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70년대 사회에 대한 비판의식
2.「도둑맞은 가난」에 나타난 노동문제
3. 어머니의 허영. 허위 의식
4. 도둑맞은 가난에서의 동거의 의미
5. 부자들의 행동에 대해서
2.「도둑맞은 가난」에 나타난 노동문제
3. 어머니의 허영. 허위 의식
4. 도둑맞은 가난에서의 동거의 의미
5. 부자들의 행동에 대해서
본문내용
이렇듯 부자들이 인생의 경험을 쌓기 위해 가난경험을 하는 것은 가난한 사람들의 입장에서 보면 부자들이 가난을 희롱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여기에서 가난은 그녀에게 있어서 소명이고, 그녀가 그 지독한 가난 속에서도 꿋꿋이 살아갈 수 있게 해주는 원동력이다. 상훈이가 방학 때, 아주 소중하고 돈주고도 살 수 없는 귀한 경험을 하였다고 말하는데, 그 새로운 경험이란 무엇일까? 부자인 자신의 다채로운 삶을 한층 다채롭게 할 에피소우드로 가난을 삼은 것 같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이 있다. 상식적으로는 이 말이 바람직한 말이지만 이 소설을 읽고 나서는 이 말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소설에서와 같이 단순히 방학동안에 가난을 경험한다고 해서 가난의 고통이나 참 맛을 느낄 수 없다. 그리고 가난한 사람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마음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도와줄 마음이 있다면 상훈이처럼 가난을 경험한답시고 그렇게 행동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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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文獻
1. 박완서 지음, 도둑맞은 가난, 민음사, 2003.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말이 있다. 상식적으로는 이 말이 바람직한 말이지만 이 소설을 읽고 나서는 이 말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다. 이 소설에서와 같이 단순히 방학동안에 가난을 경험한다고 해서 가난의 고통이나 참 맛을 느낄 수 없다. 그리고 가난한 사람을 이해하고 도와주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가난한 사람들의 마음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도와줄 마음이 있다면 상훈이처럼 가난을 경험한답시고 그렇게 행동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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參考文獻
1. 박완서 지음, 도둑맞은 가난, 민음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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