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극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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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중국 희곡의 형성
―원잡극의 특성

3. 경극의 기원

4. 경극의 유파

5. 경극의 구성

6. 경극의 내용과 형식

7. 경극 배역의 종류

8. 4대 명단

9. 경극의 분장, 의상, 소품

10. 경극 내 상징적 행위와 의미

11. 참고

본문내용

이 소잔함
金 : 莊嚴하고 神聖함을 나타내며 神佛에 많이 사용한다.
얼굴에 그려져 있는 독창적인 선과 착색에 의하여 과장된 화장으로 그 배역의 성격을 간접적으로 나타냈다.
경극의 복장은 보통 15세기 명나라 때의 복장 형식으로 한다.
이 복장들은 색채가 선명하고 대조가 강하며 수공이 세밀하여 복장만으로도 하나의 아름다운 예술품이다.
경극용어로 의상 부문을 싱토우(行頭)라 하며, 그 디자인은 엄격한 법의 적용을 받는다.
또한 의상의 색은 계급에 따라 다른데 황색은 황제, 붉은색은 관리인, 검은색은 거칠고 품위 없는 남자의 색이다.
예복
관복은 붉거나 푸른색, 그리고 검은색으로서 계급을 나타낸다.
두루마기- 페이
페이는 깃(목 부분)이 예복이나 관복보다 넓고 안소매가 무릎까지 늘어질 정도로 길다. 중요한 의상으로서 연회 때나 공식행사 등에서 입는다. 나이 든 사람은 푸른색이나 회갈 색 두루마기를 입고 중년은 푸른 것 젊은이는 붉은 것을 입는다.
제즈(褶子)
제즈라고 하는 이 일상복은 깃이 넓고 안소매가 발까지 길게 늘어졌으며 여자 옷은 남자 옷보다 짧다. 제지색깔은 앞의 페이와 비슷하다. 수수한 (수가 놓여있지 않은) 푸른 옷은 젊은 학자에게 알맞고 수수한 검은 옷은 가난한 역이 입는다.
치마- 춘(裙)
치마는 춘이라 하는데 물론 여성의 전용이다. 관복 속의 치마는 주름이 잡히고 수를 놓지 만 평민의 것은 아무런 장식이 없다. 치마를 허리 위로 질끈 동여매서 입으면, 이것은 가 난한 사람들의 여행복을 의미하는데 어지러운 인상을 주려는 것이다
웃옷과 바지
적어도 옛 전통에 의하면 여성은 바지를 외관상 보이도록 입지는 않았다. 여성들은 일상 적으로 이런 옷을 입으며 의식이나 연회 때에는 페이라는 두루마기를 입었다.
칸쟌(坎肩)
칸쟌은 소매가 없는 상의로서 젊은 하녀들만 입었다
갑주(甲 )- 카이카오
갑옷인 카이카오는 가장 중요한 무인 의상으로서 공사나 전쟁에 임할 때 입는 것이다.
머리장식과 신발
경극의 모자, 투구, 신발은 어느 한 시대가 아닌 당, 송, 원, 청등 각 시대에 걸친 유행을 종합하여 디자인된 것이고 무대에서 쓰여지는 것들은 실생활에서 쓰던 것보다 훨씬 세련된 것이다.
투구와 관
투구인 쿠이 또는 관(冠)은 정장에서 대단히 중요한 것으로서 이것은 왕후장상(王侯將相) 의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만이 쓸 수 있다.
펑관(鳳冠)
펑관은 왕후나 공주 고관 가족의 여인들만 공식석상에서 쓰는 모자이다.
샤마오(紗帽)
샤마오 역시 관인이 쓰는 것이되 권위 있는 문관이 왕을 맞을 때라든가 재판정에 설 때 그리고 잔치나 연회에 참석 할 때 쓴다
구두와 장화
중국 전통극에서는 여성 역과 가난한 학자 역 그리고 노동자와 농민을 제외하고는 모두 장화를 신는다.
수염
중국인들은 수염이 긴 것을 자랑으로 삼지만 배우들은 말총으로 만든 수염을 붙여서 분장 한붉거나 푸른 수염은 산속의 영웅이나 수상한 인물, 혹은 미술사나 초자연적 존재를 나 타낸다
경극 내의 상징적 행위와 그 의미(상징화된 연기)
*허의성(虛擬性): 연기자들이 무대에서 사용하는 빈 공간에서 아무 사용도구도 없이 진행하
는 동작,
일상생활속에서는 사람들의 동작이 절대로 어떠한 대상이나 환경을 떠나서 이루어질 수가 없겠지만, 중국 극 속에서의 동작은 그 대상이 있는 듯이 그 환경과 동작간의 관계를 만들어 내게 되는 것이다.
희곡 무대에서는 연기자가 실재의 대상이나 환경조건에 의지하지 않은 채 약속된 일정한 몸동작을 관중에게 선보임으로써 관중들의 연상 작용을 일으켜서 실제 대상이나 환경이 있는 것처럼 연기해 낸다. 예를 들어 도구는 빨간칠을 한 책상과 의자 뿐인데, 이것을 쌓아올려 산이나 바위를 나타내는가 하면 각종의 작은 깃발이라든가 헝겊 병풍으로 장면을 표현한다.
경극에는 무대장치가 없으며 몇 개의 의자 외에는 소도구와 그 밖의 것은 사용하지 않는다. 모든 것은 배우의 몸짓, 흉내내기에 의해 표현되며 거기에는 다음과 같은 약속이 있다.
1. 문의 빗장을 벗기고 지르는 동작은 집으로의 출입을 뜻한다.
2. 걷는 도중에 오른발을 약간 올리는 것은 문지방을 넘는 모습
3. 내방객이 있어 집 안의 사람이 문을 여는 몸짓을 하지 않고 응답하는 것은 객은 아직 밖에 있음을 나타낸다.
4. 허리를 구부리고 옷자락을 손가락으로 잡고 무대를 가로로 종종걸음으로 걷는 것은 계단을 오르고 혹은 내려오는 모습
5. 2개의 의자에 양쪽으로 열리는 막을 잡아 매고 그 막을 열고 앞에 책상을 놓으면 관청 또는 제단
6. 채찍을 들면 말을 탔음을 뜻한다. 매우 뒤에 양쪽으로 열리는 막을 휘둘러 올리는 것은 가마을 탄 모양, 노에 천을 단 것을 든 사람이 배우의 배후에 딸리면 배를 탄 모습
7. 파도를 그린 깃발이 나오면 水上 또는 水中의 상태
8. 다색의 긴 머리띠는 병자
9. 붉은 천을 얼굴에 늘어뜨리면 죽은 사람
10. 검은 비단을 머리에 썹을때는 유령과 이야기를 하는 뜻, 흰 종이 송아리를 두 어깨에서 길게 늘어뜨린 것은 유령
11.구름의 그림을 그린 소도구와 함께 나오는 것은 신선
12.연기나 도깨비불과 함께 나오는 것은 유령이거나 악마
13.등에 많은 기를 꽂은 무인이 나오면 그 무인에 의해 지휘되는 대부대를 나타낸다.
그 같은 무장의 격투는 2개 부대의 결전의 모습이다.
경극을 감상하려면 반드시 경극의 미학적 특징을 알아야 한다. 경극은 일종의 종합무대예술이다. 경극은 중국의 전통적인 음악, 노래, 낭독, 춤, 서커스, 무술 등을 교묘하게 융합시킨 것으로서 서양의 노래, 춤, 연극이 각각 분리되어 있는 것, 혹은 한가지가 중심이 되고 그저 부차적으로 다른 요소가 섞인 그들 양식의 종합예술과는 완전히 다르다. 따라서 경극 배우는 반드시 전반적인 기능을 연마해야 한다.
<참고>
경극과 매란방
中國 俗文學 槪論(한국 방송대학교 출판부, 金學主, 李鍾振, 金榮九)
中國 戱劇史(명지 출판사, 鄧綏寗)
한권으로 이해하는 중국
세계의 연극(p.하트놀, 고려대학교 출판부)
연극의 역사(필리스 하트놀, 東文選) 정은미 전재
여행 가이드 북 JUST GO CHINA (시공사)
그 밖에 중국의 인터넷 싸이트들에서 번역한 내용들을 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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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0.15
  • 저작시기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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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05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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