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로와 도쿄디즈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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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로와 도쿄디즈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케이스 선택 이유

월트디즈니사의 경영방식

도쿄 디즈니
1.도쿄 디즈니는?
2. 환경
3. 설립 당시의 특성
4. 설립 당시에 디즈니 본사가 도쿄 디즈니의 손실을 예상했던 이유
5. 도쿄 디즈니의 개장 후 결과
6. 도쿄 디즈니의 성공 비결

유로디즈니
1. 환경
2. 추진배경
3.유로디즈니의 목표
4. 프로모션
5.개장 후의 결과
6.문제점
7.개선
8.현재의 디즈니랜드 파리

디즈니랜드 서울
1.환경분석
2. STP
3. 4P
4. 고객관리

결론

본문내용

구하기 위해서 사회계층내에 공통점을 찾아서 시장을 세분화하였다.
T
일본은 가족외에도 성인을 위한 디즈니 씨를 개장하였다. 이것은 각각 다른 시장에 다른 방법으로 접근한 것인데, 이것이 도쿄 디즈니를 더욱 성공할 수 있게 해 주었다. 그러나 유로디즈니에서는 처음에 가족을 타겟으로 정하고,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 좋은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따라서 디즈니랜드 서울은 가족, 성인(연인포함), 외국인과 더불어 실버에도 타겟을 맞추어 가족의 화목, 성인의 스트레스 해소, 외국인의 잊지 못할 추억, 실버층의 휴양으로 전략을 짜야할 것이다.
P
디즈니의 타겟은 가격에 구애되지 않고 fun을 즐기러 오는 사람들의 집단이라고 생각한다. 일본 도쿄 디즈니의 성공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비싼 이용료에도 재방문율이 높은 이유는 단순한 브랜드 인지도가 아닌 경험을 통한 마음속에서 느낀 행복감 때문이라고 한다.
따라서 디즈니랜드에 방문함으로써 소비자 자신의 마음속에 디즈니랜드만의 매력을 각인시킨다.
3. 4P
PRODUCT
외국관광객들은 시간, 비용면에서 한국에 와서 자주 디즈니랜드를 가는 것은 쉽지 않다. 따라서 한국에 처음 방문할 때 많은 돈을 쓰도록 유도하는 것과 고객의 마음에 한국에 대한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소비자의 마음속에 경쟁자와는 제품과 서비스면에서 차별되게 인식시켜야한다. 즉, 아시아에서 우리나라로 더 많은 고객을 유인하기 위해 한국의 문화적 특성을 강조한 관광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야한다.
관광패키지
한류열풍이 불면서 춘천과 남이섬 등에 일본 관광객이 몰려들고 있으나 마땅한 관광상품이 없어 관광수입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한류관광객뿐만 아니라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모든 외국인들의 관광패키지에 서울디즈니랜드를 포함시켜 더욱 매력적인 관광상품으로 수익도 높이고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도록 한다.
놀이시설
-고객의 니즈 충족을 위해 지속적으로 다양한 놀이시설 개발
-경쟁사보다 경쟁우위에 서기 위해 차별화된 놀이기구
-안전사고를 대비한 안전성을 부각
-모든 시설물에 페인트칠을 자주 해주고 청결히 관리함으로서 처음 개장할 때의 모습을 그대로 재현시키고 고객에게 신선함 부여
고객 서비스
-종업원들의 사기진작과 참신한 아이디어 수집
-종업원들의 밝은 미소
-고객에게 즐거움과 재밋거리 제공
-각종 퍼레이드 (다양한 볼거리)
식당가
-세계인을 고려한 다양한 먹거리 제공
-한국의 전통음식인 불고기와 김치를 널리 알림
-한국음식을 퓨전화한 음식을 선보임
-성인(실버층)을 대상으로 한 놀이동산에는 고급식당유치
-가족과 젊은이를 고려한 시장에는 간단한 패스트푸드와 대중식당
PRICE
디즈니사가 지어놓은 각각의 테마파크들은 기존의 한국에 있는 테마파크보다 휠씬 비싸다. 예를 들어 에버랜드나 롯데월드의 경우, 할인혜택이 없는 순수 자유이용권 요금이 30,000원인데 반해 일본의 경우는 5천 5백엔(약 6만원) 이고, 유로 디즈니의 경우는 250프랑 정도이다. 그리고 기존의 우리 한국의 테마파크들은 기존가격에서도 멤버십, 마일리지, 제휴카드 등을 통한 할인을 통해 많은 입장객을 유치하고 있는 실정이다.
- 브랜드 지명도에 따른 고가 전략 (기존의 고급 이미지유지)
*유로디즈니가 자유 이용권의 가격이 지나치게 높게 책정하고, 음식이나 주변 호텔 요금이 크게 비싸다는 불만으로 실패한 경험으로 미루어 적정선 유지
- 부분적인 가격 할인 정책
- 시간대별 차별 가격 전략
- 마일리지 적립
PLACE
서비스 분야에서 유통을 어느 부분으로 보는가가 애매하지만, 여기서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전달하고 있는 직원들이 바로 중간 매개자라고 본다. 참고로 디즈니사에서는 디즈니 대학을 설립하여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직원들을 교육시키고 있다.
PROMOTION
디즈니를 알리기 위한 사전 마케팅
-홍보: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자발적인 상업성기사 게제
-광고: ·브랜드를 알리기 위한 tv광고를 내보냄
·인터넷에서 배너광고를 통해 소비자의 호기심 유발
-판매촉진: 사전에 디즈니클럽에 가입시켜 회원을 확보하고 개장 후 할인혜택부여 긍정적인 기업이미지 구축을 위한 사후 마케팅
-홍보: 개장 후의 디즈니랜드서울의 긍정적 평가를 내린 기사거리
-광고: ·계속적인 정보 전달로 고객유지
·다양한 사용상황을 제시한 fun 강조
-인적판매:
·홈페이지를 통해 방문자의 목소리와 직접 접촉한 종업원의 의견을
반영하여 개선시킴으로서 고객의 만족도를 높임
·구전마케팅
-판매촉진: ·쿠폰제공, 마일리지적립, 제휴카드로 할인
·다양한 이벤트 제공(무료로 사진찍기, 몇번째 손님에게 선물제공 등)
·기념품 제공
·웨딩서비스 및 전통의상으로 경쟁우위
* 우리나라의 문화 알리기 *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공간상품을 개발하여 서울을 매력적인 관광도시로 만들기 위한 실현 방안을 생각해 보았다. 그것이 바로 현대의 웨딩과는 대조적인 우리의 혼례의식을 알리고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물질과 금전 만능주의 시대인 요즈음 우리 전래의 혼례 풍습을 체험하면 현대인은 많은 것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고, 외국인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추억으로 매력적인 관광 상품이 될 것이다. 또 우리나라의 전통의상을 소개하고 대여를 가능하게 하여 디즈니를 배경으로 한 우리의 전통의상을 사진을 통해 널리 알리고 관광객의 기억에 한국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데 노력해야 한다.
4. 고객관리
기존 고객을 유지하여 재구매를 유발하는 것이 신고객 창출보다 비용면에서 유리하다. 따라서 디즈니랜드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 데이터를 구해서 다시 방문할 수 있도록 mailing service나 SMS 등을 제공하여 다녀간 사람 또는 잠재고객을 확보하여야 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사람들의 인심을 얻고, 디즈니랜드의 수익성을 높여야 하겠다.
결론
위에서 제시한 거와 같이 우리 조는 디즈니가 서울에 들어와서 성공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했지만 여러 상황으로 미루어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는데 팀원들의 의견을 종합했다.
따라서 어려운 경제상황에서 우리나라에 주는 긍정적 요인만을 고려하여 섣불리 유치시키기에는 시기상조라고 생각한다.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4.12.08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77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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