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벨탑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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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바벨탑 이야기의 문학적 성격

Ⅲ. 인간의 반역

Ⅳ. 하나님의 심판

Ⅴ. 결론

본문내용

로마를 주축으로 하는 세계평화 즉 '팍스 로마나'(Pax Romana)도 실패하였으며, 오늘날 유엔이 추구하는 세계평화도 정치적 전쟁방지나 전쟁통제에는 기여한 바가 없지 않지만 개인간의 평화와 화해를 이루기란 도저히 불가능한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배신과 반역에서 하나님께 돌아와 언어의 순화가 일어나고 순종의 언어가 지배하는 때가 올 것을 예언하였다. 선지자 스바냐에 이렇게 예언되어 있다; "그 때에 내가 열방의 입술을 깨끗케 하여 그들로 다 나 야웨의 이름을 부르며 일심으로 섬기게 하리니… 그 때에 내가 너희 중에서 교만하여 자랑하는 자를 제하여 너로 나의 성산에서 다시는 교만하지 않게 할 것임이니라… 이스라엘의 남은 자는 악을 행치 아니하며 거짓을 말하지 아니하며 입에 궤휼한 혀가 없으며 먹으나 누우나 놀라게 할 자가 없으리라… 내가 너희 목전에서 너희 사로잡힘을 돌이킬 때에 너희로 천하 만민 중에서 명성과 칭찬을 얻게 하리라, 나 야웨의 말이니라"(습 3:9-20). 그러나 바벨탑 건축자들은 하나의 통일된 언어로 야웨 하나님께 집중적인 도전과 반역을 꾀하였다. 그들은 그들 스스로 하나님이 되고 하늘에 올라가고 세계의 안전과 평화를 도모하는 오만과 교만의 인물들이었다. 이에 대한 하나님의 징벌이 언어 혼란 곧 외국어 수난과 언어의 장벽이 된 것이다.
) 장국원, op. cit., p. 19.
하나님께로 들어가는 문과 하늘에 가는 길은 인간이 개척할 수 없다. 이것은 하나님 편에서 길과 다리를 놓고 줄을 아래로 내려 주어야 한다. 인간의 제사와 또 인가의 선행과 공로, 인간의 명상과 난행, 고행 그리고 도덕은 하나님께 들어가는 문(門)이나 길이나 하늘에 타고 올라갈 밧줄이 될 수 없다. 그것은 오로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안에서만 가능하다(행4:12). 따라서 기독교 이외에 구원이 있다거나 부활에 대한 착각적 해석이나 종교사와 다원주의의 입장은 모두 현대판 바벨탑 건축의 한 모퉁이에 불과하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영원한 한 번의 속죄제를 드리시고 부활하시고 승천하신 후 제자들과 또 그들과 함께 한 믿음의 사람들이 회개하며 뜨거운 열정으로 기도하고 있을 때에 오순절 성령이 임하셨다. 그리고 드디어 알아듣고 이해하고 변화되는 언어의 혁명이 일어났다; "…큰 무리가 모여 각각 자기의 언어로 제자들의 말하는 것을 듣고 소동하여 다 놀라 기이히 여겨 이르되 보라 이 말하는 사람이 다 갈릴리 사람이 아니냐 우리가 우리 각 사람의 난 곳 언어로 듣게 되는 것이 어찜이냐"(행 2:6-8).
갈릴리에서 하나님 아들이 사람의 아들로 태어나셔서 겸손하게 천국복음을 전하신 예수 그리스도는 곧 언어(로고스)이시다. 언어는 인격과 인격의 만남에 교량 역할을 한다. 추악과 음란과 오만의 인간 마음속에 그리스도의 언어가 성령의 감동과 함께 와 닿을 때에 개인과 사회와 국가와 세계가 변화한다. 여기에만 세계와 개인의 희망과 구원이 있다. 회개하고 용서를 받고 성령의 감동하심과 인도하심을 받는 심령 속에만 언어의 수난과 장벽이 사라지고 영혼의 바벨탑은 파괴되며 양심의 평화가 자리잡히고 인격 변화의 대수술이 이루어지면서(히 4:12-13) 천국의 문이 열리게 된다.y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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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04.07.01
  • 저작시기2004.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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