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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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월마트소개
2. 월마트 경영철학
1) 월마트의 창업자 샘월튼(Sam Walton)의 십계명
2) 인간존중의 경영
3) 현장중심의 경영

II. 월마트의 연혁

III. 월마트의 성공요인과 전략
1. 월마트의 머천다이징 전략
1) Wal-Mart의 저가격 저비용 전략
가) 매일 저비용 운용 추구
나) 매일 저가격 추구의 원조
2) 사회활동 참여를 통한 이미지 제고 전략
가) Buy America Policy
나) 환경보호 캠페인(Environmentally Safe Policy)
다) WIN(Wal-Mart Innovation Network)
2. 월마트의 하이테크 전략
1) Cross-docking System
2) 전용운송시스템 구축
3) POS시스템 구축
4) 탄력적인 공급시스템인 QR시스템 구축
3. 그 외 월마트의 강점들
1) 대기업병 없고 광고비 지출 억제
2) 저경비 오퍼레이션 및 제판동맹 추구

IV. 다른 경쟁업체와의 비교
1. 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쟁정책 비교

V. 결론
1. 월마트 사례의 의미

본문내용

다. 그결과 P&G의 연간 재고회전율이 5~6회에서 연간 15회전으로 3배나높아졌고, 월마트에서는 잘팔리는 상품의 결품발생률을 격감시킬 수 있었다. 월마트는 이같은 제판동맹 및 여기에서 창출된 POS정보활용 공급시스템을 끊임없이 개혁 발전시키고 있다.
Ⅳ. 다른 경쟁업체와의 비교
1. 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쟁정책 비교
월마트의 경우 세계최고의 할인점 유통업체라 할 수 있고, 이마트는 우리나라의 대표할인점 유통업체라 할 수 있다.본 장에서는 월마트와 이마트의 경쟁정책의 공통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 철저한 원가 절감정책 - 노마케팅정책, 가격집중화정책
이 마 트
월 마 트
이마트의 경우 분당범을 제외하면
※ 스포츠데포로 스포츠용품점 개발로 집중화를 낮추었다기 보다 각 지역점포의 특성을 이용했다. -가격 집중화 정책으로 경쟁력을 높임
이마트와 월마트는 철저한 저가격정책을 고수함으로 자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었다.
▶ 소비자만족의 경영정책
이 마 트
월 마 트
국내 월마트- 종업원의 명찰옆에 1달러를 붙이고 '웃지 않으면 가져가세요'라는 문구를 붙여놓아 종업원의 친절을 유도해 소비자의 만족정책을 폈다.
미국 이마트 - 종업원들의 만족을 높여 소비자의 만족을 높이는 정책을 펴왔다.
국내최초로 품질 불만족 상품 즉시 호/교환제 제도, 계산착오 보상제, 셔틀버스 운행제 등 소비자 만족 경영정책을 펴왔다.
▶ 재고관리의 효율성을 높임
이 마 트
월 마 트
상품재고 회전율(총 매출액을 월평균 재고량으로 나눈 수치)을 32회전율로 철저한 재고관리.
상품재고 회전율 26회전율로 재고관리
▶ 지역사회의 이미지 개선정책
이 마 트
월 마 트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매장에서 근무하는 사원을 최대한 현지 인력을 채용하여 일자리를 만들고 있으며, 지역업체 상품을 개발하여 이마트 전 점포에서 판매(PB), 지역경제를 활성화를 도모하였고, 지역단체 마일리지 서비스를 통해 지역 주민의 점포선호도로 연결하였다.
매장에서 근무하는 사원을 최대한 현지 인력을 채용하여 일자리를 만듬
▶ 월마트의 강점과 이마트의 강점
이 마 트
월 마 트
식료품에 있어서 월마트가 따라 올 수 없는 노하우
막강한 자금력과 상품구매력
Ⅴ. 결 론
1. 월마트 사례의 의미
월마트가 저비용 원가구조를 바탕으로 하여 타 경쟁사보다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의 욕구를 실현시킬 수 있었던 것이 성공의 핵심이었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러한 기본 원칙적인 경영 요소를 월마트가 훌륭히 해낼 수 있었던 원인은 샘 월튼의 인간 중심적이고 현장 중심적이라는 경영철학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많은 학자나 기업인들이 어떤 사업에서 성공하기 위한 다양한 조건들을 제시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의 대체적인 의견은 대체로 다음의 세 가지로 집약될 수 있을 듯하다.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된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관리효율이 뛰어나야 하며,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노하우 등의 축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 등이다. 월마트는 이러한 사업의 성공조건을 잘 갖추고 있는 기업이다. 초기 단계에 있어서의 월마트의 성공조건을 보면, 우선 마을에서 유일한 디스카운트 스토어라는 점에서 차별화 기능을 가지고 있었으며, 상점의 개설 위치를 본사(배송센터)에서 450마일 이내로 한정하는 관리효율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상점 개설지역의 확대와 함께 특정 지역에서의 노하우를 축적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출점 노하우는 타 지역, 타 국가에 대한 진출에 있어서도 유용하게 쓰여지고 있는 것이다.1980년대 본격적인 매출 확대를 통해 미국 제1의 유통업체로서 성장함에 있어서도 월마트는 다른 기업과는 다른 사업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고객의 구매 대리인으로서의 철저한 실행을 들 수 있다. 월마트는 가격이 싸고, 품질이 좋으며, 매장에는 절대 품절이 없는, 그야말로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구매 대리인으로서의 생각 및 활동이 다른 기업과는 다른 차별화 된 기능을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차별화된 기능과 저비용 원가 구조를 이룩할 수 있는 핵심 성공 요소는 월마트의 탁월한 물류 시스템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Cross-docking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무재고를 실현하고, 자사의 전용 수송체계를 효율적이고 탄력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타 경쟁업체보다 낮은 원가구조를 실현할 수 있었다. 또한 일찍부터 POS시스템, 인공위성 통신망 구축 등 정보 네트워크에 막대한 투자를 하였다. 이러한 미래 동시적인 선진 경영(Foresight)을 통해 타 경쟁사보다 현격히 낮은 비용구조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 성공 요인이라 하겠다. 즉 월마트의 사례는 ‘Best Strategy’ 보다는 ‘Best Practice’의 사례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월마트는 명실공히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가장 큰 소매업체가 되었다. 즉 월마트는 산업 리더로서 21세기를 맞이할 준비를 해왔다. 문제는 월마트가 지금까지 누구보다도 더 잘 발전시켰던 혁신적인 소매업의 개념을 가지고 지금까지 해왔던 엄청난 스피드의 성장과 탁월한 경쟁력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겠느냐는 것이다. 얼마전에 신문에서 월마트와 함께 시장점유율 1~2등을 다투던 K-mart가 법정관리에 들어갔다는 기사를 우연히 읽게 되었다. 불과 수년 전만 하더라도 K-mart도 월마트 못지않게 미국내에서는 유통업계중에 성공한 기업이었으나 지금은 월마트의 전략에 밀려 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여기에는 월마트의 훌륭한 경영전략이 있었기 때문이고 K-mart도 좋은 전략이 있었지만 월마트에 비해 고객을 만족시킬수 없었다. 그래서 지금의 결과가 나왔을 거라고 생각한다. 현재의 월마트는 미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유통업체가 되었다. 그러나, 지금의 월마트가 순탄히 업계의 1위자리를 고수하고 있지만 앞으로도 계속 1위의 자리를 고수할 것이라고는 누구도 장담할 수 없을 것이다. 월마트 이전에 미국에서 1위의 유통업체도 월마트에 의해서 1위의 자리에서 밀려났듯이 지속적인 물류의 개선 및 꾸준한 원가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없다면 지금의 월마트가 얼마후에도 계속 최고의 자리에 머물지 못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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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5.28
  • 저작시기2004.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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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532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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