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개발의 필요성 및 목적
1) 인성교육의 필요성
a. 교육의 본질 면에서
b. 사회적 요구 면에서
c. 교육 개혁의 측면에서

Ⅱ. 인성교육과 집단 경험 학습
1. 인성교육과 열린교육
2. 집단경험학습

Ⅲ. 인성교육과 자원봉사
1. 청소년의 자원봉사 활동의 중요성
1) 청소년 문제와 봉사활동
2)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의 중요성
2. 청소년 봉사활동의 교육적 효과
1) 학생의 기대효과
2) 학교와 지역사회의 기대효과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지도록 도 전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사회적 책임감을 함양하며 다른 사람들 을 통해 자신의 행동의 결과를 관찰하게 된다.
학생들의 여가시간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된다. 봉사활동은 민감 성, 자긍심, 그리고 좋은 판단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학교와 지역사회의 기대효과
학생과 교사의 관계증진
전혀 권위적이지 않은 분위기에서 사회문제의 답을 구하기 위해 학생과 함께 일하는 과정은 교사들에게 개인으로서 학생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학생들이 성인들과 접촉이 부족한 것과 마찬가지로 어른들도 청소년들과의 상호작용이 부족하다. 공통된 목표를 향하여 청소년들과 협력하여 일함으로 써 오늘날의 청소년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을 수용할 수 있게 된다.
학생들은 가치있고 신뢰할 수 있고 책임있는 인간자원이다. 학생은 지역사회 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다양한 문제의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봉사프로젝트에 순수하고 흥미를 갖고 참여하는 학생들은 활동의 전과정에 상상력, 융통성, 자발성, 기술 등을 발휘할 수 있으며, 성인 세계와 최초로 관련을 맺는 일에 진지하고 흥미있는 접근을 할 수 있다. 봉사활동프로그램 에 관련되어 일하고 있는 교사, 학생은 지역 사회의 자원이 되며, 지역사회 는 미래의 인사를 키우는 일과 미래 시민세대의 성장에 투자하게 된다. 교육과정을 도움으로써 학교 및 교사가 지역사회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많은 활동들은 교육과정을 자극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다. 각기 다른 연령과 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학생을 결합시킴으로써 이 들이 지역사회에서 분리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학교 자체로서는 지역사회 에 대한 이해를 확대할 수 있다. 학생들의 지식과 기술을 보다 광범위한 지역사회에 혜택이 되도록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건강교육, 정치적-사회적 교육 및 일과 여가 를 위한 교육의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문제 해결 전략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하며 학생들은 그들이 배우는 교육과정이 학교 밖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지각할 때 목적의식과 자긍심을 얻을 수 있다. 학교는 능력이 존중되고 가치있게 활용되는 장이 된다.
봉사활동을 통해 성숙하고 자긍심을 증진하도록 도전과 책임감을 줌으로써 문제학생이 행동수정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육체적으로 움직일 수 있 는 기회를 줌으로써 무료함과 긴장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봉사활동프로그램은 교실에서의 교사의 전문성을 보완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지역사회의 지원을 끌어내기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어 줄 수 있다. 학교가 고립되지 않고 지역사회의 일부라고 생각될 때, 또한 학생들이 문제 보다 적극적이고 가치있는 자원으로 보여질 때 학교에 대한 비판은 줄어들 게 된다. 학교 그 자체를 위해 보다 건강한 환경을 만든다든가 지역사회의 지원을 증가시키는 등 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할 수 있다.
Ⅳ 요약 및 결론
사람의 생존과 안정을 위협하는 우리 사회의 도덕성 결핍에 대한 여러 가지 원인중 가장 중요한 것 가운데 하나가 잘못된 교육이란 사실에 사회적인 의견 일치가 이루어져 있다. 이처럼 높은 교육열과 높은 지식과 기술이 많은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들의 생활을 행복하고 편리하게 해주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것들이 우리의 생존과 행복을 보장해주기는커녕 오히려 위협하는 상황에서 인성교육의 강화는 절실히 요구된다. 청소년기의 올바른 인성 함양은 개인적 차원을 넘어서 국가적으로도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적절한 청소년 인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은 청소년에게 바른 생각과 올바른 인성을 확립하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추천자료

  • 가격1,0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04.11.25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519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