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촉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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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매촉진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판매촉진의 일반내용
-개념
-목적
-유형
3. 판매촉진 사례
-전략
-효과
-개선방안

4.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쿠폰]
[그림 적립금]
마지막으로 위 그림과 같은 적립금
) 리베이트의 성겨과 유사하다 할 수 있겠다. 단, 3만 포인트가 되기 전에는 여타 쇼핑몰과 달리 사용할 수 없음.
제도가 있는데 이것은 물건을 구매함에 따라 구매금액의 일정부분을 적립하여 구매자의 인터파크에 대한 충성도를 강화하는 역할로써의 기본적인 역할외에 적립금 할증제도가 있다는 것이 타 경쟁 기업과의 차별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위에 나타난 것과 같이 3만 포인트가 넘어가면 쇼핑몰에서 물건을 현찰과 같이 살수 있다는 것으로 일반 구매자의 입장에서는 보다 전투적
) 적립금이 3만 포인트(손실 기준) 이상이 될 때까지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에 임하게 될 것임.
인 구매 행위를 촉발하게 할 수 있는 인터파크에서의 소비 욕구를 창조할 수 있는 보다 독창적인 판촉활동이라 할 수 있겠다.
2. 예상되는 효과
1) 판촉의 효과
단기적 효과와 장기적 효과로 나눌 수 있는데, 단기적 효과는 구매량의 증가가 이루어 질 것이고, 장기적 효과는 판촉 시 이용한 상품의 재 구매 여부, 즉, 주거래 쇼핑몰의 전환을 뜻하는데 소위 충성고객을 획득할 수 있는 것이다.
2) 충성고객의 획득
판매촉진활동을 추진하면 소비자들에게는 기존에 비해 보다 싼 가격을 제시할 수 있어 낯선 제품에 대한 불안감을 경제적으로 보상하여 줌으로써 시험구매를 유도하고 품질이 뒷받침 된다면, 결국 반복구매를 이끌어 내어 사용하지 않던 상품의 경제적 효용과 회사의 매출 및 경쟁력을 궁극적으로 높여주는 수단이라는 것이다. 인터파크의 판매촉진활동은 치열한 인터넷 상거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차별성을 부각시키기 위해 매체 광고와 연관되는 판촉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함으로써 쇼핑몰 이용객의 충성도를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적립금 누적재, 반품/교환시 적립금 제도, 쿠폰제, 고객센터(S.O.S) 등 운용을 통하여 적극적인 재구매(쇼핑몰 이용)를 유도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인 성장 및 발전이 예상된다.
3. 개선방안
전자상거래래 업체로서 오프라인에서의 활동(판촉)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사항이나, 여타 쇼핑몰과의 차별성을 보다 구체화하기 위해서는 도서판매기획전, 미용 관련 이벤트 등을 통한 판촉활동의 파급효과를 일반 오프라인 업체의 인터넷으로의 진출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의 판매촉진 기법이 보다 강력한
)가상공간에서 탈출한 현실세계에서의 인터파크 주관의 이벤트는 인터넷 공간을 벗어나서 과장된 형태로의 홍보효과를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임을 염두하고 판촉활동에 임하여야 할 것이다.
Ⅳ. 결 론
지금까지 프로모션의 일반적인 이론과 '인터파크'의 프로모션 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다. 프로모션 활동은 나날이 그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비용지출 면에서도 광고비를 넘어서려는 과도기에 있다. 이것은 서론에서 밝힌바와 같이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조건으로써 점점 더 프로모션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는 것이고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목표대비 비용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한 판매촉진 방안 및 시기를 저울질 하여 취사 선택하게 되는데, 이 경우 판매촉진의 목적과 목적이 지향하는 효과에 최유효한 판매촉진 기법 등을 소비자 유형에 따라, 제품의 특성에 따라서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판매촉진의 유의사항에 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상표의 충성도와 이미지를 유지하면서 마켓쉐어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는
판매촉진 활동 계획 수립시 소득별 소비자 유형 등에 대한 적절한 분류와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소비자들이 많은 혜택을 받는다고 지각하는 방법의 개발과 인식전환을 유발하는 판매 촉진 전략의 개발이 필수적이다 할 수 있겠다.
개인적으로 인터파크에서 물건을 구매하면서 여타 인터넷 쇼핑몰과의 차이점을 나름대로 분석한 결과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쿠폰제와 적립금제 및 배송비 정책과 차별화된 판매촉진 전략을 취사선택하여 수행하고 있는 것을 발견하는 즐거움이 있었다.
소비자 유형
판촉전략
판촉수단
자사브랜드
선호 소비자
- 현재의 자사 브랜드선호 행위를 계속하도록 판촉
- Continuity
- 항공사의 누적 여행거리에 따라 무료 항공권 증정과 같은 판촉행사
- 경품/보너스/증정품 판촉
- 현재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을 사용하도록 유도
- 음료수, 라면과 같은 제품의 소비촉진
- 치약, 칫솔과 같은 제품의 1일 3회 양치질 유도 판촉
- 선호도가 높은 자사브랜드와 보완관계에 있는 자사의 다른 제품을 구입토록 유도
- 자사 컴퓨터 구입시 자사 프린터 구입 할인권 제공
경쟁브랜드
선호 소비자
- 경쟁제품의 품질이 우수하다고 믿고 구매하는 소비자
- 이런 소비자에게 대해서는 자사제품을 써보게 하거나 알리는 판촉 강구
- 샘플링(자사제품의 품질우위가 확실할 때만 실시)
- 쿠폰/ 보너스/경품
- 다른 촉진믹스에 의한 고지
브랜드를
자주 바꾸는
소비자
- 어떤 특정 브랜드를 선호하지 않고 가격품질을 비교하여 선택하는 소비자
- 가격을 낮추어 주거나 제품의 가치를 높여주는 판촉
- 쿠폰/가격할인/리베이트
- 보너스/판촉물/경품
- 다양성을 추구하는 소비자
- 다양한 판촉 방법 동원
- 대부분의 판촉수단
(Continuity, 샘플링은 효과없음)
- 구매희망제품을 쉽게 구입하기 어려울 때 쉽게 구입 가능한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
- 자사제품 취급유통을 확산 시키는 판촉
- 거래처 인센티브/사은품
[표 1 소비자 유형별 판촉전략 및 수단 ]
참 고 문 헌
1. 오두범, 광고학원론, 전예원, 1998.
2. 이명천 외, 광고와 사회, 한울아카데미, 1999
3. 삼성경제연구소, 「전자상거래의 대두와 기업의 대응」, 1996.5.
4. 제일기획, 「데이터베이스마케팅-DB마케팅의 개념 및 Case Study」,1998.5
5. 김민기, "온라인 광고의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8
6. 남경두·김대주, 『인터넷마케팅 길라잡이』(서울:정보문화사, 1998 )
7. 남용식·박세환, 『인터넷광고』 (서울: 한네트워크사, 1998 )
8. 인터넷(웹상)에서 다양한 자료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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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10.11
  • 저작시기2004.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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