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롬 세탁기의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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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트롬 세탁기의 마케팅 성공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트롬(TROMM)의 등장

Ⅱ. 본론
1. 트롬(TROMM)의 환경분석
(1) 시장 환경분석
(2) 소비자 환경분석
2. 트롬(TROMM)의 SWOT 분석
3. 트롬(TROMM)의 STP전략
4. 트롬(TROMM)의 4PS

Ⅲ. 결론
1. 트롬(TROMM)의 향후전망

본문내용

02년 2월 광고 런칭 이후 Brand Management 차원에서 지속적인 광고량 투입 드럼세탁기에 대한 인식 확대와 판매증대 추세 및 경쟁사 시장참여 정도에 따라 점진적으로 광고량을 증대
: 런칭 초기 월 10억 수준 ⇒ 8월 이후 월 20억 수준으로 확대
3) 고객평가단 켐페인
몇 년 전부터 보편화된 고객평가단 모집, 고객모니터 요원 모집, 베타 테스터 모집 등 다양한 캠페인들은 제품 출시 시점이나 이전에 고객들에게 제품을 체험하게 하여 사용후기와 제품의 문제점, 개선점을 미리 확인한다는 점에서 고객 중심의 새로운 마케팅 흐름에 부응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장점을 이용한 트롬 세탁기 사업부에서는 판촉의 한 부분으로서 인터넷을 통해 ‘트롬 고객평가단’을 8,000명의 신청자들 중 2,000명을 모집해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다. 이와 더불어 고객 평가요원이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참가해야 하는 설문조사(사용후기)와 그들의 적극적인 설문 응답이 전면적 마케팅 전개 이전의 좋은 리트머스 시험지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계기들로 모니터요원들에게 생겨난 상표애호도는 주위 동료의 추천, 인터넷 커뮤니티 게시판의 글, 그리고 고객의 사용후기가 믿을 만한 조언자가 되어 제품을 선택하는 오늘날의 합리적인 소비자들에게 구전마케팅을 하게 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4) 인터넷 마케팅
대리점 매출이 전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LG전자 입장에서 인터넷 중심의 온라인 마케팅 강화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트롬 고객평가단 켐페인에서 보여준 신세대 주부들의 적극적인 호응이 인터넷마케팅의 비중을 좀더 확대하는 계기가 된 것은 분명하다. 실제로 LG전자는 고객평가단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실시한 이후 각종 인터넷 쇼핑몰에서 배너광고를 비롯한 다양한 판촉 이벤트( (ex) 신혼부부 및 결혼예정자 및 2세 미만의 아이들 둔 가정을 타켓으로 한 공기청정기를 사은품으로 주는 이벤트)를 적극적으로 전개하였다.
5) 구전
21세기 들어 놀랍게 진보한 교통과 통신, 그리고 커뮤니티의 활성화는 광고를 통한 기존의 마케팅보다는 사회 전반적 검증이 가능한 체험 마케팅과 구전(입소문) 마케팅을 좀 더 효율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생각하게 만들었다. 그렇다면, 트롬 세탁기 고객평가단 2,000명이 인터넷과 그들의 친구들에게 떠들어 댔을지도 모르는 ‘트롬 세탁기’의 긍정적 평가는 TV광고 못지않은 마케팅 효과를 내고 있지 않을까? 구전이란, 쉽게 말해 입소문을 뜻하며, 이는 정확한 측정이 어려우나, 오늘날 중요한 마케팅 변수로 떠오르는 것으로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트롬 사례를 분석하면서 찾아본 ‘LG가전, 독주 굳히나’ 하는 이코노미21에 올라온 4월 4일 기사에서 쉽게 알 수 있었다.
소문의 1차 발원지는 각종 소비자 정보들이 넘치는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들이다. 요즘은 인터넷을 통해 오가는 정보가 늘어나 ‘똑똑한’ 소비자들이 예전보다 훨씬 많아졌다. 똑똑한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TJ본 제품의 사용후기, 전문가들의 조언, 제품 특성들을 낱낱이 인터넷에 올리고 s한다. 특히 가전제품은 고가인데다 비교 포인트가 뚜렷한 편이라 그런 비교의 글들이 매우 많다. 예를 들면, 다음 카페에서 가전 관련 카페를 찾아보거나, 마이클럽의 결사모나 다음 카페의 웨딩클럽처럼 결혼 준비 커뮤니티에 들어가 보면 그런 가전 관련 비교 글들이 풍부하게 올라 있다. ... 중략 ...요즘 가전 관련 사이트 게시판에 제일 많이 오르는 질문은 단연 세탁기와 냉장고를 어느 제품으로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서다. 하지만 인터넷 서핑을 한두 시간만 해보면 금방 대세가 어디인지 확인할 수 있다. LG의 양문형 냉장고인 디오스와 드럼식 세탁기인 트롬이 삼성의 지펠과 하우젠을 가볍게 따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게시판의 제목만 쓱 읽어봐도 디오스와 트롬에 대한 문의건수가 압도적으로 많다. 전통적으로 팽팽하던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싸움에서 승패가 꽤 뚜렷해진 것처럼 느껴질 정도이다.
Economy 21 -2003년 4월 4일 ‘LG가전, 독주 굳히나’ 중에서
Ⅲ. 결론
트롬(TROMM)의 향후전망
지금까지 총체적으로 '트롬‘ 드럼세탁기의 전략을 분석해보았다. '트롬’세탁기가 영속기업을 전제로 하는 LG전자의 제품인 만큼 앞으로 나아갈 방향까지 제시하는 것이 이번 레포트에서 마지막으로 다뤄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SWOT 분석에서 보듯이 위협요인으로서 내수침체는 전업종에 걸친 것이고 트롬이 아무리 현재 성장세에 있는 신 시장에 위치하였다고 하지만, 2003년 2004년은 경쟁사들의 맹추격과 시장의 불황기 등등의 여러 요인에 의해서 ST부분으로 내려갈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므로 레포트에서는 4P요소를 중심으로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제품측면에서는 현재 트롬 세탁기가 진출해 있는 유럽시장은 ‘약 1500만대 규모의 시장으로 아에게 보쉬 밀레 등 세계적인 브랜드 제품들의 전쟁터’ 라고 불릴 정도로 경쟁이 치열한 곳임에도 불구하고 트롬의 선전이 두드러지고 있는 곳이다. 그러므로 각국의 생활패턴에 맞는 현지화 전략을 강화시키고 이미지 제고에 힘써야 한다. 이 밖에도 진출해 있는 북미 시장 및 아시아 시장에도 현지화전략을 구사하는 데 유용하도록 변화가 이뤄져야하며, 가격측면에서는 가격을 낮추는 것을 최대한 자제하면서 사은품을 제공하는 등의 부가적인 가치를 부여함으로써 직접적인 가격경쟁으로 인한 손실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한다. 유통측면의 트롬 세탁기는 인터넷마케팅을 강화시켜 온라인상의 판매를 통해 소비자들의 ‘편의추구극대화’를 노려야 한다. 마지막으로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트롬 세탁기는 고급스런 이미지를 유지해나가면서 개인만족부분에서 가족까지 만족시킬 수 있음을 어필할 수 있는 광고를 강화하여 구매행동에 연결시킬 수 있어야 한다.
목 차
Ⅰ. 서론
1. 트롬(TROMM)의 등장
Ⅱ. 본론
1. 트롬(TROMM)의 환경분석
(1) 시장 환경분석
(2) 소비자 환경분석
2. 트롬(TROMM)의 SWOT 분석
3. 트롬(TROMM)의 STP전략
4. 트롬(TROMM)의 4PS
Ⅲ. 결론
1. 트롬(TROMM)의 향후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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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05
  • 저작시기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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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77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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