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개발과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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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프로그램 계획의 준비
1. 프로그램의 기획의 필요성

Ⅱ. 기획의 특징
1. 사회복지기관 내적 차원에서의 중요성
1) 책무성 영역
(1) 책무성의 개념
(2) 책무성의 종류
(3) 책무성과 프로그램개발, 그리고 평가
2) 조직적 영역
(1) 전략달성의 촉진
(2) 조직변화의 촉진
(3) 의사소통의 활성화
3) 전문성 영역
(1) 불확실성의 감소
(2) 실천활동의 근거
(3) 사회복지사의 전문성 향상
(4) 평가활동의 근거
2. 사회복지 기관 외적차원에서의 중요성
1) 홍보자원으로 활용
2) 자원개발
3) 이론형성에 기여
3. 프로그램 기획의 특징
1) 지향점의 필요
2) 현장 중심성
3) 개방성
4) 다양한 대안탐색
5) 인증 가능성
6) 학습과 성장의 지향

Ⅲ. 프로그램의 일반과정

Ⅳ. 기획의 실무과정
1. 비전과 전략
2. 전문가적 관점 정립
3. 욕구 및 문제의 이해
4. 아이디어의 도출
5. 기획의 유형

본문내용

교육이나 지역사회의 자원 등을 중개하거나 분배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3) 경험적 관점에서의 이해
(1) 경험적 상상력
경험적 상상력은 프로그램의 기획에 있어 가장 현장 중심적인 문제인식의 인식방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는 무엇이 문제인지 이해하고 찾아내는 실무적인 노력이다. 실무자는 현장경험으로 오는 고민과 문제의식이 승화되어야 실무현장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이 가능하게 된다.
즉 현상을 의심하는 것이다. 이런 문제의식, 의심으로부터 제한 없이 수많은 상상력을 동원하여 대안을 탐색해 나가는 것이 바로 경험적 상상력의 본질이다.
(2) 브레인스토밍
자신들의 의견이나 아이디어를 내고 자유토론 과정을 통하여 최선의 대안을 선택하는 방식의 회의기법을 브레인스토밍이라고 한다.
브레인스토밍에서 중요한 것은 첫째, 적극적인 의견 개진이다. 둘째, 다른 사람의 의견을 존중한다. 셋째, 의견조율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3) 기존자료의 검토
사회복지기관에서 관리하거나 보관중인 기존의 실적자료, 이용자 현황자료 등을 토대로 욕구나 문제의 범위를 개략적으로 추정해 낼 수 있다. 기존자료의 검토가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평상시 중요한 자료정리나 기록을 신경 써서 체계적으로 해 놓아야 한다.
4. 아이디어의 도출
아이디어를 내는 방법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마인드맵과 같이 자유로운 연상작용을 통하여 도출할 수 있으며, 브레인스토밍과 같은 토론방식, 혹은 과제를 탐구하는 형식의 연구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들이 나오기 위해서는 문제를 찾고, 자주 토론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훈련들이 치열한 자기학습의 토대위에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5. 기획의 유형
1) 사용처별 유형
(1) 내부용 기획
내부용 기획은 기획안 또는 구체적인 사업 계획서가 사회복지기관 내부에서 기관장으로부터 결재 받고, 승인 받아 기관의 사업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만들어지는 기획이다. 따라서 내부용 기획의 특징은 매우 실용적이라는 것이다.
(2) 외부용 기획
외부용 기획안 또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서가 사회복지 기관외에서 마케팅, 또는 기금마련 등의 목적으로 활용되는 경우이다. 즉, 외부로부터 승인을 받는 것이 주의도이며, 사회복지 공동모금회나 삼성복지재단 등에 제출하는 사업계획서는 외부용으로 기획프로그램의 계획서라고 할 수 있다.
외부용 기획은 별도의 양식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에 충실히 따라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프로그램 계획의 수립에서부터 문제인식이나 욕구사정 등 더 체계적이고 복잡한 형태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외부용 기획은 작성 시 번거롭지만, 설득력이나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담는 경우가 많아 초임 사회복지사라 하더라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외부용 기획처럼 자세하고 구체적인 기획안을 토대로 실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매뉴얼 등을 작성할 수도 있다.
2) 개발동기별 유형
(1) 개선형 기획
프로그램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고, 보다 효율적인 프로그램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것과 같이 기존의 프로그램을 그대로 유지하되, 보다 발전적인 형태의 프로그램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기획이다.
(2) 개발형 기획
기존에 없거나 수행하지 않았던 새로운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기획이다.
(3) 홍보마케팅형 기획
프로그램 기획이 홍보 또는 외부자원의 개발이나 기금마련을 위하여 개발되어진 경우이다.
(4) 학습형 기획
이론을 기반으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훈련이나 과제 또는 견습을 위하여 수행되는 기획이다.
3) 의사소통별 유형
(1) 하의상달형 기획
실무자의 문제의식이나 전문성으로부터 나온 기획으로 추후 기관장으로부터의 인증 과정에서 충분히 수용되지 않을 경우 소진될 가능성이 적지 않다.
(2) 상의하달형 기획
기관장으로부터 실무자에게 문제나 과제가 제시되어 요구되어지는 기획안이다.
4) 사업목적별 유형
(1) 문제해결형 기획
개인, 가족 또는 지연사회와 같이 클라이언트가 당면한 욕구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획되는 유형이다.
(2) 역량강화형 기획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권익이나 자조능력의 향상을 지향하는 프로그램의 기획이다.
(3) 삶의질 개선형 기획
클라이언트의 여가, 문화, 생활속에서 더 나은 삶을 행복하게 누리도록 도움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기획은 핵심 사회문제나 이슈를 가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4) 보호원조형 기획
사회적으로 자립할 수 없거나 물질적, 정신적 도움이 필요한 대상에 대한 기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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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4.12.28
  • 저작시기200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05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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