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IT시장의 전망과 우리의 대응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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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서론
1.중국경제의 일반 개요
2.중국의 4대 경제개혁 추진 상황
3.중국의 경제개획 작성 체계


2장. 본론
1.중국의 IT산업 현황
2.산업별 발전 현황
(1) PC 및 S/W산업
(2) H/W산업(네트워크 장비)
(3) 반도체산업
(4) 인터넷
(5) 전자 상거래


3장. 결론
1. 2003년 중국 IT시장 전망과 우리의 대응전략

본문내용

CP 또는 IP)들은 ISP에 종속되어 부수적인 역할을 담당하는 형태로 전개되어 왔다. 그러나, 중국의 인터넷 산업은 이와는 상반되게 컨텐츠 제공업체들이 중심이 되는 양상을 보이며 발전해 왔다는 점에서 다른 국가들과 구별된다. 물론 중국에서도 ISP에서 출발하여, 컨텐츠 제공에까지 업무영역을 확장한 기업들도 일부 존재하며, 이러한 ISP 업체들의 컨텐츠 제공 분야 진출이 꾸준히 진행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아직도 인터넷 접속 서비스를 하지 않고 순수하게 컨텐츠만을 제공하는 업체의 비율이 다른 국가들에 비해 상당히 높은 편이다.
(5) 전자상거래
현재 중국의 전자상거래는 도입 초기단계로 전자상거래 사이트는 1,100여개에 불과하다.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규모는 아직은 미미하나 향후 대폭 성장할 전망이다. 인터넷 네트워크의 빠른 발전과 함께 중국의 전자상거래도 발전하는 추세이나 99년 전자상거래 규모는 660만 달러(전세계 규모 1,310억 달러)로 중국 전체 소비재 매출(소매기준)의 0.018%에 불과하며 이 규모는 미국의 0.23%밖에 되지 않는다. 그러나 98년에 비해 8배 이상 확대되었으며 2000 년에는 4,000만 달러(전 세계 2,690억 달러)로 전년 대비 6배가 확대되었다.
그러나 중국의 전자상거래는 잠재력은 있으나 전통적 상행위처럼 보편화되려면 수년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낮은 pc보급률, 높은 전화요금과 인터넷 사용료, 전자결제 시스템 및 배송시스템 미비, 낮은 신용카드 보급률 등 관련 인프라가 취약하여 전자상거래 발전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에 대한 안전성·신뢰성·보안성 등의 문제, 제품 품질에 대한 문제, 가격경쟁력 미흡, 중국의 전통적 상거래 습관과의 괴리 등도 장애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표 4 > 중국의 전자상거래 발전 촉진·장애요인
촉진요인
장애요인
-초기 발전단계: 무한한 성장 잠재력
-WTO 가입을 계기로 대외개방 확대
-내부적으로 중국 정부의 정보화 산업에 대한 적극 육성정책
-중국의 규제적 환경
·외부적으로 인터넷 산업에 대한 외자기업 규제
·중국의 체제적 특성상 정보통제
-아직까지 미비한 인프라와 높은 통신비용
-중국의 전통적 관습, 문화와 인터넷 비지니스의 괴리
-지역별, 소득별, 성별 등에 따른 인터넷 사용자의 극심한 편차
3장 결론
1. 2003년 중국 IT시장의 전망과 우리의 대응 전략
중국 IT산업의 기술수준이나 발전단계는 현재는 초보적 수준에 머물고 있다. 일부 IT 제품 제조 부분에서는 상당한 수준에 올라선 것도 있으나 중국의 전반적인 IT산업의 발전 수준은 아직까지는 시작 단계에 불과하다. 특히 S/W, 생산기술이 아닌 디자인 및 설계 등 원천기술과 반도체 분야 등은 국제적인 수준과는 상당한 격차를 보이고 있다.
IT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조도 취약하며 R&D 기반 및 기술축적의 미흡, 인재양성을 위한 양호한 환경요인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아직까지 미흡한 실정이다.
그러나 IT산업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르게 나타나고 있다. 일단 발전을 시작하면 IT산업의 특성상 과거 전통산업과는 달리 급속도로 발전이 가능하다. 막대한 장비, 자본, 인력, 생산경험 등이 긴 시간을 두고 순차적으로 축적되어 발전하는 것이 아니라 전환점이 되는 기술 하나로 일거에 동반 상승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방대한 시장의 존재는 산업기술 발전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하고 있다. 방대한 시장수요, 선진국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저렴한 인건비 및 코스트, 무한정한 인력의 공급 등 장기적으로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다.
이러한 중국 내 시장환경은 일류 다국적기업들의 중국진출 확대 및 장기적으로 중국기업의 경쟁력 강화로 중국시장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격화될 것이며 이는 향후 중국의 WTO 가입 등에 따라 새로이 개방이 확대되고 발전할 첨단분야에서 한국 기업의 입지가 더욱 축소될 우려가 있다.
이제 중국의 IT산업의 급속한 발전에 대처해야 할 시점이다. 중국 IT산업의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우리 산업의 운명이 좌우 될 수도 있으며 우리의 경쟁력을 키우지 못하면 중국시장 및 세계시장에서 도태될 우려가 있다.
중국 내 수요가 확대되고 새로운 분야의 개방이 확대됨에 따라 대 중국사업의 기회는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이런 기회를 유리한 사업으로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중국내에서 우리의 위상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지 사정과 관행 등을 정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또한 우리가 비교우위가 있는 부분을 충분히 활용하여야 한다. 교육연수, 기업경영 경험, 관리기법 등의 전수를 통한 중국기업과의 장기적인 유대관계 구축이 필요하다. IT산업 분야는 새롭게 급성장하고 있는 부분이므로 이와 관련한 법규와 규정 등이 계속 제정·정비될 것이므로 새로운 법규와 규정 등에 관한 정보수집 및 현지 현황파악 노력을 강화하고 현지 중국기업 및 외국 선진기업들의 동향 파악을 통해 중국 내 경쟁의 흐름에서 도태되지 않도록 노력해야만 한다.
★ 참고문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중국 전문가 포럼 - 중국통 사랑방
중국 초고속 인터넷 시장의 현황 분석http://www.kisdi.re.kr/imagedata/pdf/10/1020021701.pdf
중국 네트워크 장비 시장 현황
http://www.mofat.go.kr/ko/down.mof?file_name=중국네트웍장비시장현황.doc&file_path=/www/file/trade/
중국 노트북 PC시장의 현황과 전망
http://www.koreaexim.go.kr/web/oei_data/nat_data/Chinaeconomy(laptop).pdf
2002년 중국 컴퓨터 산업 현황
http://152.99.129.85/data/policy/general/download/1050452099000000320.HWP
『디지털 경제와 인터넷 혁명』 박기홍,조윤애,주대영 등저, 을유문화사, 2000년 06월
『중국의 경제환경과 한국기업의 진출전략』 지용희 등저, 집문당, 2000년 11월
중국개황 http://www.koreaemb.org.cn/ab_china/e03.html)

키워드

중국,   IT,   시장,   전략,   진출
  • 가격9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4.05.25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2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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