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근대교육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문예부흥과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3. 실학주의와 교육

4. 계몽운동과 교육

5. 국가주의와 교육

본문내용

극복
♠ 프랑스 시민 혁명이 다른 나라에 의해 간섭받음 → 프랑스는 애국주의 국가주의 사상을고취시켜 무력으로 물리침 → 전쟁시 큰 타격을 받은 독일도 국가 존속을 위해 극단적국가주의를 국시로 채택 → 각 국은 국민들에게 국가주의 정신을 강조, 국가에 대한 충성심 고취를 위한 교육 실시 → 학교 교육을 정부가 관리 통제하는 공교육제도로 발시킴
6. 발달주의와 교육
♠ 인간 발달의 원리에 일치하도록 교육과정 그 자체를 개혁하는데 허신 → 심리학적 운동
♠ 인간 양육설과 자연 성장설의 절충론
♠ 관찰과 실험의 방법에 의하여 교육방법의 근거가 되는 심리학적 원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확신했음
♠ 교육은 인간발달의 과정이므로 초기 발달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 → 교육방법의개혁이 초등교육에만 국한됨
♠ 발달주의 교육 사상의 기본 교수 원리
① 학생활동의 원리 : 학생의 활동을 바른 방향으로 조정
② 동기의 원리 : 흥미를 자극하는 환경조성을 해주어야 함
③ 유화의 원리 : 학생의 경험과 심리적 태도에 적합한 자극을 나타내도록 해야 함
④ 개인차의 원리 : 개인차에 적합하게 교수해야 함
⑤ 사회화의 원리 : 학습은 자연스러운 사회적 환경속에서 발달되도록 해야함
  • 가격1,0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4.12.24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005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