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운송과 복합운송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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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복합운송과 복합운송경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글
Ⅱ. 복합운송이란..
Ⅲ. 국제복합운송의 경로
Ⅳ. 마치는 글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릉간 121km의 4개 노선이다. 이 노선중 직접적으로 TSR과 연계되는 노선은 경원선과 동해북부선으로 두 노선 모두 철도 노반이 건재한 상태이다. 경원선의 남측구간 미연결구간 16.2km는 실시설계 및 용지매입이 거의 완료된 상태로 남북한 철도연결 합의시 24개월 이내에 연결이 가능하며, 동해북부선의 남측구간 약 10km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지매입이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단기간 내의 연결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⑤ 한일해저터널 프로젝트
경의선의 복원과 함께 유럽과 아시아를 철도로 연결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현해탄 아래로 해저터널을 건설하자는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기술측면에서는 충분히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일본은 이미 세계 최장의 세이칸 터널(54km)을 완공한 경험이 있다.
한일해저터널을 뚫게되면 최단거리는 부산을 출발하여 거제도를 경유, 대마도(쓰시마)와 아키도를 거쳐 일본 남부의 큐슈에 이르는 구간으로 총연장은 235km에 이르게 된다. 현해탄 아래로 터널을 건설하려는 구상은 1940년대 군국주의 일본에 의해 처음으로 등장했다. 당시 대동아 공영권을 부르짖던 일본은 일본본토와 사할린, 러시아의 극동지역, 만주, 한반도를 5개의 해저터널을 통하여 순환철도망으로 연결하는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 순환철도 계획은 현해탄을 해저터널로 한반도와 연결하고, 하얼빈에서 울란우데, 그리고 센양, 텐진 및 중국의 동안지역과 연결망을 이루고 있었다.
한편 지난 1981년, 통일교 교주 문선명 목사가 제안한 '국제평화고속도로'의 구상 중에 한일해저터널계획이 등장한 적이 있었다. 당시 통일교 측이 제시한 한일해저터널 건설비용은 총 700억불(한화 : 약 77조원)이었다. 한일터널기술연구회(회장 성백전) 측의 최근 자료에 의하면 공사비 150조원, 예상공기 15∼20년을 제시하고 있다.
한일간에 해저터널이 건설될 경우, 일본의 최북단 홋카이도로부터 신칸센을 통해 전체 일본열도를 관통한 뒤, 한반도를 경유하여 유럽 끝까지 철도로 연결되는 것이다.
Ⅳ. 마치는 글
이상으로 복합운송에 대한 개념과 함께 동북아 복합운송의 경로를 알아보았다. 이번조사를 통해 동북아 지역의 발전 가능성과 함께 세계에서의 지역적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지리적 이점을 이용한 경의선 철도와 경원선 철도 건설의 필요성을 알 수 있었다.
경의선 철도가 복원되면, 한반도는 유라시아 대륙과 연결되는 동북아의 중심이라는 지리적 이점으로 인해 물류 거점으로 떠오르게 될 것이다. 사실 우리 나라는 남북분단으로 인해 섬나라 아닌 섬나라로 지내왔다. 그렇기 때문에 유럽과 아시아가 철도로 연결된다는 그 사실 자체가 우리에게는 유사 이래로 크나큰 기회와 도전이 될 것임에 틀림이 없다.
건설과 관련된 주요프로젝트만 해도 이르쿠츠크의 천연가스 개발 및 파이프라인 건설, 삼림자원 개발, 나홋카 공단개발, 한일해저터널 등을 들 수 있다.
그 동안 고속도로에 밀려 홀대받던 철도가 경의선 복원과 함께 화려하게 부활하는 느낌이다. 바야흐로 철도의 르네상스시대가 성큼성큼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벌써부터 부산을 출발하여 중국, 시베리아 설원을 달리고, 또 우랄산맥을 너머 유럽대륙의 끝까지 달려갈 대표주자의 숨 고르는 소리가 들리는 듯 하다. 다름 아닌 21세기의 탄환열차, 경부고속철이 바로 그것이다.
유라시아 대륙을 향한 도약대로써, 또한 동북아 물류시스템을 선점하는 의미에서, 경의선에 이은 경원선의 복원공사도 하루빨리 착수되기를 기대해 본다. 산업 인프라에 관한 한, '길은 많을수록 좋고, 시행착오가 있더라도 시작은 빠를수록' 좋다.
<참 고 문 헌>
1. Trans-Siberian Rail Journeys(PBS home video)
2. 한·일·러·중 물류시스템 선점경쟁(최영재/신동아 9월 호)
3. All aboard/trans-asia railway(29p, FEED. dec.14.2000)
4. 시베리아 횡단철도의 경제적 의미(철도기술정보)
5. 유럽으로 가는 '철의 실크로드'(주간조선 2000. 8. 17)
6. 대륙횡단철도를 향한 경의선 복원사업(건설기술인 2000.9.10)
7. 한국철도기술연구원(www.krri.re.kr)
* 신문자료
동아일보, 조선일보, 디지털 조선일보, 대한매일신문
* 인터넷 자료
http://www.logispia.net/news/haesa/1538/list/153812.asp
http://www.logispia.net/news/haesa/1601/list/160118.asp
http://www.logisclub.com/infor/course/logilec1.4.htm
http://www.i-traders.co.kr/logisbank/logisticsbas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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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chungnambiz.net/korean/trade_info/slimu/ch4.htm
http://www.dongju-c.ac.kr/~sihan/term/tr-carr2.htm
http://members.tripod.lycos.co.kr/blue_black/forwarding-1.html
http://www.parco.pe.kr/engdb/eng22.htm
http://dialogue.unikorea.go.kr/uw/dispatcher/PAPER/grec_paper_cts.html?oid=@14450|11|1-남북한 및 동북아 지역의 육로 직수송 방안에 관한 연구
http://www2.inha.ac.kr/~t_grad/exam/trans02/2-5.htm
http://myhome.naver.com/ddangly3/logistics/hawoon4.htm
http://www.jls.co.kr/e-asia/tar.htm
http://russia.co.kr/Doc/trans-siberian.asp
http://nongae.gsnu.ac.kr/~whcho/geography/tsr_pre.htm
http://vision2011.kdi.re.kr/team/11c.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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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26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2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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