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지식기업?!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중소지식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식경영시대의 기업정의
2. 중소지식기업의 특성
3. 중소지식기업 신상품 개발형태와 과제
● 성공적인 지식경영 모델 (LG전자)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이해 및 실천

본문내용

업 성과와 연결
'슈퍼A' 지식창조 활동 - 전 사적 테마, 사업본부테마, 작업장테마
전체기업과 각 사업 부서별로 경영목표와 혁신목표를 세우고 이를 토대로
혁신 과제들이 도출
② 지식생성을 위한 공통언어의 보급 - 비용절감을 위한 슈퍼A문제 해결기법,
신제품 개별기법인 빅(VIC21), 품질개선 기법인 6시그마
③ 지식생성과 직원간 문제해결을 위한 언어를 공유하게 되자 오프라인 상에서
지식 공유활동에 들어갔다. 즉 오프라인에서 “Skill 올림픽”이란 Title을 걸고 본인들의 혁신과제들을 어떻게 수행했는지를 발표하고 논의, 이는 곧 개인
지식이 조직으로 승화되는 마당이 된다.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이해 및 실천
① 최고경영자를 통해 지식경영의 비전 제시
② 관리층에서는 그에 맞는 세부적인 목표설정
③ 조직구성원 개개인이 이런 목표를 수긍하고 적극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
※ 비전과 목표의 끊임없는 확인을 통해 조직구성원 전체가 지식경영을 올바른 방향으로 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
※ 목표치를 결정함으로써 지식경영을 실천할 수 있다.
(ex) 설계부서 - 잦은 설계가 필요하므로 그들이 가진 지식을 공유함으로써
설계에 따른 비용 절감
비용절감 - 지식활동을 통해 지난해와 비교해 몇%의 비용을 절감할
것인가를 결정했다면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목표가 될 것이다.
영업부서 - 인적판매가 주가 되는 영업부서 라면 각 영업사원들이 가진
노하우를 공유함으로써 지식활동을 할 수 있다 즉 재구매율과 판매량을 얼마나 증가시킬 것인가를 구체적인 목표치로 결정
  • 가격1,2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7.07
  • 저작시기2004.0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5972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