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교육인사행정의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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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인사행정의 이론적 배경

2. 현 인사행정제도의 실태과 개선방안
1) 신규임용
2) 여성공무원
3) 순환근무제 이종엽 외 9명, 행정학 개론, 도서출판 이화, 2000.

본문내용

및 확대
- 근무기피부서 및 지역교육청, 학교 등 일선기관에서 일정기간 근무한 자는 전보기준 등에 따라 본청전입 등 순환보직 실시
- 중요부서 선호부서 장기근무자(예: 5년이상)는 반드시 지원 사업부서, 격무 기피부서, 일 선기관 등으로 전보하여 순환근무기반 조성
- 중요부서 및 선호부서 상호간 전보제한
교육부의 지침을 철저히 지키기만 해도 실질적인 순환근무제가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아직 교육부의 지침을 완전히 적용하여 인사제도를 실시하는 시도교육청은 드물다. 시도교육청은 교육부의 지침을 철저히 지키고 다음과 같이 실질적인 순환근무제가 보장될 수 있도록 노력하여 인사운영의 안정성일관성을 유지하고 교육행정직이 상급기관에서는 단일 업무의 전문성을 배우고, 일선학교에서는 종합적인 업무와 학교 현장의 흐름을 배울 수 있게 해야한다. 또, 이를 통하여 인사부정을 뿌리뽑아 깨끗한 공직사회를 만들어 가야 한다.
1. 시도교육청 및 지역교육청에 5년을 근무한 자는 반드시 학교에 2년 이상 근무해야 한다.
2. 선호부서 상호간 전보를 금지하고 선호부서 근무자는 반드시 지원사업부서에 전 보해야 한다.
3. 격무부서 2년이상 근무자는 본인의사(희망부서)를 최대한 반영하여 전보한다.(단, 위 1항의 원칙을 벗어나서는 안된다.)
참고 문헌
http://upow.org/ (교육행정전문사이트)
http://www.keri21.org/ (한국교육연구소)
김영성외 7명, 행정학원론, 대영문화사, 1998.
이종엽 외 9명, 행정학 개론, 도서출판 이화, 2000.
신혁석 외 4명, 교육행정의 이해. 도서출판 원미사. 1999
  • 가격1,2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1.24
  • 저작시기2005.0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3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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