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TGIF'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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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 환경분석
1. 사명문
2. 경영목표
3. 경영전략
4. 내부역량분석
Ⅲ 마케팅 관리
1. 전략적 지향점
2. 경쟁현황
3. 마케팅 Mix
Ⅳ 마케팅 관리 과정 평가
1. 성공, 실패요인 분석
2. 미래예측
3. 종합평가 및 교훈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POP광고 등여러 방면에서 시도 해야 한다.
높은 음식비를 효율적으로 낮추는 방안모색필요
대량구매에 의한 원가절감은 어느 업체나 알고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단지 대량 구매만이 아니라, 지역의 소량구매로 인해 원가를 절감시킬 수 있다면 더 나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한다.
서비스 향상을 위한 종업원의 인사급여 제도 확충
외부고객인 손님에 대해서는 서비스, 맛, 분위기 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내부고객인 종사자에게는 소홀한 것이 문제점이다.
따라서, 고객에게 좀더 높은 서비스를 원한다면 종업원에 대한 복리후생문제를 올바르게 함으로써 더 나는 고객서비스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본다.
3. 종합 평가 및 교훈
전체적인 평가에서 TGIF는 PLC곡선상에 가장 최고점을 향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TGIF는 새로운 아이디어로 고객을 사로잡는다. 무릎을 꿇어서 고객의 주문을 받는 ‘퍼피독 서비스’, 이 서비스는 앞서 설명하였듯이 업계의 충격적인 서비스로 다른 업체에서 벤치마킹을 하는 곳도 있다 한다. 또한 다른 색다른 것으로는 매주 금요일에 시행되는 'FUN DAY'를 들 수 있다. 이 ‘FUN DAY ’는 ‘Every Friday is Fun day'라는 슬로건을 앞에서 시행되는 독특한 TGIF의 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이다. 이런 독특하고 좋은 서비스의 반면으로 TGIF의 단적인 것들, 즉 단점으로는 지방시장의 매장수 부족, 노년층 타켓팅의 미비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이런 여러 단적인 요인에 비해 장점들이 우위에 있는 TGIF는 아직 최고점보다는 살짝 아래에 있어, 최고의 수익을 내지는 못하고 있는 듯 하다. 요즘의 TGIF는 경쟁사인 ‘아웃백 스테이크’의 성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어 ‘아웃백’의 행동에 아주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다. 매장 수 늘리기 등 아주 직접적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하고 있어 TGIF의 직원들이 각 신문사에 인터뷰 시에도 아웃백 스테이크의 성장에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것을 포착된 것이 여러 가지 있다.
다시 한번 TGIF의 전체적인 평가를 해보자면 PLC곡선상의 최고점보단 살짝 아래 위치에 자리 잡고 있으며 TGIF 기업문화는 현재 매우 공격적인 마케팅을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되어진다.
TGIF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교훈으로는 ‘New Idea’로 꼽았다. 아무도 생각 못하는 미지의 분야를 용감히 개척하여 보는 것이다. ‘퍼피독 서비스’, ‘Fun day’와 같은 기발한 아이디어 하나가 기업매출에 큰 기여를 하고 또한 고객들의 기억에는 TGIF라는 기업이미지가 뇌리에 오래오래 남을 수 있을 것이다.
Ⅴ 결론
식생활 문화의 서구화 등 한국사회의 변화에 힘입어 외식업계는 급속도로 성장해 왔다. 최근의 외식업계는 빅패밀리 결성을 통해 시장의 전체 수요를 늘리는데 주력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의 시장 성장 가능성도 높다고 보여진다.
TGIF는 패밀리 레스토랑으로서는 시장 선두주자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한국에서 활동을 펼친 이후 업계 최고의 위치에 서고자 많은 노력을 해온 결과로 불과 몇 년전까지만 해도 업계 선두주자로서 1위의 시장점유율을 자랑하였지만 아웃벡과 치열한 경쟁 속에 현재 TGIF는 업계 2위인 시장점유율을 자랑하게 되었다. 그리고 최근 패밀리 레스토랑에 유리한 시장환경이 조성되면서 이들의 산업분야에 다른 경쟁자들이 상당히 생겨나게 되었고, 외부 적으로 많은 도전을 받는 위협 상황이 됨에 따라, 업체간의 출혈경쟁이 심각해 진 상황이다.
이제 소비자들의 욕구(가격/서비스/맛/분위기)가 이전에 비해 훨씬 고급화되어 가고 있으며, TGIF에 견줄만한 강력한 경쟁자들이 등장하여 강력한 마케팅 활동을 펼치며, 이들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 이상 안일한 자세로 자신들의 핵심역량에 안주하기보다는 경쟁사들의 전략은 무엇이며, 현재 시장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TGIF의 VISION "우수한 인재들이 독특한 분위기 속에서 즐거움도 곁들인 친절한 서비스로 고품질의 다양한 음식과 음료를 제공하여 고객환희를 창출함으로써 한국 제일의 외식기업이 된다." 이러한 비전이 잘 지켜지고 있는 지부터 재고해 보아야 할 것이다. SWOT분석, 4P, 마케팅전략 분석 등 을 통해 살펴본 바로는 고객환희를 창출하는데 아직까지는 타경쟁사에 비해서 우월한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설문조사 등을 통해서 검토해본 결과, 본래 비전의 고객환희 창출과는 거리감이 있다는 반응들이 많았다. 시끄럽고 산만한 분위기, 그저 친절한 척 하는 종업원들이 가장 불만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TGIF보다 베니건스를 더욱 선호하는 의견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예를 들면, 추천의사, 친절도, 매장 분위기, 주차편의, 가격, 신속성 면에서 베니건스에 더 많은 점수를 주고 있다.
무엇보다 대체적인 불만요인들은 소비자들의 욕구 수준이 향상되었다는 데에 있다고 보여진다. 같은 값을 지불하더라도 더 나은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욕구에 맞추지 않는다면, 이러한 불만 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TGIF는 날로 상승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욕구를 잘 파악하고 그에 상응하는 새로운 마케팅 전략으로 승부 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www.tgif.co.kr
TGIF 홈페이지
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www.hotelrestaurant.co.kr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www.mktclub.com
마케팅클럽
www.thinkfood.co.kr
식품음료신문
www.foodnews.co.kr
식품저널
월간식당 2004년 1월
myhome.naver.com/kolkap
매일경제 이코노미
www.best.co.kr
서울대 서비스연구회
마케팅원론- ‘TGIF' 패밀리 레스토랑 마케팅분석
목차
Ⅰ 서론
Ⅱ 마케팅 환경분석
1. 사명문
2. 경영목표
3. 경영전략
4. 내부역량분석
Ⅲ 마케팅 관리
1. 전략적 지향점
2. 경쟁현황
3. 마케팅 Mix
Ⅳ 마케팅 관리 과정 평가
1. 성공, 실패요인 분석
2. 미래예측
3. 종합평가 및 교훈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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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5페이지
  • 등록일2004.08.29
  • 저작시기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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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64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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