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금융시장의 개념
단기금융시장
자본시장
금융제도의 의의
금융기관의 기능
금융제도의 형태
금융시장 환경의 변화
우리나라 금융시장 문제점
금융시장제도의 문제점
금융시장 개선방안
단기금융시장
자본시장
금융제도의 의의
금융기관의 기능
금융제도의 형태
금융시장 환경의 변화
우리나라 금융시장 문제점
금융시장제도의 문제점
금융시장 개선방안
본문내용
명, 은행의 회장제도 선택 여부
- 국채은행의 자율성과 투명성 결여
정부의 은행주식의 보유현황
보유기관/지분율
은행
기관
소유지분율
국민
정부
9.3
외환
수출입은행
32.5
한국은행
10.7
하나
정부
21.7
조흥
정부
80.4
제주
예금보험공사
44.7
우리금융지주회사
예금보험공사
87.7
제일은행
예금보험공험사
48.0
재경부
3.0
자료 : 증권거래소
2. 비효율적 금융규제
① 은행소유규제로 인한 은행산업의 자율성 침해
- 은행은 공공서비스 기관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임.
- 영국에서는 은행지분의 소유에 대한 규제가 없는 반면, 우리나라는 은행주식의 소유를 엄 격하게 규제.
② 진입규제
- 금융기관의 최저설립자본금 등 진입장벽이 외국에 비해 지나치게 높아 금융산업의 경재도 가 낮고 과점적 이윤의 보장으로 금융기관의 비효율적 경영을 초래함.
요건
기관
최저설립자본금
외국계
은 행
시중 100억
지방 250억
미국 : 100만달러
영국 : 100파운드
증 권
종합 : 500억
자기매매/위탁매매200억
미국 : 100만달러
영국 : 10만달러
증권투자신탁
100억
미국 : 10만달러
영국 : 40만파운드
선물거래
30억
미국,영국 : 자본금 요건없음
금융산업의 최저설립자본금
③ 업무영역 규제
- 금융겸업이 적극적이지 못해 금융업간의 겸업에 의한 범위의 경제를 누릴 수 없음.
우리나라는 금융업간의 직접적인 겸업화는 위험노출이 과도하다는 이유로 금융지주회사를 통한 간접적인 형태의 겸업화를 유도하고 있음.
- 현재 방카슈랑스제도 하의 은행과 보험간 업무제휴는 적극적인 의미의 겸업이라 할 수 없 음.
- 증권회사의 경우 업무영역이 인수와 중개에 국한되어 있어 투자에 관한 종합적인 업무를 취급하고 있는 외국증권사에 비해 경쟁력이 낮음.
④ 자산운용 규제
- 은행의 3년 이상 만기 회사채에 대한 투자를 자기자본의 100% 이하 제한하고 있어 은행자 산의 효율적 구성을 저해함.
- 금융기관의 위험가중자산을 평가할 때 기업의 신용등급에 따른 위험 가중치를 차별화하지 않고 동일하게 위험가중치를 100%로 적용하여 채권을 평가함으로써 금융기관의 효율적 구 성을 저해함.
- 투신운용사의 동일종목 유가증권에 대한 투자를 신탁재산의 10%로 제한하여 신탁재산의 효 율적 운용을 저해함
3. 금융감독의 독립성과 전문성 필요
- 정부정책이 금융감독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과잉감독 또는 감독유예가 발생.
- 복잡한 금융환경에 다양한 금융상품과 금융거래를 감독하기 위한 전문성 필요.
- 규제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
Ⅳ. 금융시장 개선방안
1. 금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도정비의 방향
①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
- 금융구조조정 이후 대출시장은 위축되었으나 우리나라의 은행산업은 아직도 기업자금조달 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은행을 통한 기업의 안정적인 자금조달이 필요함.
② 정부의 은행인사 및 은행 지배의 전반적인 개입을 배제함.
- 소유규제, 진입규제, 업무영역규제, 자산운용규제 등을 개선함으로써 자율성과 경쟁을 촉진
③ 위험가중자산 평가시 기업의 신용등급에 따른 위험가중치를 차별화하여 대출채권을 평가 함으로써 효율적 자산운용을 유도함.
④ 신용파생상품시장 및 대출채권 유동화를 활성화하여 금융기관이 신용위험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금융기관의 기업대출을 확대시킴.
2. 직접금융시장의 제도 개선
① 투자자보호를 위한 증권제도 개선
- 기업의 공시 및 회계의 투명성을 제고
② 기관투자가의 육성
- 기관투자가들의 신뢰회복을 위해 신탁자산운용의 투명성제고, 환매제도 개선 등 간접투자제 도의 개선 필요( 간접투자 상품의 환매제도 개선 : 당일가격으로 익일환매제로 전환)
- 증권발행시장에서 증권사의 평판이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형성되도록 시장조성 의무비율 축 소
- 은행을 중심으로 한 겸업화를 추진하므로써 겸업은행을 중심 기관투자가로 육성함.
③ 채권 및 주식시장의 활성화
- 다양한 만기의 회사채 발행을 유도함으로서 회사채의 수요기반을 확대.
-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의 유동성 확보가 보다 용이하게 됨으로써 회사채 수요기 반이 확대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 무보증회사채가 2개 이상의 신용평가기관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규제를 폐지하여 회사채 발행비용을 경감시키고 시장자율에 의한 신용평가 유도함.
-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의 배당수익률은 매우 낮은 편으로 배당을 확대
- 주식 및 채권 관련 장외파생상품 시장을 활성화하여 증권투자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다 양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주식 및 채권의 수요기반을 확충함.
2. 금융규제의 정비
① 관치금융의 배제
- 정부관료의 낙하산 인사 금지하고 은행장 선임과정과 경영에 관한 정부개입 배제.
- 국책은행의 자율성 및 경영투명성 제고
- 정부는 인위적인 주식시장 부양책이나, 금융기관의 자율성을 저해하는 증권시장문제 해결책 을 지양
② 은행소유규제 완화
- 주주의 특성과 관계없이 은행주식의 보유한도 완화.
의결권이 있는 은행주식의 10%이상을 소유한 주주는 7일 이내에 금감원에 서면신고
의결권이 있는 은행주식의 50% 이상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 금감원은 서류제출을 즉시 요 구할 수 있도록 함.
③ 진입규제 완화
- 금융기관의 최저설립자본금을 대폭 인하하여 금융산업의 경쟁 및 차별화 촉진.
④ 업무영역 규제완화
- 금융겸업제한 규제를 폐지하고 금융업간의 겸업에 의한 범위의 경제를 누릴 수 있게 함.
은행을 겸업은행화하여 은행업, 증권업, 보험업을 한 금융기관에서 취급하도록 함.
겸업은행은 금융시장에서 기관투자가롯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⑤ 자산운용 규제완화
- 은행의 3년 이상 만기 회사채에 대한 투자규제를 폐지하여 은행자산의 효율적인 구성을 유 도.
- 금융기관에 부과된 중소기업대출 의무 규제 완화하여 금융기관의 효율적인 투자를 유도함.
3. 금융감독의 독립성과 전문성 확보
- 공정하고 투명한 감독기준을 가지고 정부정책으로부터 독립적인 금융감독을 집행.
- 자본비율 및 자산분류 중심에서 금융리스크관리 중심으로의 신혹한 전환이 필요.
- 금융산업의 공정경쟁정책을 위한 전문인력 확보 및 활용
- 국채은행의 자율성과 투명성 결여
정부의 은행주식의 보유현황
보유기관/지분율
은행
기관
소유지분율
국민
정부
9.3
외환
수출입은행
32.5
한국은행
10.7
하나
정부
21.7
조흥
정부
80.4
제주
예금보험공사
44.7
우리금융지주회사
예금보험공사
87.7
제일은행
예금보험공험사
48.0
재경부
3.0
자료 : 증권거래소
2. 비효율적 금융규제
① 은행소유규제로 인한 은행산업의 자율성 침해
- 은행은 공공서비스 기관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임.
- 영국에서는 은행지분의 소유에 대한 규제가 없는 반면, 우리나라는 은행주식의 소유를 엄 격하게 규제.
② 진입규제
- 금융기관의 최저설립자본금 등 진입장벽이 외국에 비해 지나치게 높아 금융산업의 경재도 가 낮고 과점적 이윤의 보장으로 금융기관의 비효율적 경영을 초래함.
요건
기관
최저설립자본금
외국계
은 행
시중 100억
지방 250억
미국 : 100만달러
영국 : 100파운드
증 권
종합 : 500억
자기매매/위탁매매200억
미국 : 100만달러
영국 : 10만달러
증권투자신탁
100억
미국 : 10만달러
영국 : 40만파운드
선물거래
30억
미국,영국 : 자본금 요건없음
금융산업의 최저설립자본금
③ 업무영역 규제
- 금융겸업이 적극적이지 못해 금융업간의 겸업에 의한 범위의 경제를 누릴 수 없음.
우리나라는 금융업간의 직접적인 겸업화는 위험노출이 과도하다는 이유로 금융지주회사를 통한 간접적인 형태의 겸업화를 유도하고 있음.
- 현재 방카슈랑스제도 하의 은행과 보험간 업무제휴는 적극적인 의미의 겸업이라 할 수 없 음.
- 증권회사의 경우 업무영역이 인수와 중개에 국한되어 있어 투자에 관한 종합적인 업무를 취급하고 있는 외국증권사에 비해 경쟁력이 낮음.
④ 자산운용 규제
- 은행의 3년 이상 만기 회사채에 대한 투자를 자기자본의 100% 이하 제한하고 있어 은행자 산의 효율적 구성을 저해함.
- 금융기관의 위험가중자산을 평가할 때 기업의 신용등급에 따른 위험 가중치를 차별화하지 않고 동일하게 위험가중치를 100%로 적용하여 채권을 평가함으로써 금융기관의 효율적 구 성을 저해함.
- 투신운용사의 동일종목 유가증권에 대한 투자를 신탁재산의 10%로 제한하여 신탁재산의 효 율적 운용을 저해함
3. 금융감독의 독립성과 전문성 필요
- 정부정책이 금융감독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과잉감독 또는 감독유예가 발생.
- 복잡한 금융환경에 다양한 금융상품과 금융거래를 감독하기 위한 전문성 필요.
- 규제의 투명성과 공정성에 대한 논란이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
Ⅳ. 금융시장 개선방안
1. 금융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제도정비의 방향
① 은행산업의 경쟁력 제고
- 금융구조조정 이후 대출시장은 위축되었으나 우리나라의 은행산업은 아직도 기업자금조달 에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은행을 통한 기업의 안정적인 자금조달이 필요함.
② 정부의 은행인사 및 은행 지배의 전반적인 개입을 배제함.
- 소유규제, 진입규제, 업무영역규제, 자산운용규제 등을 개선함으로써 자율성과 경쟁을 촉진
③ 위험가중자산 평가시 기업의 신용등급에 따른 위험가중치를 차별화하여 대출채권을 평가 함으로써 효율적 자산운용을 유도함.
④ 신용파생상품시장 및 대출채권 유동화를 활성화하여 금융기관이 신용위험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금융기관의 기업대출을 확대시킴.
2. 직접금융시장의 제도 개선
① 투자자보호를 위한 증권제도 개선
- 기업의 공시 및 회계의 투명성을 제고
② 기관투자가의 육성
- 기관투자가들의 신뢰회복을 위해 신탁자산운용의 투명성제고, 환매제도 개선 등 간접투자제 도의 개선 필요( 간접투자 상품의 환매제도 개선 : 당일가격으로 익일환매제로 전환)
- 증권발행시장에서 증권사의 평판이 시장에서 자율적으로 형성되도록 시장조성 의무비율 축 소
- 은행을 중심으로 한 겸업화를 추진하므로써 겸업은행을 중심 기관투자가로 육성함.
③ 채권 및 주식시장의 활성화
- 다양한 만기의 회사채 발행을 유도함으로서 회사채의 수요기반을 확대.
- 회사채를 보유하고 있는 금융기관의 유동성 확보가 보다 용이하게 됨으로써 회사채 수요기 반이 확대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 무보증회사채가 2개 이상의 신용평가기관의 평가를 받아야 한다는 규제를 폐지하여 회사채 발행비용을 경감시키고 시장자율에 의한 신용평가 유도함.
- 현재 우리나라 기업들의 배당수익률은 매우 낮은 편으로 배당을 확대
- 주식 및 채권 관련 장외파생상품 시장을 활성화하여 증권투자시 위험을 관리할 수 있는 다 양한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주식 및 채권의 수요기반을 확충함.
2. 금융규제의 정비
① 관치금융의 배제
- 정부관료의 낙하산 인사 금지하고 은행장 선임과정과 경영에 관한 정부개입 배제.
- 국책은행의 자율성 및 경영투명성 제고
- 정부는 인위적인 주식시장 부양책이나, 금융기관의 자율성을 저해하는 증권시장문제 해결책 을 지양
② 은행소유규제 완화
- 주주의 특성과 관계없이 은행주식의 보유한도 완화.
의결권이 있는 은행주식의 10%이상을 소유한 주주는 7일 이내에 금감원에 서면신고
의결권이 있는 은행주식의 50% 이상을 소유한 주주에 대해서 금감원은 서류제출을 즉시 요 구할 수 있도록 함.
③ 진입규제 완화
- 금융기관의 최저설립자본금을 대폭 인하하여 금융산업의 경쟁 및 차별화 촉진.
④ 업무영역 규제완화
- 금융겸업제한 규제를 폐지하고 금융업간의 겸업에 의한 범위의 경제를 누릴 수 있게 함.
은행을 겸업은행화하여 은행업, 증권업, 보험업을 한 금융기관에서 취급하도록 함.
겸업은행은 금융시장에서 기관투자가롯 주도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
⑤ 자산운용 규제완화
- 은행의 3년 이상 만기 회사채에 대한 투자규제를 폐지하여 은행자산의 효율적인 구성을 유 도.
- 금융기관에 부과된 중소기업대출 의무 규제 완화하여 금융기관의 효율적인 투자를 유도함.
3. 금융감독의 독립성과 전문성 확보
- 공정하고 투명한 감독기준을 가지고 정부정책으로부터 독립적인 금융감독을 집행.
- 자본비율 및 자산분류 중심에서 금융리스크관리 중심으로의 신혹한 전환이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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