찜질방내 빨래방의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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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찜질방내 빨래방의 사업계획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개요
(1) 기업명
(2) 조직도

2. 사업배경
(1) 시장분석
① 산업현황 및 전망 (빨래방)
② 찜질방의 시장현황 및 전망
(2) 기회분석

3.시장조사 및 분석
(1) 시장 규모와 추세
① 시장규모
② 추세
(2) 목표고객
(3) 경쟁상황 및 경쟁우위
① 경쟁상황
② 경쟁우위
③ 입지조건

4.세부영업 방안
(1) 마케팅 계획
① 촉진전략
(2) 인허가 사항 및 관련제도 (법적인 규제)
① 영업신고 절차
② 영업허가 및 신고의 제한(법 제 5조)
③ 시설 설비 기준 및 영업자 준수사항
(3) 세부영업 전략
(4) 이익 분배 내용
(5) 시장 진입을 위한 설문결과 및 관련자료

5.사업내용 분석
(1) 제품 및 서비스
(2) 사업규모 및 발전방향
(3) 필요 기자재, 시장진입전략

6. 사업채산성분석
(1) 총마진 및 영업마진
◉ 찜질방업주의 비용과 이익
(2) 순익잠재성과 지속성
(3) 고정비 및 변동비
(4) 손익분기 달성기간
(5) 흑자현금흐름달성기간

7. 재무계획
(1) 예상수익, 예상비용
(2) 추정 손익계산서(3년간)
(3) 추정 대차대조표(3년간)
(4) 비용관리계획

8. 위험요인 및 고려사항

9. Joy Wash의 중점사항

본문내용

빨래방에서 사용할 소모품 제공 (세제, 포장 용지 등)
③ 세탁기기의 유지 보수 및 관리
④ 빨래방 관련 홍보
⑤ 신규 창업자에게 사업 노하우 전수
(2) 사업규모 및 발전방향
① 초기(도입기) : 일정규모 이상의 찜질방 5곳 내 세탁 서비스업 시작
② 중기(성장기) : 유행 및 사회흐름에 따른 사업확대 (10곳)
③ 장기(성숙기) : 찜질방 내 사업 표준으로 발전
(3) 필요 기자재, 시장진입전략
① 필요기자제 : 세탁기기, 빨래 세탁용 세제, 기타 소모품
사무실 운영을 위한 기타 사무기기
② 시장 진입 전략
1) 사전에 각찜질방의 사전 정보 입수와 시장규모 조사
2) 일반인과 찜질방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3) 빨래방의 규모와 찜질방의 연관관계 파악
이를 토태로 찜질방 업주에게 우리 제품의 설치를 설득함
신문화 창조라는 모토 아래 기업의 이미지를 형성
6. 사업채산성분석
(1) 총마진 및 영업마진
월 총 이익=찜질방 1곳당 세탁기 한 대의 1회사용시 이익 평균4000원
1일 사용횟수=8회X30일X초기세탁기 개수 10대= 4000원X8회X30일X10대=960만원
총수익 대비 비율=찜질방 사장: Joy Wash 이익배분 비율=7:3
(순이익 대비 비율=찜질방 사장: Joy Wash 이익배분 비율=5:5)
(월 평균 비용=인건비2인 220만원+세금 및 부대비용 대당10만원x10대
=100만원 Tot:320만원)
☞ 찜질방주인=640만원, Joy Wash = 320만원
(배분비율적용시 순이익대비 5:5나 총수익대비 7:3의 금액은 같은 값을 가진다)
찜질방업주의 비용과 이익
공간2평제공->빨래방운영수익 대당 월32만원
(총수익의 70%=64만원-비용32만원)
☞ 32만원x10대=320만원 따라서 찜질방업주는 평당 월160만원의 이익실현
월 총 마진=찜질방 1곳당 320만원x5곳=16백만원
초기영업자본 =기계구입(세탁+건조기계 개당 백만원x50대=5천만원)
영업비 및 대외지출비 (간단한 인태리어포함 2백만원x5곳=1천만원)
Total: 6천만원의 초기비용을 고려 유효자본금을 가지고 회사시작
(2) 순익잠재성과 지속성
찜질방내 빨래방설치가 고객만족을 더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조사결과 나타남
따라서 고객수요는 점차 증가추세로 전망
찜질방의 고객 역시 증가 추세이므로 그에 따른 찜질방내 빨래방역시 지속적
이익실현가능
(3) 고정비 및 변동비
고정비=기계비용 5천만원
변동비=기계관리 유지 보수비, 마케팅 , 영업, 홍보비
(4) 손익분기 달성기간
대당 월 순 마진=32만원X50대=16백만원
초기비용 6천만원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기간
=16백만원X4개월=6천4백만원
최소 영업자금을 유보해둘 경우 손익분기점=16백만원X5개월=8천만원
☞ 5개월을 손익분기점(BEP)
(5) 흑자현금흐름달성기간
5개월째를 BEP로 보기로 했을 때 흑자전환시점은 6개월부터 지속된다고 본다.
즉, 초기기계구입비용이 비용의 상당수를 차지하기 때문에 최초기준인 1곳당
10대기준으로 5곳에 50대를 배치시켰을 때 가능한 흑자현금흐름달성기간
이다. 사업확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영업이익은 다시 지속적인
확장에 투입된다.
7. 재무계획
(1) 예상수익, 예상비용
이상의 자료들을 토대로 예상수익 및 비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월 예상수익 BEP이후의 순수익은 월 16백만원(각자의 보수제외)
월 예상비용은 기계유지, 보수비용 대당10만원X50대=100만원,
마케팅, 홍보비 및 각종 세금=200만원
각자 보수 5인기준=1000만원
적립금=300만원
☞ 기계가 많아질수록 예상수익과 비용 모두 증가하지만 수익이 대당 32 만원 비용이 대당10만원인 점을 감안해볼 때 시장확장이 크면 클수록 예상수 익의 폭이 훨씬증가하게된다.
(2) 추정 손익계산서(3년간)
단위:십만원
구 분
2003
2004
2005
매 출 액
매 출 원 가
판 매 관 리 비
6,553.6
6,000
500
12,807.2
12,000
700
19,608
18,000
1,000
영 업 이 익
영 업 외 손 익
53.6
-20
107.2
-40
160.8
-60
경 상 이 익
법 인 세
19,200
3
38,407.5
7.5
5,761.8
18
당 기 순 이 익
1,917
3,840
5,760
(3) 추정 대차대조표(3년간)
단위:십만원
구 분
2003
2004
2005
유동자산
고정자산
자산총계
100
500
600
300
1,000
1,300
500
1,500
2,000
부채
0
0
0
자본금
이익잉여금
이월잉여금
600
0
0
600
700
0
600
700
700
자본총계
600
1,300
2,000
(4) 비용관리계획
① 기계유지관리를 지속적으로 및 이용빈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하겠다. 함으로써
변동비를 최소로 줄인다.
② 사업초기에 사업의 확장과 더불어 고정비에 대한 지출은 증가하게 되며,
변동비는 기계상태 들어가는 마케팅, 홍보비용을 유동적으로 운용함으로써
점차 광고비용을 줄여나간다.
③ 세제독점공급 및 기계대량구입으로 구매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④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수익을 신규영업점에 재투자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늘릴수 있다.
8. 위험요인 및 고려사항
① 찜질방 업주의 모방 가능성
☞ 대응방안
찜질방 내 다른 산업의 외주성향이있다. (세금관련, 운영상의 부담)
ex) 음식점, 이발소, 지압기 등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감을 부각하여 설득한다.
② 경쟁 업체의 모방가능성
☞ 대응방안
위기가 아닌 시장 확대의 기회로 본다 (Boom형성)
선두업체로서의 인지도 및 신뢰성 구축의 지속적 노력을 추구한다.
9. Joy Wash의 중점사항
① 찜질방 확보 (업주측면의 이점)
초기 설치 비용의 부담을 해소한다.
찜질방 이용 고객 수요 증가를 유도한다.
빨래방 운영을 통해 수익을 확보한다.
무상 A/S지원을 받는다.
⇒ 차별화 실현 (기존 업체의 경쟁)
② Joy Wash의 시장확대
초기 수입에 재투자를 한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다.)
인적 네트워크 형성을 통한 시장확대를 모색한다.
지속적 운영관리를 통한 업계신뢰도 구축
인식의 전환을 통한 신문화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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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5.09.01
  • 저작시기20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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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85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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