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의로운 사람들
2장 국가의 수호자
3장 위정자의 생활
4장 정치의 길잡이
5장 공산사회
6장 철인정치
7장 이상국가
8장 정치체제의 메커니즘
9장 마음의 왕국
10장 영원의 세계
2장 국가의 수호자
3장 위정자의 생활
4장 정치의 길잡이
5장 공산사회
6장 철인정치
7장 이상국가
8장 정치체제의 메커니즘
9장 마음의 왕국
10장 영원의 세계
본문내용
게 생기게 되고 그가 보이는 형태를 설명한다. 참주정체적 인간은 우리들 속의 이성적 요소가 잠자는 동안 나타나는 불필요하고 무법한 욕망이 혼을 현실적으로 재배하게 될 때에 탄생한다. 애욕과 술취함 그리고 미친 상태가 그를 정확하게 드러내 보이는 것들이다. 그는 끊임없는 새로운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자기의 재산을 탕진한 다음 부모의 재산을 빼앗고 도둑질과 온갖 범죄를 저지른다. 그는 도저히 신뢰 할 수 없어 가장 부정한자 요컨대 가장 나쁜 사람이다. 사악한 자는 가장 비참할 것. 훌륭함과 행복의 관점에서 볼 때의 인간끼리의 대비관계는 국가끼리의 대비 관계와 같다. 왕도정체적 인간 명예정체적 인간 과두정체적 인간 민주정체적 인간 그리고 참주 정체적 인간 순이다. 따라서 가장 왕도적인 인간이 가장 훌륭하고 가장 행복한 반면 나라에 대해서건 자기 자신에 대해서건 가장 참주적인 자가 가장 비참하다.
10장 영원의 세계
먼저 종래 시가 거의 전적으로 떠맏다시피한 교육을 이제는 특히 이 아름다운 나라에서는 철학이 떠맡을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한다. 그래서 먼저 시작행위의 성격과 그 대상에 관한존재론적 위상에 대해 언급한다. 후반부에서는 먼저 혼의 불멸에 대해 언급한 다음 올바른 삶에 대한 보상이 생시에는 물론이고 특히 사후에 올바르지 못한 삶에 비해 얼마나 더 큰 것인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와 관련되어 에르 신화가 등장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글아우콘이 2장에서 소크라테스에게 물었던 정의는 그 자체로도 좋은 것이면서도 그 결과 때문에도 좋은 것임을 소크라테스는 밝힌다.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10장 영원의 세계
먼저 종래 시가 거의 전적으로 떠맏다시피한 교육을 이제는 특히 이 아름다운 나라에서는 철학이 떠맡을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한다. 그래서 먼저 시작행위의 성격과 그 대상에 관한존재론적 위상에 대해 언급한다. 후반부에서는 먼저 혼의 불멸에 대해 언급한 다음 올바른 삶에 대한 보상이 생시에는 물론이고 특히 사후에 올바르지 못한 삶에 비해 얼마나 더 큰 것인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와 관련되어 에르 신화가 등장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글아우콘이 2장에서 소크라테스에게 물었던 정의는 그 자체로도 좋은 것이면서도 그 결과 때문에도 좋은 것임을 소크라테스는 밝힌다.
플라톤의 『국가론』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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