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농산물 유통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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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친환경농산물 유통의 방향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⑴ 친환경농산물이란?

⑵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실태

⑶ 친환경농산물 유통의 문제점

⑷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개선 방향

⑸ 결론

본문내용

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을 이용하여 지원될 수 있도록 지원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현행 농안기금에 의한 직거래자금으로는 쌀과 보리는 수매할 수 없도록 되어 있는바 이를 개선하여 모든 친환경농산물은 일괄해서 수매가 가능하도록 수매대상 품목을 확대해야 한다. 또한 현재 일부 생협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이버유통이 조기에 구축될 수 있도록 전산지원에 대한 자금을 확대 지원할 필요가 있다.
⑸ 결론
친환경농산물이 공급자중심 시장에서 소비자중심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음에 따라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체계도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향에서 모색하여야 한다. 소비자들의 요구는 크게 3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즉 친환경농산물도 적정가격을 유지해야 하고, 품질 및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야 하며,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먼저 친환경농산물도 적정가격 유지를 위해 도매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물류시스템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공동)물류센터를 설치·운영할 필요가 있다. (공동)물류센터를 통해 친환경농산물의 수집분산과 적정가격 형성기능을 수행하고 물류비용의 절감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한편 생산단지에서의 유통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 기존 산지유통센터의 시설을 이용한 저온 유통 시스템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산지유통센터와 소비지 (공동)물류센터를 연결하는 새로운 물류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친환경농산물의 유통비용 절감과 유통량 확대에 대비해 나가야 한다. 또한 (공동)물류센터가 친환경농산물의 수집분산과 가격형성 기능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친환경농산물의 유통 관련 정보를 (공동)물류센터를 중심으로 구축해 나가야 한다.
두 번째로 소비자의 신뢰를 통한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확대를 위해서는 품질관리제의 정착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현행 품질인증제와 표시신고제의 이원화 체계를 일원화 체계로 정비하거나 또는 개별법을 보완하여 시행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품질관리의 주체는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고 보증의 객관성과 공신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당분간은 국가기관이 담당할 필요가 있다. 다만 현행 품질관리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은 매우 낮은 수준이어서 이에 대한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 환경농업은 공공재로서의 역할이 크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언론매체 등을 통한 공익광고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세 번째로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 친환경농산물을 취급하는 점포의 확대와 판매시설의 확충이 필요하다. 백화점, 할인점, 대형 수퍼 등에서의 친환경농산물 전문코너 뿐만 아니라 파머스마켓, 직거래 장터 등 기존 직거래 시설도 활용해 나가야 한다. 또한 인구 밀집지역의 주민을 조직화하여 생산자조직과 연계한 새로운 형태의 직거래사업과 사이버 유통 시스템도 도입할 필요가 있다. 한편 학교 급식과 같은 대량 소비처 발굴은 소비 확대뿐만 아니라 친환경농산물의 지속적인 수요자로 성장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마지막으로 친환경농산물을 취급하는 단체가 영세하고 담보력이 부족하여 물류시설 지원 자금, 직거래 자금, 사이버마켓 구축 자금 등 정책자금이 유용하게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담보제도를 개선하거나 자금의 용도를 확대하여 친환경농산물의 유통이 활성화되도록 자금의 확대뿐만 아니라 제도의 개선도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확대를 위해서 개선해야 할 과제는 많고 다양하다. 따라서 이러한 과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어느 한 주체만의 힘으로는 곤란하다. 친환경농산물을 생산하고 있는 생산자, 안전 농산물을 바라는 소비자, 친환경농산물을 취급하고 있는 유통업체(조직) 그리고 정부가 당면한 문제 해결을 위해 협력하는 자세가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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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06.21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6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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