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본부 경영시스템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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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부문

2. 점포개발 및 가맹점 관리시스템

3. 관리지원

4. 정보- 매출활성화 10단계

본문내용

사업의 목적과 순차별 주요추진사업
- 정량적인 계수화된 목표설정
- 각 부문에서 수립된 계획 반영
7. 중장기 경영계획서
- 장기 점포 출점 계획
- 중장기 매출계획
- 3년간 경영분석을 반영한 재무계획
- 인력 수급계획
8. 조직도
- 정형화된 회사 조직체계
교육
1.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현장 투입 전)
- 전담 교육 담당자
- 표준강의계획
2. 신입사원 교육프로그램(현장 배치 후)
- 실습점포 점장교육
- 점장을 위한 업무메뉴얼
3. 점장 능력향상 교육프로그램
- 수행능력별 교육편성
- 표준 강의 계획
- 교육 담당자 지도
항목
내 용
교육
4. 계층별 관리능력 향상교육
- 계층별 편성진행
- 표준강의계획
- 교육담당자 지도
- 외부교육기관 활용
인력관리
1. 인력수급계획
- 장기 인력 수급계획서
- 인력배치계획
- 회사 경영에 적합한 인력양성
회사 의사소통과정
1. 커뮤니케이션
- 본사 운영팀과 점포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체계
- 본부 관리자와 슈퍼바이져와의 의사 소통체계
- 임원진과 관리자와의 정기적인 의사소통체계
지역사회 참여
1. 지역사회 참여
- 사회봉사활동 참여로 회사 이미지 상승
- 환경 친화적 경영 등 지역활동 참여
각종 보고서
1. 상품판매 동향 보고서
- 월별, 점포별, 카테고리별 판매 결과
- 매출 총이익율
- 목표대비 달성율
2. 매출 및 매출 총이익율 동향보고서
- 월별 및 누계현황
- 목표대비 달성율
- 점포별, 지역별 구분
- 고객수 및 객단가
- 전년 동월대비 증감
3. 각종 판매보고서 검토 회의
- 집계된 각종보고서를 차트미팅을 통하여 검토
- 집계된 결과에 대한 상/벌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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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보- 매출활성화 10단계 ① ]
기존 점포 또는 가맹점의 매출활성화, 영업활성화를 위한 실전방법 10단계를 정리해 본다.
제1단계 - 점포의 입지조사를 다시 하라
먼저 자기 점포의 입지조사를 다시 해야 한다. 상권분석을 다시 하라는 말이다. 물론 처음 점포를 열 때 상권분석을 했겠지만 그 동안 영업환경은 많이 변해 있을 것이다. 처음 상권에 적합하게 결정한 영업방향이 지금은 맞지 않기 때문에 장사가 안 되는 것이다. 자기 점포의 입지조건을 다시 한번 철저히 분석한 후 입지에 적합한 영업방향을 새롭게 세워야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환경에 대처할 수가 있다.
제2단계 - 자기 점포의 고객이 누구인가 파악하라
점포의 입지조건을 다시 파악하고 우리 점포의 고객이 누구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장사가 안 된다, 고객이 줄고 있다."고 말하는 점포는 대부분이 입지에 맞지 않고 고객층이 고려되지 않은 점포가 틀림없다고 할 수 있다. 나의 고객이 누구이고 무엇을 원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점포 살리기의 첫걸음이다.
제3단계 - 점포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라
점포를 살리기 위해서 그 방법을 고객들에게 직접 물어 보라. 일일이 대면해서 조사하는 방법과 설문지를 이용해서 조사하는 방법이 있다. 구체적인 조사내용은 상품에 대한 만족도, 가격에 대한 만족도, 고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 이용형태에 대한 조사를 들 수 있다. 이러한 조사를 통해서 자기 점포의 강점과 약점을 알 수가 있고 또 무엇을 개선해야 고객에게 만족을 줄 수 있을 지를 알 수가 있다. 무엇보다도 장사의 원칙은 고객이 원하는 것을 주어야 하는 것이므로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알아야 한다.
제4단계 - 점포의 강·약점을 진단하고 개선 Action Plan을 수립하라
앞에서 입지조사, 고객조사, 고객만족도 조사를 했으면 어느 정도 자기 점포의 강점과 약점이 파악되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점포의 문제점들에 대하여 개선방향을 세우고 여기에 따른 행동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행동계획을 세울 때에는 주인 혼자 독단적으로 결정하지 말고 가급적 점포 직원들과 합의를 통해 결정하는 것이 진행을 원활하게 할 것이다. 이러한 행동계획은 일별, 주별, 월별로 자세하게 세우도록 한다.
제5단계 - 상품의 판매동향을 분석하라
상품에도 생명력이 있다. 잘 팔리는 것이 있고 또 갑자기 전혀 안 팔리는 것이 생긴다. 따라서 점포의 주인은 자신이 취급하는 상품이 어느 단계에 있는가를 정확하게 파악하여야 한다. 점포가 취급하는 상품들에 대하여 신규로 입점하는 시기부터 기록을 철저히 해서 상품의 판매가 상승세인지, 절정에 있는지, 하향세인지를 늘 파악하여 여기에 맞는 적절한 판매대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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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09.07
  • 저작시기2004.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654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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