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도르프의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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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도르프의 유아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인간학적 인간이해

2.기질론

3.발달 단계론

4.발도르프의 유아교육

본문내용

오늘날 우리 교육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우리 교육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새로운 대안교육을 찾으려는 노력이 많이 있었다. 즉 물리적인 힘에 의해 움직이는 인간이나 기능적인 인간 대신에 각 사람의 개성을 찾고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육적 시도들을 찾게 되었다. 발도르프 교육은 이러한 시도들 중의 하나이다.

1. 인간학적 인간이해

발도르프 학교는 개혁 교육학자인 슈타이너(Rudolf Steiner, 1861-1925)의 독특한 인지학(Anthroposophie)적 인간이해에 기초하여 설립되었다. 인지학이란 물리적 존재이면서 정신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지식을 말한다. 인지학적인 관점에서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인간은 신체와 영혼과 정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의 신체는 감각세계에 속해 있으며 영적 삶의 신체적 기초가 된다. 영혼은 영적 세계에, 정신은 정신세계에 속한다. 신체가 있기 때문에 욕구가 생기고, 영혼으로 여러 가지 감정을 느끼며, 정신이 있기 때문에 사고할 수 있게 된다.
우리가 볼 수 있는 신체와 같이 영혼과 정신도 파악할 수 있다. 이에 대해 슈타이너는 인간은 물리체, 에테르체 또는 생명체, 아스트랄체 또는 감정체, 자아체 라는 네 가지 구성체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였다. 이 중에서 우리는 물리체 만을 볼 수 있지만, 나머지 구성체도 일정한 시기가 지나면서 볼 수 있다고 하였다.
물리체는 생명이 없는 광물계의 성질을 공유하여 살아있는 몸은 분해되지 않지만 인간이 죽게되면 광물과 같은 상태가 된다.
에테르체는 인간의 신체를 포함한 기관들에 형태를 부여하고 기관을 움직이게 하는 힘으로 식물과 동물과 고유한다. 에테르체는 물리체의 형태를 보존하는 작용을 하며 살아 움직이게 한다.
아스트랄체는 의식과 내적 체험, 즉 기쁨, 충동과 탐욕, 열정, 동감과 반감 등의 감정을 느끼게 한다. 인간은 아스트랄체가 있기 때문에 외부에서 받아들인 감각인상을 내적으로 체험하고 내면화 시킨다. 아스트랄체를 의식이라는 면에서 이해하기 위해 ‘잠’을 예로 들겠다. 잠을 자는 만큼 잠에서 깨어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잠에서 깨어날 수 있는 초감각적인 힘이 바로 아스트랄체이다. 인간에게 아스트랄체가 없으면 그는 살아 있으나 영혼과 정신활동이 없는 식물 인간이 된다.
자아체는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것으로 모든 사람이 “자신(나)”를 의식할 수 있는 힘이다. 자아는 유일무이한 개체로서 자의식을 갖고 영혼이 갖는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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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1.07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워드(doc)
  • 자료번호#281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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