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낭만주의와 민족주의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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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민족주의 음악
민족주의 음악의 형태
러시아의 민족주의 음악
러시아 5인조
글린카(Mikhail Glinka,1804~1857
다르고미치스키(Alekander Serguievitch Dargomyzsky, 1813~1869
보로딘(Alexander Borodin,1833~1887)
큐이(Cesar Cui, 1835~1918)
발라키레프(Mily Balakirev, 1837~1910)
무소르그스키(Modest Musorgsky, 1839~1881)
림스키코르샤코프(Nikolai Rimsky Korsakov, 1844~1908
러시아의 비민족주의 작곡가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스크랴빈(Alexander Scriabin 1872~1915)

Ⅱ. 후기 낭만주의대표적 작가들
볼프 (Wolf, Hugo Philipp Jakob)
말러 (Mahler, Gustav)
리하르트 슈트라우스(Strauss, Richard George)
훔페르딩크 (Humperdinck, Engelbert)
레거 (Reger, Max)

Ⅲ.인상주의 음악(Impressionism 印象主義)
대표적 작곡가들
드뷔시(Achille-Claude Debussy, 1862~1918)
라벨(Maurice Ravel, 1875~1937)
사티(Erik Satie, 1866~1925)

본문내용

스메타나
체코의 국민음악 작곡가. “국민음악의 아버지”라 불림
오스트리아가 체코 국민에 대한 탄압정치를 완화하게 되자 민족운동에 대한 사명을 깨닫고 고국으로 귀국 후 작곡가, 지휘자, 비평가로서 새로운 민족음악을 창조하기 위한 지도적 인물로서 활약
작품의 특징
오페라에서는 바그너의 악극수법을 받아들여 라이트모티프를 사용
관현악에 무의미한 중단을 피하여 극으로서의 통일을 꾀함
체코 국민 오페라에서 체코 민요를 사용하는 방법을 쓰지 않고도 민족적 색체를 내는데 성공. 폴카와 그 밖의 무곡을 많이 사용
교향시에서는 리스트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나의 조국>에서 그것을 소화하고 체코의 전통적인 음악성을 기초하는 독자적 어법 확립

작품 : 교향시<나의 조국> 오페라<달리보르> 현악 4중주<나의 생애에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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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1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파워포인트(ppt)
  • 자료번호#276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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