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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 포함되어 있고 심지어는 서양의 휴머니즘이야말로 진선진미한 절대의 이념인 양 착각하여 강조하는 가운데 홍익인간-홍익인간의 인간은 사람만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고 사람을 포함하여 사람이 살고 있는 세간의 모든 존재를 다 포괄하는 개념이다.-일의 교육이념도 바로 휴머니즘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극복을 위해서는 만물을 인간 자신과 동일체로 보는 불교의 자비정신에 입각한 대자연관은 교육에 크게 기여하는 바 있을 것이다.
끝으로 민족주의교육과 관련된 문제다. 물론 오도된 편협한 민족주의교육은 엄히 경계해야 되겠지만 그러나 우리가 명심해야 될 것은 “내 것이 없을 때 남의 것은 영원히 내 것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자기다움이 없을 때 다른 어떤 것과도 조화를 이룰 수 없는 것이 아닌가.”하는 점이다. 만약 이에 명심하여 민족주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다면 그 교육은 일차적으로 민족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능케 하는 교육에서 출발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민족문화는 불교에 대한 이해 없이는 가능치 못하다. 따라서 불교사상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민족교육에 있어서 특정 종교의 차원을 넘어선 한민족 공동의 문제이다.
이처럼 불교사상은 그 교육학적인 접근에 의해서 우리의 교육현실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불교에 대한 교육학적인 연구는 몇몇 소수인에게만 의존하고 있을 뿐 너무나 미흡한 실태이다. 한국의 정신적 문화유산을 성장시키고 살찌게 하며, 우리의 교육이 보다 새롭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전통적인 사상에 대한 교육학적인 접근과 아울러 우리 자신의 교육철학의 정립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끝으로 민족주의교육과 관련된 문제다. 물론 오도된 편협한 민족주의교육은 엄히 경계해야 되겠지만 그러나 우리가 명심해야 될 것은 “내 것이 없을 때 남의 것은 영원히 내 것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자기다움이 없을 때 다른 어떤 것과도 조화를 이룰 수 없는 것이 아닌가.”하는 점이다. 만약 이에 명심하여 민족주의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한다면 그 교육은 일차적으로 민족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능케 하는 교육에서 출발점을 찾아야 할 것이다. 그런데 한국의 민족문화는 불교에 대한 이해 없이는 가능치 못하다. 따라서 불교사상에 대한 이해는 우리의 민족교육에 있어서 특정 종교의 차원을 넘어선 한민족 공동의 문제이다.
이처럼 불교사상은 그 교육학적인 접근에 의해서 우리의 교육현실에 많은 시사를 주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불교에 대한 교육학적인 연구는 몇몇 소수인에게만 의존하고 있을 뿐 너무나 미흡한 실태이다. 한국의 정신적 문화유산을 성장시키고 살찌게 하며, 우리의 교육이 보다 새롭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국의 전통적인 사상에 대한 교육학적인 접근과 아울러 우리 자신의 교육철학의 정립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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