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 신뢰 경영과 탁월한 유통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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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델 - 신뢰 경영과 탁월한 유통방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Dell
- 상품보다 신뢰를 판다

1. 존경은 모든 관계의 기본

2. 이사회에 회장의 예스맨은 없다

3. 우리는 감출게 없다

4. 델의 글로벌 시티즌 십

5. 신뢰를 판다

본문내용

판 체제'가 큰 역할을 했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밀착 경영도 할 수 있었고 비용도 절감해 저렴한 제품을 공급하는 기회도 생겼다.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이용한 직판을 주로 하는 까닭에 델엔 대리점이 없다. 또 델의 공장에는 창고가 없다. 부품은 일정한 시간마다 부품 업체에서 배달돼오는 즉시 생산라인에 투입된다. 완성된 제품은 곧바로 공장 벽에 연결된 대형 컨테이너에 쌓인 뒤 소비자에게 직송된다. 짧게는 3, 4일에서 길게는 수 주일까지 제품을 창고에 쌓아두는 경쟁사에 비해 델이 우위를 점하고 있는 부분이다.
델의 마케팅 전략 중 직판 방식과 함께 눈길을 끄는 또 하나가 시장이 확대되는 시점에 진입하는 것이다. 제일 먼저 신제품을 개발해 시장을 개척하기보다는 적당한 시점에 시장에 진입해 비교 우위에 있는 유통 방식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높여 가는 것이다.
즉 신제품들이 출시돼 시장이 확장되는 과정과 업체간의 경쟁 등을 봐가면서 적당한 참여 시점을 찾는 것. 델은 이 방식을 통해 짭짤한 재미를 봐왔다. 이 때문에 델의 제품들은 시장이 어느 정도 성숙된 단계에 출시되는 것이 보통이다.
델이 이런 전략을 쓰는 것은 당장 수익이 나지 않는 연구 개발에 거액을 투자하는 것이 회사나 주주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후발주자로 시장에 뛰어들어도 직판 방식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충분히 선전할 자신이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경쟁사들은 델의 이런 태도에 불만을 품고 있다. 자신들이 거액을 들여 연구 개발을 하고 있을 때는 가만히 있다가 시장을 키워놓으면 낚아채 간다는 것이다.

키워드

,   컴퓨터,   기업,   PC,   경영,   경영사례,   경영전략
  • 가격1,2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4.08.07
  • 저작시기2004.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27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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