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 女고생을 위한 레스토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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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업계획서 - 女고생을 위한 레스토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이론의 고찰
1. 브랜드
2. 시장세분화
3. 마케팅
4. 프랜차이즈

연구 대상 및 방법
1. 조사대상
2. 조사방법 및 기간
3. 설문목적 및 설문지의 구성
4. 조사자료 통계분석 방법

연구결과
1. 일반사항
2. 세부사항 설문분석 결과

심층면접 결과
1. 각 업체별 심층면접 결과
2. 여고생들의 생활과 생각에 관한 심층 면접 결과

신규사업 모델 제시
1. 브랜드 네임
2. 경영목표 및 운영방식
3. 메뉴구성 및 가격결정
4. 인테리어 및 장식
5. 브랜드 마케팅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다. 빠른 변화에 대처할 수 있으며, 다양한 방법의 마케팅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릴라 마케팅은 본사에서 지원하여, 지점별로 예고 없이 진행되도록 한다. 예를 들자면, 손님이 많을 시간대에 언더그라운드 라이브 가수를 투입하여 간단한 공연을 하거나, 깜짝 선물을 증정하는 것이다. 특정일(발렌타인데이, 블랙데이 등)에 길거리 이벤트를 진행하고, 이벤트 메뉴를 제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것이다. 고객들을 대상으로 몰래 카메라를 촬영하거나, 사진을 찍어주는 것도 게릴라 마케팅의 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우리들의 아지트”, “학교에서 얻지 못하는 것을 주는 학교”, “잡동사니 지식창고”, “우리에게도 여유를 즐길 수 있는 권리가 있다.”, “엄마 나 학교 가요.“와 같은 AMOJE SCHOOL만의 특징과 이미지를 살린 톡톡 튀는 멘트를 통한 캠페인 성격을 띈 광고를 전개하여, AMOJE SCHOOL을 방문하는 여고생들에게 특별함과 자부심을 일으킬 수 있도록 한다.
Ⅶ. 결론 및 제언
1. 결론
위의 연구 결과 현재 외식시장에 대한 여고생 집단의 외식행동 및 심층조사 자료와 신규 외식 사업 컨셉 모형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표-1>의 분석 결과와 같이 용돈이 많은 집단이 적은 집단보다 상대적으로 외식비 지출이 유의적으로 높다.
2) <표-2>에서 알 수 있듯이 용돈과 외식비의 지출에 상관없이 전체적으로 패스트푸드 이용률이 높다. 이중 외식비 지출이 많은 집단은 패밀리레스토랑 이용이 많고, 적은 집단은 분식점을 많이 이용하는 경향이 있으나, 유의적 차이는 없다.
3) 외식업체 이용시 1인 지출비용이 10,000이상이면 비싸다는 생각을 가지고, 3,000원 이하이면 싸다는 생각을 한다.
4) 여고생들의 외식업체별 이용빈도를 볼 때, 패밀리 레스토랑은 가격의 부담으로 이용빈도가 낮고, 패스트푸드는 거부감 없이 친구와 자주 이용한다.
5) 여고생들이 원하는 메뉴는 스파게티, 샐러드, 아이스크림, 피자, 음료의 순으로 나타났고, 원하는 가격대는 10,000원보다 약간 낮은 수준으로 응답하였다.
6) 여고생들은 은은하고 고급스러운 실내분위기를 원하며, 자유롭게 대화가 가능한 곳을 찾고 half-service형식을 원한다. 또한 패션과 유행에 관심이 있으며 인터넷사용이 보편적이며, 앞으로의 진로에 관한 정보가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 AMOJE SCHOOL은 패밀리 레스토랑의 분위기, 패스트푸드의 가격, 분식점의 메뉴를 조합한 여고생을 위한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다.
8) 여고생들의 외식업체 이용 이유(장점)와 문제점(단점)에 대한 응답은 <표-7>과 같다.
<표-7> 외식업체 이용 이유(장점)와 문제점(단점) 비교
이용하는 이유(장점)
문제점(단점)
패밀리 레스토랑
고급스러운 분위기
종업원의 서비스
위생적인 면
비싼 객단가
접근 용이성 결여
패스트푸드
접근의 용이성
브랜드에 대한 호감
할인 카드 제도
비위생적인 면
형식적인 서비스
한정된 메뉴
김밥전문점
부담없는 음식 가격
다양한 메뉴
비위생적인 면
서비스 문제
분위기
분식점
저렴한 가격
음식의 양이 풍부
주위의 입소문
비위생적인 면
나쁜 서비스
2. 제언
<그림-9> 모래시장 공략법
현재 우리나라의 외식시장은 제한된 시장 내에서 대형 외식업체가 큰 덩치로 자리를 차지하고 자신의 영역을 넓히려 시장 다각화와 전문화를 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시장 다각화와 전문화 역시도 대중들을 상대로 한 것이고, 또한 너무 큰 덩치를 가지고 있어서 작고 다양한 세분시장을 공략하지 못한다. 이러한 큰 덩치들 사이의 공간을 모래처럼 채워 들어갈 수 있는 시장 공략법이 필요하다. 회사의 규모는 줄이고, 다양한 컨셉을 가진, 활동력이 강하고, 유연성이 있는 외식업체만이 앞으로의 경쟁시장에서 살아 남을 수 있다고 생각된다.
<그림-10> 향후 AMOJE의 모래시장
공략 아이템 제시
현재의 외식 업체들은 외식시장이라는 숲만을 보고, 그 속에서 자라나는 나무들을 간과하여 왔는데, 본 연구에서 제시한 AMOJE SCHOOL을 시작으로 나무를 더 울창하고 다양하게 만들어 큰 숲을 이루게 하는 모체로써 외식시장을 선도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이번 연구의 한계는 일부 지역의 여고생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적 특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차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연령별 세분화와 지역별 세분화를 통합한 조사로 더욱 특화된 세분시장에 대한 연구 및 컨셉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Ⅷ. 참고문헌
류경민(2002), 『국내 외식기업의 브랜드 강화전략』, 한국조리학회지, 제8권 2호, 130~140.
마케팅 클럽, 『마케팅 강의, 마케팅 기초강의』, http://www.mktclub.com
박희정(2002), 『이용행태 및 인구통계적 특성과 레스토랑 선택속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패스트푸드점을 중심으로-』,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제31권 3호, p.492.
서창적 외 1명(1999), 『패밀리 레스토랑의 점포 충성도 결정요인-다양성추구성향과 이니구통계적 특성에 따라-』, 서비스경영학회지, p.50.
안광호 외 3명, 『마케팅의 정의』, 한국마케팅학회, 마케팅정의 재정위원회
안원복(2003), 『마케팅 전략, 시장세분화(의의, 절차, 요건, 기능, 방법, 필요성)』, http://www.ahnsplan.com, No.19
여준상(2001), 『여준상의 브랜드 칼럼, Me-too 전략의 허와 실』, Brand Leader Forum, www.brandleader.com/column/yeo_2.html
이재련(2003), 『패밀리레스토랑의 여성고객 마케팅 선호도에 관한 연구-20대 여성고객을 중심으로-』, 외식경영연구, 제6권 1호, p.67.
진양호, 김미자(2000), “외식창업 컨셉결정을 위한 외식소비환경 분석”, Culinary Research, 제6권, 3호, p.293.
김기영(1999), “외식업의 창업유형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Tourism Research, 제13호, p.76.
한국 마케팅 연구원(2002), 『브랜드 마케팅-세계화 1등 기업 되는 전략 전술』, 한국 마케팅 연구원, p.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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