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시타’(Matsushita)의 경영혁신 성공비결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마쓰시타’(Matsushita)의 경영혁신 성공비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재기에 성공한 ‘마쓰시타’의 경영혁신 성공비결

1.'마쓰시타‘ 사의 성장배경

2. 인재를 중시하는 마쓰시타 회장의 경영철학

3. 마쓰시타 혁신적 구조조정

4. 마쓰시타의 제조업 고수 전략

본문내용

쟁에서 더욱 유리해졌음을 의미한다. 반면에 영원한 라이벌인 소니는 제조업을 과소평가한 덕으로 오늘날 모든 분야에서 마쓰시타에게 밀리고 있는 실정이다.
얼마 전 마쓰시타는 가격 경쟁력이 있는 일본산 DVD 레코더를 발매하면서, 일본 기업들의 무조건적인 해외이전 조류에 일침을 가했다. 최신형 DVD 레코더를 경쟁사보다 3만엔 가량 저렴한 6만 엔에 발매,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것이다. 2003년 발매된 이 DVD는 마쓰시타의 높은 설계능력, 핵심부품 관련 노하우를 인정하게 만들면서 동시에 자국내 생산이 갖는 원가경쟁력을 증명하는 계기가 되었다. 특히 마쓰시타의 제조업 성공은 핵심기술을 설계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한 것이 원가절감 경쟁에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마쓰시타는 "가격경쟁을 피할 수 없다면 차라리 저 가격 경쟁을 주도하겠다"는 사고방식으로 공격적 경영과 혁신을 추진했다. 이 과정에서 SOC를 자체 설계 생산하고, 부품 수를 30% 이상 줄였지만 그만큼 경쟁력이 높아졌다. 이 모두는 마쓰시타가 일본 기업 특유의 목표원가기법을 활용하면서 경쟁사보다 목표가격과 출시 일자에서 앞서기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했기 때문으로 평가되고 있다.
  • 가격700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05.02.07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05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