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 낭만주의란?
1. 피아노
낭만주의 음악의 '쇼팽(Chopin)'
2. 관현악곡
펠릭스 멘델스존, Felix Mendelssohn(1809, 함부르크 ~ 1847 라이프찌히)
3. 가곡 [ 가곡, Gesang ]
Franz Peter Schubert 슈베르트 (1797-1828)
4. 오페라
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
1. 피아노
낭만주의 음악의 '쇼팽(Chopin)'
2. 관현악곡
펠릭스 멘델스존, Felix Mendelssohn(1809, 함부르크 ~ 1847 라이프찌히)
3. 가곡 [ 가곡, Gesang ]
Franz Peter Schubert 슈베르트 (1797-1828)
4. 오페라
주세페 베르디 Giuseppe Verdi
본문내용
3)
0.도입
〈 음악감상 1:오페라로엔그린중 혼례의 합창
음악감상 2:오페라탄호이저중 순례의 합창 〉
◎ 2 개의 결혼행진곡:독일인 바그너유태인 멘델스존
- 민족과 사상의 차이에 의한 바그너와 멘델스존의 갈등
◎ 바그너가 희망하였던 이상적 국가상영웅상여성상
- 오페라로엔그린에서 등장하는 세속적 갈등의 원인
- 오페라탄호이저에서 등장하는 종교적 구원의 이상
1.바그너와 민족주의
〈 음악감상 3:4 부작니벨룽겐의 반지중 발큐레의 기행 〉
◎ 血統 과 大地 의 神話(Blut und Boden)
- 대표적니벨룽겐의 반지연작에 등장하는 문명과 야만의 모티브
◎ 당시 근대 서구 국제 정세 하에서 독일의 위치 재고
- 민족주의사회주의자유주의 등 각종 이념이 대립하던 시대적 배경
- 내부에 등장하는 현실정치의 반영:베르디 작곡 이탈리아 오페라와 비교
2.바그너와 반유태주의 정서
◎ 바그너 음악의 나치스 정권과의 상관성:히틀러에 의한 종교적인 숭배
- 음악 사상에 직접 등장하는유태적 요소에 대한 비판에 관한 논의
- 과거의 전철:우리 사회의 민족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선례로써의 적용
3.바그너와 종합예술:통일된樂劇형식의 확립(총체적 예술의 원류)
◎ 음악미술시문 등 여러 장르가 융합된 전체예술 분야의 창시자
- 역사에 의하여 세분화된 분야들의 재통일이 가능한가에 대한 논의
◎ 작품성과 표현기법에 있어서의 논의 및 바이로이트 축전에 대한 찬반 양론
〈 대표작 소개 〉
- 10 대 작품:니벨룽겐의 반지 4 부작(라인의 황금발큐레지크프리트신들의 황혼)
방황하는 화란인탄호이저로엔그린트리스탄과 이졸데뉴른베르크의 명가수파르지팔
0.도입
〈 음악감상 1:오페라로엔그린중 혼례의 합창
음악감상 2:오페라탄호이저중 순례의 합창 〉
◎ 2 개의 결혼행진곡:독일인 바그너유태인 멘델스존
- 민족과 사상의 차이에 의한 바그너와 멘델스존의 갈등
◎ 바그너가 희망하였던 이상적 국가상영웅상여성상
- 오페라로엔그린에서 등장하는 세속적 갈등의 원인
- 오페라탄호이저에서 등장하는 종교적 구원의 이상
1.바그너와 민족주의
〈 음악감상 3:4 부작니벨룽겐의 반지중 발큐레의 기행 〉
◎ 血統 과 大地 의 神話(Blut und Boden)
- 대표적니벨룽겐의 반지연작에 등장하는 문명과 야만의 모티브
◎ 당시 근대 서구 국제 정세 하에서 독일의 위치 재고
- 민족주의사회주의자유주의 등 각종 이념이 대립하던 시대적 배경
- 내부에 등장하는 현실정치의 반영:베르디 작곡 이탈리아 오페라와 비교
2.바그너와 반유태주의 정서
◎ 바그너 음악의 나치스 정권과의 상관성:히틀러에 의한 종교적인 숭배
- 음악 사상에 직접 등장하는유태적 요소에 대한 비판에 관한 논의
- 과거의 전철:우리 사회의 민족정체성 확립에 있어서 선례로써의 적용
3.바그너와 종합예술:통일된樂劇형식의 확립(총체적 예술의 원류)
◎ 음악미술시문 등 여러 장르가 융합된 전체예술 분야의 창시자
- 역사에 의하여 세분화된 분야들의 재통일이 가능한가에 대한 논의
◎ 작품성과 표현기법에 있어서의 논의 및 바이로이트 축전에 대한 찬반 양론
〈 대표작 소개 〉
- 10 대 작품:니벨룽겐의 반지 4 부작(라인의 황금발큐레지크프리트신들의 황혼)
방황하는 화란인탄호이저로엔그린트리스탄과 이졸데뉴른베르크의 명가수파르지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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