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시대의마케팅전략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마케팅의 필요성
2.소비자들의 욕구
3.e-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프로세스
4.웹 사이트 관리의 새로운 시각이 필요
5.고객간의 상호 작용과 컨텐트 제공의 개별화가 필요
6.e-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응용 분야
< 사례 Ⅰ> Flipside.com 게임을 이용한 광고․판촉 전문 기업
e-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담당자의 새로운 역할
< 사례 Ⅱ> Nabisco World

본문내용

9월 기준으로 PC DATA가 집계한 세계 100대 사이트 중에서 51위를 차지하는 등 최근 급속히 인기를 얻고 있으며, 향후 이용자 수는 급속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Flipside.com이 인기가 높은 이유는, 게임 이용자와 광고 의뢰주인 기업 모두에게 합리적인 효익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첫째, Flipside.com은 게임 이용자들에게 무료로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게임에서 얻은 스코어를 일종의 사이버 화폐화하여 광고된 제품을 구입할 수 있게 하고 있다. 따라서 게임 이용자들을 장시간 사이트에 머물거나 재방문하게 되는 것이다
둘째, Flipside.com의 정교한 이용자 세분 기법은 높은 광고 효과를 광고주들에게 확신시켜 주었다. Flipside.com은 브랜드나 광고를 노출시키는 집단을 다양한 마케팅 변수를 이용해서 이용자들을 세분화시켰다. 그리고 기업이 원하는 대상을 중심으로 마케팅 활동을 펼침으로써 높은 마케팅 효과를 발생시키게 하였다. 즉, Flipside.com은 이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인구통계학적사회경제적지리적라이프스타일 차원으로 세분화하고 타겟화하여 게임에 광고를 삽입해서 효과를 높였다.
e-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담당자의 새로운 역할
지금까지 e-엔터테인먼트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다양한 기업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현재 e-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은 초기 단계이고, 대부분이 게임을 이용한 방법들이다. 그러나 향후 다양한 e-엔터테인먼트 컨텐트의 개발에 힘입어서 e-엔터테인먼트 마케팅의 범위는 매우 폭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다양한 e-엔터테인먼트에 관심을 가지면서, 새로운 e-엔터테인먼트들을 자신의 브랜드제품서비스와 연결해서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일반 기업들이 전문적으로 e-엔터테인먼트 컨텐트를 개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우수한 업체와 제휴하려는 지속적인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 사례 Ⅱ> Nabisco World
Nabisco사는 온라인상에서 가상 테마 파크를 활용한 e-엔터테인먼트 마케팅 활동으로 좋은 성과를 얻고 있다.
Nabisco사는 RitzOreoSportz 등의 브랜드를 가진 세계적인 식품 업체이다. 1999년 기준으로 약 83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고 있고, 5만 명 이상의 종업원을 거느리고 있다. 최근 Nabisco사는 그들의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들을 효과적으로 고객들에게 광고하기 위해서 인터넷에 Nabisco World라는 가상 테마 파크를 만들었고, 이를 이용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
Nabisco World는 Sports LandSnack Wells ResrotFun ZoneBoard Walk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테마 파크처럼 제공되는 엔터테인먼트의 특징에 따라 각 섹션을 나누었고, 그 각 섹션에는 Nabisco사의 브랜드나 제품의 특징을 응용한 게임이나 퍼즐 등 다양한 e-엔터테인먼트 컨텐트를 제공하고 있다.
Nabisco World를 운영하는 전략도 매우 적극적이다. 고객들의 지속적인 참여와 흥미를 유도하기 위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예를 들면, 사이버 골프 경기의 최종 우승자에게는 DVD 플레이어를 주는 등의 고객의 참여율을 높이는 행사를 하고 있다.
한편, 고객들이 Nabisco World에서 발견한 새로운 브랜드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브랜드별로 사이트를 링크시켜서 관리하고 있다. 또한 정기적인 뉴스 레터 발송을 통해 새로운 e-엔터테인먼트와 이벤트 정보를 알려서, 고객들을 사이트 재방문과 충성도를 높이는 다각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 가격1,5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06.01
  • 저작시기2004.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38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