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적 품질관리(TQ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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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사적 품질관리(TQM)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M(전사적 품질경영) 등 전통적 품질관리 기법과는 큰 차이가 있다.
과거 품질관리 기법이 대량생산 시대에 부합하는 생산자 위주의 제조 중심의 관리기법 이였다며 6시그마는 모든 프로세스에 적용 할 수 있는 정보화 사회에 알맞은 21세기형 전방위 경영혁신 운동 있다.
우선 "불량"에 대한 개념부터 다르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전통적 품질관리 운동의 목표는 고객에게 인도되는 최종 생산품의 불량을 줄이는 것이었다.
제조공정에서 아무리 많은 불량품이 나오더라도 회사 밖으로 나가는 제품에 대해선 불량품이 없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회사내에서 실제로 제조된 제품은 출하된 제품의 평균 3배에 달한다.
그만큼 품질실패비용이 크다는 얘기다.수익구조가 나빠지는 것도 당연하다.
이에 반해 6시그마는 불량이 일어날 수 있는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하는 기법이다.
회사 내 전 부문에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는 구조, 시스템 그 자체에 메스를 가한다는데 장점이 있다.
이는 곧 코스트와 시간을 줄이고 고객에게 언제나 변함없는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획기적인 의미를 지닌다.6시그마는 또 진정한 의미의 "전사적인 품질운동"이다.
기타,사무간접부문
Six sigma
QS9000
IT90000
영업,마케팅,구매,회계
TQM
전사적품질경영
ISO9000
(국제표준인증)
애프터 서비스
개발 R&D
TQC
전사적 품질관리
자재 설비
제조
QC(품질관리)
시대 및 주요내용
30~50년대
제조공정 중심
60~70년대
소집단 활동
종합적 문제해결
80년대
품질인증 및
품질경영
90년대
프로세스 혁신
간접부문품질향상
  • 가격1,0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5.02.19
  • 저작시기2005.0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85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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