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지도안-경영실무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학습지도안-경영실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단원 학습에 필요한 이론적 배경
1. 경영실무 교과의 성격
2. 경영실무 교과의 목표
3. 경영실무 교과 학습상 유의점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대단원 : Ⅴ. 매매업무
◆ 중단원 : 1. 매매 활동 계획
◆ 소단원 : (3) 매매 촉진 활동
2. 단원 설정 이유
3. 단원의 지도목표와 내용
4. 본시 학습 내용

Ⅲ. 학생 실태 및 지도방침
1. 실태
2. 실태분석 및 지도방침

Ⅳ. 본시 학습 지도안

설 문 지

본문내용

습내용이라고 파악된다.
특별히 이번 본시학습과 관련 있는 광고에 대한 질문인 광고 관련 직종에 대한 관심도에서는 73%의 학생이 매우 관심 있다(23%), 관심 있다(50%)라고 응답한 것으로 보아 취업을 앞둔 3학년 학생들의 진로 지도에 초점을 맞추어 광고관련 직종들을 살펴보고 아직 여성의 진출이 비교적 저조한 광고업계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Ⅳ. 본시 학습 지도안
단원
매매촉진활동-광고
대상
경영 3학년5반
일시
2002.9.25(수)
3교시
장소
전산회계1실
학습 목표
1. 매매촉진활동의 의의와 방법을 알 수 있다.
2. 광고의 뜻을 알고 광고매체를 분류할 수 있다.
3. 광고 속에서의 양성불평등사례를 찾아내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양성평등 관점에서 해당 단원의 지도시 유의 사항>
여성의 사회적 활동과 분야가 넓어지고 남녀의 역할이 고정되어 있던 분야에 여성이 진출하고 가정 일도 남녀의 구분이 점차 없어지는데 광고에 나타난 여성의 성 역할은 여전히 고정되어 있다. 광고 속에 나타난 양성불평등의 사례를 찾아 문제점을 도출하고 문제 해결 방법도 생각해 보도록 한다.
학습
자료
교사
학생
학습지도안. 빔프로젝트, 컴퓨터
교재 및 노트, 필기구, 조별보고서, 컴퓨터
과정
학습요소
교수-학습활동
시간
(분)
지도상 유의점
(양성평등 수업에서 교사의 유의점)
교사
학생


⊙학습분위기조성
⊙전시학습내용
정 리
⊙본시학습내용
제 시
⊙학습목표 제시
·인사 및 출석점검
·전시에 학습한 내용을 점검
·본시학습 내용을 설명한다.
·학습목표를 제시한다.
·교사와 인사
·전시에 학습한 내용을 복습한다.
·본시 학습내용을 숙지한다.
·학습목표를 읽으면서
확인한다.
5분
·수업분위기조성
및 준비
·질문을 하여 전시
학습을 확인한다.
전개
⊙본시학습
·매매촉진활동의 개념과 방법에 대하여 설명한다.
광고
PR(공중관계)
판매서비스
판매가격정책
·광고란 무엇인가?
특정 상품이나 또는 점포에 관하여 일반 소비자에게 그 존재를 알림으로써 구매욕구를 일으켜 판매량을 늘리려는 활동
·설명을 들으며 이해 한다.
·평소에 광고에 대해서 이해하고 있는 바를 자유롭게 이야기한 후 개념을 정리해 본다.
35분
·스크린을 보며
수업을 하도록
한다.
(power point 실행)
과정
학습요소
교수-학습활동
시간
(분)
지도상 유의점
(양성평등 수업에서 교사의 유의점)
교사
학생


⊙발표수업
⊙발표내용 정 리
·광고매체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신문, 잡지, 라디오, TV
영화, 컴퓨터(인터넷)
옥외광고
구매시점광고
(POP: point of purchase)
주제 : 광고와 여성
·광고와 관련되는 주제를 선정해 조별 발표
·전원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며 동기화 한다
·양성평등의 의미를 정리
해보고 발표수업을 준비하 면서 느꼈던 점에 대하여 발표하게 한다.
·TV, 신문, 잡지, 라디오, 영화, 컴퓨터 등 자주 접하는 광고 매체에 대 해 이야기한다.
1조: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살펴본 광고에 대한 경복인의 생각
"남성과 여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 깨기"
2조: 광고와 여성
"항목별 광고사례, 카피에 서 살펴본 문제점과 해 결 방안"
3조: 광고와 관련된 직업 살펴보기
·각조에서 한명씩 발표
35분
·사례발표와 함께 문제점을 지적하고
해결방안도 생각해 보도록 한다.
·진로지도의 입장 에서 학생들의 광 고업계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여성의 진출을 권장한다.





⊙본시학습 정 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정리정돈 및 마무리
·본시학습 내용을 요약
·평가문제를 제시한다
·학생들과 함께 문제를
풀고 설명한다
·차시 내용을 예고한다
·인사
·학습내용을 정리한다
·형성평가 문제를 푼다
·자신이 틀린 문제를
확인하고 설명을 듣는다
·차시 내용 확인
·인사
10분
·요점을 강조
·교사폴더에서 형성평가문제 내려받기
·모두가 정답을
확인할 때까지
반복풀이
설 문 지
안녕하십니까? 이 설문지는 평소에 여러분이 광고에 대하여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료를 얻고자 작성되었습니다. 응답 방법은 해당하는 항목에 로 표시 해주시고, 만일 해당되는 항목이 없을 경우에는 "기타"란에 구체적으로 기입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년 : __①1학년 __②2학년 __③3학년
1. 상품 광고를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매체는?
__①TV __②신문 __③잡지
__④영화 __⑤컴퓨터(인터넷) __⑥기타( )
2. 선정적 광고를 가장 많이 접하고 있는 매체는?
__①TV __②신문 __③잡지
__④영화 __⑤컴퓨터(인터넷) __⑥기타( )
3. 광고에 나오는 여성의 역할은 주로 어떤 역할인가?
__①가정주부 __②어머니 __③직장인
__④전문인(의사·변호사·과학자·교수) __⑤현대여성·대학생 __⑥기타( )
4. 광고에 나오는 남성의 역할은 주로 어떤 역할인가?
__①가사일을 돕는 아버지 __②가장(家長) __③직장인
__④전문인(의사·변호사·과학자·교수) __⑤기타( )
5. 여성 모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광고는 주로 어떤 상품들인가?
(1, 2, 3 순위를 골라서 번호로 표시하시오.)
__①식품·음료 __②의약품 __③화장품
__④세제 __⑤학습지·교재 __⑥의류
__⑦가전제품 __⑧금융·보험 __⑨통신기기
__⑩침대·가구류 __⑪자동차 __⑫주류
__⑬시계·보석 __⑭스포츠용품 __⑮기타( )
6. 남성 모델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광고는 주로 어떤 상품들인가?
(1, 2, 3 순위를 골라서 번호로 표시하시오.)
__①식품·음료 __②의약품 __③화장품
__④세제 __⑤학습지·교재 __⑥의류
__⑦가전제품 __⑧금융·보험 __⑨통신기기
__⑩침대·가구류 __⑪자동차 __⑫주류
__⑬시계·보석 __⑭스포츠용품 __⑮기타( )
7. 광고에서 여성은 어떤 모습으로 표현되고 있는가? (1, 2, 3 순위를 골라서 번호로 표시하시오.)
__①현모양처형 __②소비적이고 호화스러운 여성 __③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
__④신체적으로 아름다운 여성 __⑤남성에 의존적인 여성 __⑥남성과 동등한 여성
__⑦지적인 것을 추구하는 여성 __⑧남성보다 우월한 여성 __⑨기타( )
  • 가격2,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4.11.27
  • 저작시기200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566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