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
2.양제도의비교
3.양제도의 유용성및 한계
4.조화방안
5.결어
2.양제도의비교
3.양제도의 유용성및 한계
4.조화방안
5.결어
본문내용
할 수 있는 보완장치의 마련
1)객관적이고 공정한 채용 평가체제의 마련
중안인사위원회의 중립성과 대상 직위 업무에 대한 과학적 직무분석이 전제되어야 한다. 객관적 성과지표의 개발 노력 및 성과 측정과 환류의 형식화 방지를 위한 노력과 점검이 필요하다.
2) 부처별 자율성과 중앙인사위원회의 감시 기능 조화
개방형 직위제의 채용 시 부처에 자율을 부여하되 중앙인사위원회의 감시기능을 강화하여 정실주의로 변질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내부공무원의 능력향상 기회의 제공을 통한 실질적 경쟁 여건의 조성
전문적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무중심 교육훈련, 권한부여 등의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외부 민간 전문가와의 경쟁여건을 마련해 주고, 승진적체 방지를 위해 합리적인 인사관리의 노력을 해야 한다.
4. 배타적 조직문화의 극복 노력
외부인사가 유입되더라도 일체감을 유지할 수 있는 조직관리기법을 개발하고 기존 공무원의 형평성을 고려한 전반적 처우개선이 병행되어야 한다.
Ⅴ. 결어
개방형 공무원제의 도입은 관료의 대응성과 전문성을 제고시켜 궁극적으로는 정부의 경쟁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제도이다. 그러나 공직 사회 내의 의식과 행태의 전환 없이 제도의 개혁만으로는 단시일 내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부작용에 대한 보완책과 성공을 위한 요건들, 예컨대 객관적인 평가기제 및 현직 공무원들의 이해와 지지가 구비되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실질주의의 확립과 행정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담당해야 하는 정치권의 개혁 노력이 있어야 함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1)객관적이고 공정한 채용 평가체제의 마련
중안인사위원회의 중립성과 대상 직위 업무에 대한 과학적 직무분석이 전제되어야 한다. 객관적 성과지표의 개발 노력 및 성과 측정과 환류의 형식화 방지를 위한 노력과 점검이 필요하다.
2) 부처별 자율성과 중앙인사위원회의 감시 기능 조화
개방형 직위제의 채용 시 부처에 자율을 부여하되 중앙인사위원회의 감시기능을 강화하여 정실주의로 변질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야 한다.
3. 내부공무원의 능력향상 기회의 제공을 통한 실질적 경쟁 여건의 조성
전문적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직무중심 교육훈련, 권한부여 등의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하여 외부 민간 전문가와의 경쟁여건을 마련해 주고, 승진적체 방지를 위해 합리적인 인사관리의 노력을 해야 한다.
4. 배타적 조직문화의 극복 노력
외부인사가 유입되더라도 일체감을 유지할 수 있는 조직관리기법을 개발하고 기존 공무원의 형평성을 고려한 전반적 처우개선이 병행되어야 한다.
Ⅴ. 결어
개방형 공무원제의 도입은 관료의 대응성과 전문성을 제고시켜 궁극적으로는 정부의 경쟁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제도이다. 그러나 공직 사회 내의 의식과 행태의 전환 없이 제도의 개혁만으로는 단시일 내에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해서는 부작용에 대한 보완책과 성공을 위한 요건들, 예컨대 객관적인 평가기제 및 현직 공무원들의 이해와 지지가 구비되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실질주의의 확립과 행정에 대한 민주적 통제를 담당해야 하는 정치권의 개혁 노력이 있어야 함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