교회론 연구가 미약하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참고도서
김의환, 「칼빈주의 교회관」, 신학지남 제41권3집, 신학지남사
신복윤, 「칼빈주의 교회관」, 신학정론 제6권1호, 합동신학원, 1988
나용화, 「칼빈과 개혁신학」, 기독교문서선교회, 1992
이상규, 「칼빈과 교회연합운동」, 고신대학교논문집, 제22권, 1995
프랑수아 방델, 김재성 옮김, 「칼빈 그의 신학사상의 근원과 발전」,
크리스찬다이제스트, 1999
신복윤, 「칼빈주의 교회관」, 신학지남, 제46권1집, 신학지남사, 1979
박현, 「키프리안, 어거스틴, 칼빈의 교회관」, 정통신학, 1권1집, 정통신학사, 1991
도날드 매킴 편저, 이종태 역, 「칼빈신학의 이해」, 생명의 말씀사, 1991
하문호, 「교의신학」Ⅵ, 삼영서관, 1983
조셉하로투니언, 이종성 옮김, 칼빈주석의 정수, 생명의 말씀사, 1994
존 칼빈,「기독교강요」상 중 하, 김종흡, 신복윤, 이종성, 한철하 공역,
생명의말씀사, 1991
오토베버, 김영재역, 「칼빈의 교회관」, 풍만출판사, 1985
박건택, 「칼빈의 교회관을 통해 본 한국교회」, 신학정론, 제4권2호,
합동신학원, 1986
이상규, 「개혁주의 사상」, 고신대학교 개혁주의 사상 강의안,
고신대학교,1998
목 차
Ⅰ. 서론 ------------------------------------------------------ 1
Ⅱ. 교회의 본질 -------------------------------------------------- 3
1.하나님이 세우신 기관으로서의 교회 --------------------------- 3
2.선택받은 자들의 무리로서의 교회-------------------------------- 4
3.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교회 ----------------------------------- 5
Ⅲ. 유형교회와 무형교회 ----------------------------------------- 6
Ⅳ. 교회의 표지 -참된 교회와 거짓 교회 --------------------------- 9
Ⅴ. 교회의 직분(직원) ------------------------------------------- 11
Ⅵ. 결론 -------------------------------------------------------- 16
참고도서 ---------------------------------------------------- 17

키워드

  • 가격2,0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4.05.20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167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