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문예부흥과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3. 실학주의와 교육
4. 계몽운동과 교육
5. 국가주의와 교육
2. 종교개혁과 교육
3. 실학주의와 교육
4. 계몽운동과 교육
5. 국가주의와 교육
본문내용
극복
♠ 프랑스 시민 혁명이 다른 나라에 의해 간섭받음 → 프랑스는 애국주의 국가주의 사상을고취시켜 무력으로 물리침 → 전쟁시 큰 타격을 받은 독일도 국가 존속을 위해 극단적국가주의를 국시로 채택 → 각 국은 국민들에게 국가주의 정신을 강조, 국가에 대한 충성심 고취를 위한 교육 실시 → 학교 교육을 정부가 관리 통제하는 공교육제도로 발시킴
6. 발달주의와 교육
♠ 인간 발달의 원리에 일치하도록 교육과정 그 자체를 개혁하는데 허신 → 심리학적 운동
♠ 인간 양육설과 자연 성장설의 절충론
♠ 관찰과 실험의 방법에 의하여 교육방법의 근거가 되는 심리학적 원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확신했음
♠ 교육은 인간발달의 과정이므로 초기 발달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 → 교육방법의개혁이 초등교육에만 국한됨
♠ 발달주의 교육 사상의 기본 교수 원리
① 학생활동의 원리 : 학생의 활동을 바른 방향으로 조정
② 동기의 원리 : 흥미를 자극하는 환경조성을 해주어야 함
③ 유화의 원리 : 학생의 경험과 심리적 태도에 적합한 자극을 나타내도록 해야 함
④ 개인차의 원리 : 개인차에 적합하게 교수해야 함
⑤ 사회화의 원리 : 학습은 자연스러운 사회적 환경속에서 발달되도록 해야함
♠ 프랑스 시민 혁명이 다른 나라에 의해 간섭받음 → 프랑스는 애국주의 국가주의 사상을고취시켜 무력으로 물리침 → 전쟁시 큰 타격을 받은 독일도 국가 존속을 위해 극단적국가주의를 국시로 채택 → 각 국은 국민들에게 국가주의 정신을 강조, 국가에 대한 충성심 고취를 위한 교육 실시 → 학교 교육을 정부가 관리 통제하는 공교육제도로 발시킴
6. 발달주의와 교육
♠ 인간 발달의 원리에 일치하도록 교육과정 그 자체를 개혁하는데 허신 → 심리학적 운동
♠ 인간 양육설과 자연 성장설의 절충론
♠ 관찰과 실험의 방법에 의하여 교육방법의 근거가 되는 심리학적 원칙을 발견할 수 있다고 확신했음
♠ 교육은 인간발달의 과정이므로 초기 발달 단계가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 → 교육방법의개혁이 초등교육에만 국한됨
♠ 발달주의 교육 사상의 기본 교수 원리
① 학생활동의 원리 : 학생의 활동을 바른 방향으로 조정
② 동기의 원리 : 흥미를 자극하는 환경조성을 해주어야 함
③ 유화의 원리 : 학생의 경험과 심리적 태도에 적합한 자극을 나타내도록 해야 함
④ 개인차의 원리 : 개인차에 적합하게 교수해야 함
⑤ 사회화의 원리 : 학습은 자연스러운 사회적 환경속에서 발달되도록 해야함
추천자료
- 서양철학사 - 근대철학( 합리론, 경험론, 계몽주의, 칸트의 비판철학, 관념론 )
- [교육철학과 교육사] 실학주의
- 신라 원효, 설총, 최치원의 교육사상, 고려 최충과 안향의 교육사상, 고려 이색과 정몽주의 ...
- [현대의서양문화]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
- (현대의서양문화A형)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철학분야...
- 한국교육발달사 - 근대 이전의 교육, 근대 이후의 교육, 현대의 교육
- 국어교과서 수록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 채만식의 「치숙」, 황순원의 「별」을 중심으로-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아랑의 정조 작품 미리 읽어오기][아랑의 정...
- [우주관][프톨레마이오스 우주관][근대시대 우주관][서양 우주관][동양 우주관][도가 우주관]...
- [근현대(근대 현대)]근현대(근대 현대)의 시기구분, 근현대(근대 현대)의 사회성격, 근현대(...
- [조선시대 과학기술] 기상학을 통해 살펴본 조선 후기 근대 과학 기술 (조선시대의 기상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