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예식 연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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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호텔 예식 연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경영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연구의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결혼 예식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결혼의 정의
2) 결혼의 사회적 의의 및 배경
3) 우리나라 결혼 의식의 변천

2. 호텔 연회의 이론적 배경

1) 호텔 연회의 개념
2) 호텔 연회의 분류
3) 호텔 연회의 특성 및 중요성

3. 호텔 연회의 상품

1) 연회 상품의 개념
2) 연회 상품의 종류
3) 연회 상품의 특성

Ⅲ.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경영

1.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전 경영

1) 예식연회 목표
2) 마케팅 전략의 수립
3) 직원서비스 교육

2.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중 경영

1) 웨딩전 경영
2) 웨딩중 경영
3) 웨딩후 경영

3.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후 경영

1) 고객 관리
2) 상품 관리
3) 서비스 관리 및 종합토의

Ⅳ. 문제점과 개선방안

Ⅴ. 결 론

본문내용

관리를 위한 적절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관리해야 함을 명심한다. 그 구체적인 대안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집뜰이 축하연 제공 둘째, 결혼 1주년 기념 행사 유치 셋째, 얘기 돌잔치 유치 등을 제공하여 항 후 호텔의 단골 손님을 만드는데 주력한다.
또한 고객 관리 파일 작성 관리하여 주기적인 D/M 발송과 호텔 행사 안내장 발송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욕구를 자극하여 지속적인 호텔이용을 유도한다.
2) 상품 관리
웨딩 상품을 적절히 관리하고 연구하여 고객의 욕구 변화에 대응하여야 한다. 첫째, 웨딩 상품의 질적 저하 방지 둘째, 지속적인 홍보 활동으로 다른 호텔과의 상품의 우위성의 확보 셋째, 끊임없는 연구로 차별화 된 상품을 개발하여 고객의 욕구에 부응하여야 한다.
3) 서비스 관리 및 종합토의
지속적인 직원들의 서비스 교육을 통하여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추구하여야 하며, 웨딩후 직원과 업장 지배인 주방장들과의 종합토의 과정을 거처 웨딩 행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토의하여 다음 행사에는 질 높은 서비스를 추구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Ⅳ. 문제점과 개선방안
문제 제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호텔예식 연회에 관한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호화 사치 이미지로 일반인들에게 위화감을 조성하고 있다.
둘째, 허례허식 및 국가 경제의 낭비를 조장하고 있다.
셋째, 결혼에 대한 가치관의 혼란을 조성하고 있다.
넷째, 서비스의 질적 저하로 인한 고객들의 불평과 향후 고객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다섯째, 일시적인 교통 혼란이 우려된다.
다섯째, 타 호텔과 차별화 되는 독특한 이벤트가 없다.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한 개선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호화사치 이미지를 불식시키기 위하여 수익의 일부를 사회에 환원한다.
둘째, 결혼박물관을 건립해서 결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 하므로서 허례허식과 경 제 낭비라는 이미지를 탈피하고 결혼문화 형성에 기여한다.
셋째, 고객에 대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의 불평을 최소화하고 향후 고객관리에 만전을 기한다.
넷째, 일시적인 교통혼란을 우려하여 호텔 주변의 주차 도우미와 관리요원을 파견하여 신 속한 교통관리를 한다.
다섯째, 타 호텔과의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위해 연구하고 고객에게 신선하고 신뢰성있는 상품을 개발하는데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
Ⅴ. 결 론
호텔 연회에서 예식연회가 차지하는 비중이 높고, 그 동안 규제되어 왔던 특1급 호텔에서의 예식업이 전면 허용됨에 따라 새로운 예식연회 시장이 구축되는 시점에서 우리 나라 호텔예식연회가 올바르게 정착되어 발전되어야 한다. 또한 아무리 훌륭한 설비, 위치, 환경을 갖춘 호텔일지라도 고객에 대한 서비스의 평판이 좋지 못할 때는 우리 스스로도 다시 찾지 않을 것이다라는 사실은 명백하다. 또한 서비스란 특별한 투자 없이도 창조가 가능한 그야말로 호텔업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무기라 할 수 있는데 이러한 무기와 올바른 예식문화가 서로 공존한다면 향후 우리 나라의 예식문화와 연회 및 식음료 부분 더 나아가 호텔 문화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결혼 예식과 호텔 연회의 이론을 정립하였고, 호텔예식연회의 관광경영에 관하여 관광전 경영, 관광중 경영, 관광후 경영을 살펴보았고 호텔예식연회의 문제점을 제시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향후 지속적인 문제점과 개선방안으로 기업경영의 최대 목표인 이윤을 극대화하는데 최선을 다하여야 하겠다.
끝으로 본 연구의 문제점 및 한계점으로는 특1급 호텔 예식업의 대한 자료와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연구의 어려움이 있었고, 호텔연회예식의 현황검토가 이루어지지 않아 매출분과 그에 따른 향후 대안이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호텔연회예식의 현황분석이 반드시 이루어진 상태에서 문제점과 개선방안이 제시 되어야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끝으로 정부차원에서도 사회적 위화감의 조성 등을 이유로 성급한 제제조치를 내리기보다 새롭고 합리적인 예식문화의 정착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말아야 할 것이다.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경영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문제의 제기와 연구의 목적
1) 문제의 제기
2)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와 연구의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Ⅱ. 연구의 이론적 배경
1. 결혼 예식에 관한 이론적 배경
1) 결혼의 정의
2) 결혼의 사회적 의의 및 배경
3) 우리나라 결혼 의식의 변천
2. 호텔 연회의 이론적 배경
1) 호텔 연회의 개념
2) 호텔 연회의 분류
3) 호텔 연회의 특성 및 중요성
3. 호텔 연회의 상품
1) 연회 상품의 개념
2) 연회 상품의 종류
3) 연회 상품의 특성
Ⅲ.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경영
1.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전 경영
1) 예식연회 목표
2) 마케팅 전략의 수립
3) 직원서비스 교육
2.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중 경영
1) 웨딩전 경영
2) 웨딩중 경영
3) 웨딩후 경영
3. 호텔 예식연회의 관광후 경영
1) 고객 관리
2) 상품 관리
3) 서비스 관리 및 종합토의
Ⅳ. 문제점과 개선방안
Ⅴ. 결 론
참고 자료
1) 서 적
유혜선, 관혼상제 대전, 신나라, 1984.
배영기, 결혼문화와 예절, 학문사,1994.
국남숙,
김시업, 결혼과 가정, 학지사, 1999.
이장학, 호텔 식음료 실무론, 기문사, 2000.
박영배, 식음료 관리론, 백산출판사, 2000.
라영선,
권동극,
2) 논 문
김선호, "특1급 호텔 식음료부 룸서비스의 운영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1995.
송영식, "결혼예식을 통한 연회활성화 방안 연구",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하홍국, "호텔 예식연회의 선택속성 분석에 따른 활성화 방안에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 원, 석사학위 논문, 2000.
고재윤, "연회 Theme 상품개발의 필요성과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관광개발 논 총」,1993.
3) 기타
월간 Hotel&Restaurant, "호텔예식시장 지각변동시작",2000.
조선일보사, 사진으로보는 가정의례, 1988.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D 관리종합 매뉴얼, 1992.
리츠칼튼 호텔 내부 자료.

키워드

연회,   호텔,   웨딩,   결혼,   예식
  • 가격2,300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4.05.25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2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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