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례 요한의 옥중 질문에 대한 예수의 답변을 통해 본 기적의 주석적 고찰 (마11:1-6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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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사역

Ⅲ. 문맥

Ⅳ. 분석
1. 원문 분석
2. 언어문장론적 분석
3. 문헌 분석
4. 양식 분석
5. 전승 분석
6. 편집 분석

Ⅴ. 본문 주석

Ⅵ. 예수의 이적에 대한 신학적 이해
1. 하나님 나라의 도래의 징표로서의 예수의 이적
2. 메시야적 권능의 증거로서의 예수의 이적
3. 부활에 대한 암시로서의 예수의 이적
4. 복음의 본질적 부분으로서의; 예수의 이적

Ⅶ. 결론

▣ 참고서적

본문내용

며 복음의 본질에 이적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예수가 행하신 그 많은 이적들은 복음의 핵심이며 우리에게 복음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해준다.
Ⅶ. 결론
예수의 이적은 하나님의 승리와 메시야로 오신 예수의 특별한 위치를 증명하는 변증이다. 이러한 이적에 접한 정당한 자세는 예수의 권위의 수용이어야 한다. 그러나 이적 자체만이 예수가 누구인가에 관한 증명이거나 또한 그러한 증명을 목적으로 한 최우선의 변증은 아니라는 것을 유념하여야 한다. 다시 말하면 예수 이적은 예수의 권세와 권위를 이해하기 위하여 함께 고려되어야 하는 다른 전체의 일부일 뿐이며, 예수의 사역의 핵심적 국면은 아닌 것이다. 분명한 것은 신약의 복음서들이 예수의 이적이 의미하는 바 그 자체에 관하여 매우 심중하고도 균형있는 자세를 제시하고 있다.
이상훈,「예수의 이야기」,(서울:종로서적,2000),p.254.
예수의 이적들은 공관복음서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깊은 신학적 의미들을 갖고 있기에, 이런 예수의 이적들을 도외시 하고는 결코 복음서의 메시지를 올바로 파악할 수 없다고 확신한다. 예수의 이적은 복음서의 서론도 아니고 부록도 아니며 어떤 상징도 아니다. 이적들은 예수께서 실제로 행하신 것이며 복음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앞서 살펴 본대로 예수님의 이적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알리는 것이며, 예수께서 우리의 메시야이심을 선포하는 것이고, 그의 부활하심을 온 땅에 알리는 것이며, 그 이적이 바로 복음의 본질 그 자체이다. 예수께서는 부활하시고 하늘에 오르시기 전, 대사명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막16:15)
을 주시면서 믿는 자들에게는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고 병자들을 고치는 표적이 따를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래서 제자들은 가는 곳마다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전파했다.
우리 성결교회는 중생, 성결, 신유, 재림의 사중복음을 표제로 하여 이 땅에 뿌리를 내리고 많은 영혼들을 구원하였다. 지금의 현실을 돌아보건대 한국 교회의 신앙의 수준은 중생의 단계에서 머무르고 있으며 우리들이 목표로 삼아야 할 성결과 신유의 단계에는 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현상은 성결교회도 대동소이한 형편이다. 과거 성결교회는 복음의 순수성을 앞세워, 오는 영혼마다 구원받고, 신유의 은혜가 있는 놀라운 체험의 현장을 제공하는 곳이었다. 그러나 우리가 과거에 그토록 부르짖던 신유의 역사를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다. 본문을 통해 살펴봤던 예수님의 이적을 지금 우리가 만날 수는 없는 것인가. 이적, 그 자체가 예수님 사역의 본질은 아니었지만 복음을 전하는 곳에서 나타나는 빠질 수 없는 현상이었다. 병자들에게는 이적 그 자체가 복음이다.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사모하는 주님의 교회들과 백성들은 더욱 열심히 복음을 전하며 하나님 나라의 임재의 표적으로서 귀신들을 쫓아내며 병자들을 치료해야 할 것이다.
** 김희성 교수님
교수님을 통해서 배웠던 신약주석방법론이라는 과목이 저에게는 단지 학문으로서 그치는 것이 아닌 그야말로 실제적이고 치열한 현장의 목소리라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우리가 목숨을 걸어야 할 말씀과의 씨름.... 이것이 얼마나 귀하고 소중한 것인지를 알게 해주셔서 참 감사드립니다. 앞으로의 교수님 강의 사역 가운데에도 하나님의 기름 부으심이 더욱 넘치시기를 기도합니다.
▣ 참고서적
<성경>
NESTLE-ALAND 27판.
한글개역성경(1996년 184판).
KJV(King James Version 1611/1769).
NASB(The New American Standard Bible 1995).
<주석 및 사전>
강병도 편, 「호크마종합주석"마태복음"」, 서울 : 기독지혜사, 1990.
김득중, 「한국주석 "마태복음"」,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87.
박창환, 「성서헬라어 사전」,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2.
이병철, 「성서원어대전」, 서울 : 한국성서연구원, 1985.
편집부 편,「옥스퍼드원어성경대전"마태복음"」, 서울 : 제자원, 2000.
헤그너 도날드, 「마태복음 33上」채천석 역, 서울 : 솔로몬출판사, 1999.
Henderiksen, W. 「마태복음」이정웅 역, 서울 : 아가페출판사, 1984.
Lenski, R.C.H.「성경주석 마태복음」문창수 역, 서울 : 백합출판사, 1976.
Marshall, Howard 「국제성서주석"누가복음"」강요섭 역,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83.
Robertson, A.T. 「신약원어 대해설 "마태,마가복음"」번역위원회 역, 서울 : 요단출판사, 1984.
Spence「풀핏주석 마태복음中」번역위원회 역, 서울 : 한국광고개발원, 1980.
<단행본>
김세윤,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와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실존",「예수와 바울-신약신학논문모음집」,서울 : 두란노, 2001.
김창길, 「공관복음서 대조 비교」, 서울 : 임마누엘, 1988.
김희성, 「신약주석방법론」, 서울 : 한들출판사, 2000.
신성종, 「신약신학」,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7.
이상훈,「예수의 이야기」, 서울 : 종로서적, 2000.
Bruce,F.F.,「신약사」나용화 역, 서울 : 예수교문서선교회, 1984.
Bultmann, R.,「공관복음 전승사」허혁 역,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70.
Fuller, R.H.,「이적-성서적이해」진연섭 역,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3.
Kallas, James,「공관복음서 기적의 의미」김득중,김영봉 역,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5.
Russel,D.S., 「신,구약 중간시대」임태수 역, 서울 : 컨콜디아사, 1988.
<논문 및 정기간행물>
박희진, "복음서에 나타난 세례자 요한연구", 한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성종현, "예수와 하나님 나라", 「기독교사상」(1986.5).
이주철, "복음서에 나타난 기적의 주석적 고찰", 장로회신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0.
최문홍, "공관복음서의 이적의 신학적 의미에 대한 고찰",「순신대학교교수논총」,제6호(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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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6.14
  • 저작시기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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